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구약'에 대한 총 2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을 아시나요? 정말 아시나요? 요한복음 8장 19절로 여러분을 시험해 보세요. 예수님은 하나님을 안다고 자처하는 대적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들이 먼저 예수님께 물었겠죠.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고요? 그들이 그를 사생아라고 부르는 거죠. 마리아가 요셉과 결혼하기 전에 임신한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버지가 어디 있냐고 묻는 겁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고 대답하시며 그들 질문에 대한 본말을 바꾸십니다. 나를 알았더라…

마태복음: 왕의 등장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1-17

‘너희는 가서 온 땅에 내 왕국을 선포하고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라 그런데 너희가 갈 때 나도 함께 갈 것이다’ 우리가 지금 함께 공부하고 있는 시리즈는 ‘성경의 각 권에서 발견되는 복음’입니다. 우리는 구약 성경을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복음은 각 구약 성경의 모든 책에서 발견될 뿐 아니라 모든 성경에서 증명되고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매우 격려가 되고 우리에게 다시 한번 성경은 여러 이야기의 모음집이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 하나의 주제라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구속의 계획’입니…

아모스: 자비를 낳는 자비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08

우리는 서로에게 이것을 가르치고 설교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불편한 은혜의 신학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종종 불편한 모습으로 오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구약 성경을 어려워하며 구약에서 사실 배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구약 성경에는 놀라운 복음의 주제가 흐르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 구속사를 위한 하나님의 열심과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열심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구약 성경에 나타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보며 숨을 쉬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됩니다.너무나 훌륭하지요. 그러…

탕자 비유 속 아들 같은 방탕한 선지자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5-06

요나서는 아주 특이합니다. 마치 구약 성경 버전 탕자 비유 같습니다. 탕자 비유는 아버지를 떠난 작은 아들에 관한 비유죠. 그는 아버지의 사랑을 거부하고 떠나서 창녀와 살며 아버지께 불순종합니다. 그런데 큰 아들이 있는데 그는 집에 머물러 있으며 아버지께 순종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결국 그 또한 아버지의 사랑을 거부합니다. 이 비유엔 아버지의 사랑을 거부하는 두 가지 방식이 나옵니다. 하나는 불순종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순종하지만 ‘이제 아버지는 내게 빚을 졌다’고 생각하는 방식이죠. 탕자의 방식과 바리새인의 방식이죠. …

여호수아: 하나님이 주시고 백성은 받는다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4-07

다음 6권의 역사서 공부는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 부분은 요단강을 건너는 데서 시작해서 이스라엘의 포로기까지입니다. 제가 신이 나는 이유는 이 역사서들은 단지 먼지가 쌓인 지루한 구약의 역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역사서에서 우리는 마음을 격려해주는 것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를 황폐하고 낙심하게 하는 것들 너무 놀라워서 믿기 힘든 것들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죄를 일깨우게 해줄 것들이 역사 속에 엮어져 하나님이 누구신지 무엇을 하시는지 하나님의 백성들은 누구인지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무엇을 원하시며 그들 안에서 무엇을 보기 원…

◎ 성경범위 - 신구약중간기 특강◎ 이정규 목사 (시광교회)*이 영상은 분당우리교회가 2022년 전교회적으로 진행하는 ‘그리스도 중심 성경읽기’를 위한 성경 강의로 분당우리교회의 공식적인 허락을 받아 복음과도시에서 ‘그리스도 중심 설교 가이드’로 제공됩니다.

놓치면 안 되는 핵심 포인트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2-17

우리가 알아야 하는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자 할 때 빈 마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항상 우리 마음의 태도와 생각들, 관점과 삶의 경험들과 우리 자신과 하나님과 삶의 의미와 목적을 생각하는 방식 등 이 모든 것들을 가지고 성경에 접근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성경 전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큰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위험은 우리가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면서 핵심을 완전히 놓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이 땅에 계실 때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유대인 지도자…

팀 켈러_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읽은 신학자의 글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12-31

아는 분도 있겠지만 언젠가 tgc 웹사이트에도 올라갔는데요. 존 칼빈이 쓴 글입니다. 누군가 프랑스어로 번역한 신약성경에 달린 서문이죠. 1535년 판인데 거기에 이런 서문이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는(그리스도는)" 여기서 '그'라고 말하면 그리스도입니다. "그는 이삭이시다. 아버지가 사랑하는 아들로서 희생제물로 바쳐졌으나 죽음의 권세에 굴복하지 않으셨다. 그는 착하고 동정심 어린 요셉이시다. 영광 중에 있으면서 형제들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들의 낮고 비천한 상태를 개의치 않으셨다. 그는 위…

말씀에 기초한 복음과 예배
[강의] 작성자 by Jared C. Wilson 작성일 2022-03-26

바울은 누군가 예수님의 이름을 부를 때 예수님의 응답은 그 사람을 구원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누군가가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됩니까? 죄인이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 자체가 바로 죄인을 부르시는 주님에게 응답하는 것입니다.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롬 10:14) 예배에서 부름과 화답의 성경적인 패턴을 확립하기 위해서 어떤 교회들은 예배 집회를 ‘예배로의 부름’으로 시작합니다. 이것은 성경 낭독이 포함되는데 ‘여호와께서 말씀…

돈 카슨_인생의 경험치가 쌓여야 시편을 안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1-07-26

돈 카슨은 시편이 노래하고 있는 다양한 인생의 경험을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