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신학'에 대한 총 35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골로새서: 복음의 중심이신 예수님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2-02

골로새서는 우리가 걸어올라 온 계단의 꼭대기에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그리고 골로새서가 나옵니다. 이 서신서들이 성경에 배치된 위치는 이 메시지를 향해 한 걸음씩 올라가는 듯합니다. 골로새서의 부제목은 “복음의 중심이신 예수님”입니다. 복음의 정점은 이것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입니다. 은혜는 먼저 단지 신학이 아닙니다. 은혜는 단지 사고 방식이 아닙니다. 은혜는 단지 계획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 그 자체입니다. 예수님이 없다면 은혜도 없습니다. 예수님의 성육신이 없었다면 은혜도 …

고린도전서: 어려움에 맞서는 복음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2-29

인생의 어려움 속에서 우리의 소망은 신학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의 소망은 세계관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의 소망은 실패가 없으실 그분에게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우리와 함께, 우리 안에 계십니다. 여러분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제 삶은 엄청나게 복잡해 보입니다. 항상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일어나죠. 어려운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고 반대와 난관이 삶의 일부분입니다.타락한 세상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신음하고 있습니다. 구속되기를 기다리면서요. 이 망가져 버린 세상은 여러분의 삶에 기필코 찾아옵니다. 성경에…

복음은 신학적이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1-30

두 번째로 복음은 신학적입니다. 이것은 두 가지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고린도전서 15장은 계속해서 증거하기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5절 이하를 보면 그렇습니다. 더 넓게 신약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고 아들이 십자가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복종하신 이유는 이것이 아버지의 뜻이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아들의 사명과 아버지의 주권적 계획이 서로 맞부딪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복음이 기독론적이라면 그만큼 신학적이기도 합니다. 둘째로, 성경 …

하박국: 하나님은 어디 계신가?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0-13

변하지 않는 소망을 주고 삶을 변화시키는 신학은 여러분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달려있지 않습니다. 하박국은 이 질문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처한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입니다. 우리는 하박국이 다루는 질문에 놀랍도록 정직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어디로 향하고 있습니까?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 하나님이 멀리 계신 듯할 때, 하나님이 우리의 처지를 돌보시지 않는 것 같을 때, 여러분이 볼 때 하나님이 움직이시는 것 같지 않을 때, 여러분의 기도가 막힌 것 같이 느껴질 때 어떤 마음을 갖게…

아모스: 자비를 낳는 자비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08

우리는 서로에게 이것을 가르치고 설교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불편한 은혜의 신학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종종 불편한 모습으로 오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구약 성경을 어려워하며 구약에서 사실 배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구약 성경에는 놀라운 복음의 주제가 흐르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 구속사를 위한 하나님의 열심과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열심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구약 성경에 나타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보며 숨을 쉬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됩니다.너무나 훌륭하지요. 그러…

겹겹이 둘러친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28

달리 말하면, 조직신학 수업에서 들었을 텐데요. 하나님의 구원을 이렇게 가르치죠. 우리는 과거 시제로 죄의 형벌에서 해방되었고, 현재 시제로 죄의 영향으로부터 해방되고 있으며, 미래 시제로 죄의 존재로부터 해방된다고 하죠. 이를 두고 칭의와 성화와 영화라 하고요. 여러분이 들었지만 하나의 추상적인 이야기로 들립니다. 여기 실상이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의 현상태를 보여주는 그림이 있어요. 구속이란 속박에서 벗어나는 일입니다. 그 속박이 여러 겹으로 되어 있죠. 그래서 위대한 찬송이 쓰이는 겁니다. 구속의 사건을 말하며 감동을 주는 찬…

미래 방향을 위한 제안 03 TGC-CTC Korea의 역할
[특집] 작성자 by 정민영 작성일 2023-08-02

우스갯소리로 이 시대의 예수님이 오셨다면 아마 복음과도시 수련회에도 강사로 초청을 못 받았을 거예요. 뭐 해 놓은 게 있어야지 부르지요. 그분이 유명한 분이 아니잖아요. 그 본질을 생각해보자는 거예요. 그러니까, 팀 켈러와 그의 동역자들이 얼마나 가시적인 일을 이루었냐는 것은 이슈가 아닙니다. 사실 그들이 본질을 추구했습니다. 그러면 똑같은 본질 추구를 우리 정황에서 우리 몫으로 해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복음과도시의 과제는 팀 켈러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몫에 변치 않는 상수라고 할 수 있는 성경을 변하는 상황 변수…

전도서: 인간 탐구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7-07

저는 전도서를 사모합니다. 여러분도 그러기를 바랍니다. 전도서는 탐구하고 또 탐구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전도서의 부제목은 “인간 탐구”이라고 하겠습니다. 전도서는 드라마 같은 책입니다. 모든 인간 존재의 드라마를 포착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졌고 그 특징 중 하나는 우리가 이성적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의미는 중요합니다. 삶이 우리에게 의미가 있기를 원합니다. 제가 이 말을 자주 하는 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모든 사람들은 신학자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빵사든 예술가든 기계공이든 회계사든 여러분은 신학자입…

에스라: 흔들림 없는 하나님의 주권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5-19

저는 에스라서를 사모합니다. 물론 성경 전체를 사모하지만 에스라는 더욱 사모합니다. 우리는 역사의 현장에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포로생활을 끝내고 돌아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 하나님이 하실 일이 아직도 있구나’고 말할 겁니다.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하나님은 남은 자들을 데리고 아마도 무언가 하실 수 있겠지만 에스라를 읽을 때 보게 되는 것이 또 한 가지 있습니다. 정말 상상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제가 이 말씀을 드리면서 여러분께 요청하려는 것은 이 진리를 여러분의 신학의 틀에서 잘 생각해보라는 겁니다. 혹시 이 표현이 언짢으…

◎ 성경범위 - 고린도후서 ◎ 핵심본문 - 고린도후서 8:9 ◎ 이동열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 신간_[그리스도 중심 성경 읽기 1: 창세기-에스더] 정보 클릭!! *이 영상은 분당우리교회가 2022년 전교회적으로 진행하는 ‘그리스도 중심 성경읽기’를 위한 성경 강의로 분당우리교회의 공식적인 허락을 받아 복음과도시에서 ‘그리스도 중심 설교 가이드’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