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클리닉

말씀 기도 클리닉 Day 2: 시편 37편

Praying the Bible with Don Whitney: Day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Don Whitney /  작성일 2022-10-20

본문

[기도하는 게 힘드나요? 늘 같은 기도에 같은 것에 대해서 기도하나요? 5회에 걸쳐 진행되는 도널드 휘트니와 함께하는 말씀 기도 클리닉은 건강하고 지속적이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기도의 삶을 세우기 위해 오랜 세월에 걸쳐 증명된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기도가 짐이 아니라 기쁨이 되도록 성경으로 기도하는 법을 제공해 줍니다]


1. 도널드 휘트니와 함께 하는 말씀 기도 클리닉

2. 말씀 기도의 6가지 유익

3. 말씀 기도 클리닉 Day 1: 시편 23편

4. 말씀 기도 클리닉 Day 2: 시편 37편

5. 말씀 기도 클리닉 Day 3: 시편 67편

6. 말씀 기도 클리닉 Day 4: 데살로니가전서 2장

7. 말씀 기도 클리닉 Day 5: 요한복음 5장


[말씀 기도 클리닉 Day 2: 시편 37편]


말씀 기도 클리닉 두 번째 시간에 함께 하여 주심에 감사합니다. 오늘은 시편 37편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시편이 말씀 기도에 가장 적절한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시편이 원래 기록된 목적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성경에 똑같이 영감을 주셨지만 시편은 다른 성경과는 달리 독특한 목적으로 쓰였습니다. 시편은 이스라엘 백성의 찬송집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시편으로 그분께 찬송을 돌려 드리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시편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이지만 다른 성경과는 달리 하나님께 드리도록 지어졌습니다. 그런 이유로 시편은 말씀 기도에 가장 적합한 성경이라고 봅니다.

 

어떤 이는 시편은 성경 축소판 같다고 합니다. 성경에 있는 모든 교리가 시편에 다 있다는 말입니다. 어떤 형태로든지요. 다른 이는 각 영혼의 모든 한숨이 시편 구석구석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당신이 지금 겪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지 시편 어딘 가에서는 그 근본 감정을 반영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150편의 시편에는 인간의 모든 감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시편 다섯 편을 빠르게 살펴보면 묘하게도, 다섯 편 중의 하나에서 다섯 편을 30초만 살펴보면, 그 중 하나에서 당신의 감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예로 저는 시편 37편을 선택했습니다. 시편 37편으로 말씀 기도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1절을 읽습니다. “악한 자가 잘된다고 불평하지 말며”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 세계적인 규모로 악행을 저지르는 자일 겁니다. 예를 들어 테러리스트나 그리스도인을 향한 박해도 생각나겠죠. 그러면 그곳에 있는 이들 생각에 걱정이 되어 그들을 위해 기도하게 될 겁니다. 악을 행하는 자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말입니다. 혹은 내가 속한 직장이나 다른 장소에서 악을 행하는 자가 내 일을 위협하거나 다른 위협을 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이것이 내가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그분 안에서 힘을 얻을 수 있게 할 겁니다.


기도를 다 했으면 다음 구절로 넘어 갑니다.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어떤 운동 선수의 놀랄 만한 연봉 계약에 시기심이 든다거나 하나님을 거부하지만 세상에서 잘 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을 시기할 수도 있겠죠. 그들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기 쉽습니다. 그들의 종말이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그렇다면 하나님께 나의 시기심을 고백하고 이 문제를 다루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러고는 다음 구절로 넘어 갑니다.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방금 저는 하나님 앞에 확증한 겁니다. ‘주님, 이 말씀이 사실입니다.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짧은 저의 생각을 용서하여 주세요.’


바로 다음 구절로 갑니다.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주님,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항상 당신을 신뢰할 수 있도록 도우소서. 당신을 신뢰하기 원하오니 선을 행할 수 있도록 도우소서. 신실함에 친숙하게 하시고 당신에게 신실하게 하소서.’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다음 구절에서도 합니다. “여호와를 기뻐하라” ‘주님, 당신으로 인해 가장 큰 기쁨을 누리기 원합니다.’ 그리고 끝에 당신의 말로 기도합니다.  여기에 이어서 기도하는 겁니다.


계속 5-7분 정도 시편 37편으로 기도를 더 해 보세요. 말씀 기도 예시를 따라서 말입니다.

스피커 Don Whitney

도널드 휘트니는 남침례신학교(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의 부학장으로 섬기며 24년 동안 목회 사역을 감당 했다. 'Spiritual Disciplines for the Christian Life' 등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