목록으로

특집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로만 구속받았는데도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선을 행해야 합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34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Ligon Duncan /  작성일 2023-03-09

본문

Question 34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로만 구속받았는데도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선을 행해야 합니까?

그렇습니다. 우리를 자신의 피로 구속하신 그리스도께서 또한 우리를 자신의 영으로 새롭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의 삶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사랑을 보이고, 그 열매로 우리의 믿음을 확신하며, 우리의 경건한 행실로 다른 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리곤 던컨


구원이 오직 은혜로 오직 믿음을 통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즉 우리의 선한 행실이나 공로가 아닌, 예수께서 우리에게 행하신 일 때문에 구원받고, 용서받고, 용납되는 것이라면, 그럼에도 여전히 그리스도 인의 삶에 선행과 순종의 자리가 있는가? 성경은 단호하게 답한다. “그렇다."


우선, 우리는 죄의 형벌뿐 아니라 죄의 권세에서도 구원받기 때문에 선을 행할 자리가 있다. 구원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해 용서받는 것일 뿐 아니라 변화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삶을 다스리던 죄의 지배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신다. 은혜로 구원받았다고 해서 그리스도인의 삶에 변화나 성장이 필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이제는 우리 안에 성령이 일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우리를 변화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에 순종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바로 감사, 확신, 증거가 된다.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우리가 하는 모든 순종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보여 주신 은혜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는 행위다. 바울이 에베소서 2장에서 말한 내용을 기억하라.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8-10절). 바울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인가? 그는 우리가 선한 일을 통해 구원받는다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분명하게 그런 생각을 배격한다. 바울은 우리가 선한 일을 향해, 선한 일을 위하여 구원받았다고 말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행위는 우리를 구원하지 못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게 만드는 수단도 아니다. 행위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값없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신 것에 대해,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값없이 우리를 구원하신 것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 도인의 삶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모두 감사에서 나온 행위다.


또한 믿음으로 하는 선행은 우리에게 확신을 준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에 게 보내는 첫 번째 편지에서 바울은 그들이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았다는 사 실을 안다고 말한다(살전 1:3-5), 이것은 매우 충격적인 말이다. 사람들이 하 나님의 택하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3절에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보인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를 이야기한다. 바울은 본질적으로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나는 성령이 너희 삶에 서 일하시는 것을 본다. 그리고 그것은 너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알게 한다.” 바울은 이것이 그들의 확신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한다(5절). 우리 안에서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을 볼 때, 그리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그러한 변화가 드러나는 것을 볼 때,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확신을 얻는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율법, 선행, 순종은 증거로 기능한다. 즉,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선을 행할 때 우리는 하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를 보는 자들도 우리 하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이유를 얻게 된다. 베드로는 우리가 세상 앞에 조용하게 경건한 삶을 살아 세상이 우리를 보고, 은혜로 우리를 구원하신 사랑 많으신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되기를 원한다고 말한다(벧전 2:12).


따라서 우리가 은혜로 구원을 받긴 했지만, 기쁘게 선한 일을 행하고 순종하며 살도록 구원받은 것이다. 선행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게 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저 하나님이 정말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요 4:34)고 하신 하나님의 아들을 닮길 바라는 것이다.

스피커 Ligon Duncan

리곤 던컨은 Covenan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석사(MDiv)와 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박사(PhD)를 받았다. 그는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의 총장, Biblical Manhood and Womanhood의 이사장, The Gospel Coalition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Does Grace Grow Best in Winter?' 등 수많은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