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킬 수 없다면, 율법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15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Ligon Duncan /  작성일 2022-09-07

본문

Question 15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킬 수 없다면, 율법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율법의 목적은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뜻을 알고 우리 마음의 죄악 된 본성과 불순종을 깨달아 우리에게 구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케 하는 것입니다. 율법은 또한 구주께서 받으실 만한 삶을 살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격려합니다.


리곤 던컨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에게 하나님, 우리 자신, 우리의 필요, 그리고 평화롭고, 복된 삶을 알려 준다. 율법은 특별히 그분의 성품과 속성, 거룩한 뜻과 그분의 어떠하심을 드러내어 하나님을 알도록 도와준다.


로마서 1장에서 바울은 우리에게 모든 사람이 옳고 그름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율법은 특히 하나님의 성품과 그분만의 도덕성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도덕성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임 의대로 행하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자신에게 허락하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에게도 요구하지 않으신다. 따라서 모든 도덕성은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한다. 그리고 율법을 공부하면서 우리는 그 하나님의 성품이 율법에 표현된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율법은 또한 우리에게 우리 자신이 어떠한지를 보여 준다. 특히 우리의 죄악 된 본성과 불순종, 죄를 지으려는 우리의 성향을 드러낸다. 한 예로 예수와 청년 교사의 일화를 살펴보자. 예수는 부유한 청년 율법교사와 이야기를 나누시다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마 19:21)고 말씀하셨다. 그에 대해 청년 율법교사가 예수께 보인 행동은 본질적으로 “저는 그럴 수 없습니다” 라는 대답이었다. 그는 그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떠나갔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가 말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는 우리의 모든 소유를 다 팔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예수는 그 부유한 청년만이 지닌 특정한 죄의 특성을 하나님의 율법을 통해 그에게 드러내신 것이다. 첫째 계명이 무엇인가? “내 앞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육체를 입으신 하나님은 청년 율법교사에게 이렇게 말씀하고 계신다. “너의 신은 무엇 이냐? 너의 돈이냐, 너의 소유나, 아니면 나, 하나님이냐?" 그 청년은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선택했다.

스피커 Ligon Duncan

리곤 던컨은 Covenan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석사(MDiv)와 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박사(PhD)를 받았다. 그는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의 총장, Biblical Manhood and Womanhood의 이사장, The Gospel Coalition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Does Grace Grow Best in Winter?' 등 수많은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