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이웃'에 대한 총 17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정의의 근거는 사랑이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7-29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논란이 된 것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정의 실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이 진보주의적이고 사회 복음처럼 들린다는 겁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성경은 늘 정의에 대해 얘기하고 있고 세상도 늘 정의에 대해 얘기하지만 이 둘은 정의에 대해 매우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는 겁니다.성경의 정의는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다는 점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며 그 자체로 권리를 가진다는 겁니다. 성경 어디에서 이에 관하여 말하는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성경이 정의에 대해 말할 때 하나님의…

사회 정의는 요나서의 중요 주제이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7-08

앞서 두 번째로 말씀드린 것이 인종에 관한 것입니다. 요나서에 이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다음 10분 정도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이미 언급한 사회 정의에 관한 주제입니다. 흥미 있는 것은 요나가 바다로 던져졌을 때 이방 선원들은 회심한 것처럼 보입니다. 성경에는 정확하게 언급되지는 않지만 그들이 제물을 드리며 주의 이름을 부르는데 그것은 여호와, 언약의 이름입니다. 그래서 분명히 이상하게도 요나는 이방인들이 주님을 참되게 믿도록 인도하라는 부르심에 불순종했지만 그는 사실 결과적으로 이방인들이 하나님을 참되게 믿도록 인도합…

이웃 사랑은 빚진 자의 마음으로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6-24

존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매우 놀라운 구절을 말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그는 사회 정의의 의미를 하나님의 형상 교리로 설명합니다. 그가 하는 말을 들어보세요. 그는 놀라운 의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많은 그리스도인이 그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 합니다. ‘이웃에 외국인이 살고 있거나 비도덕적인 사람이 살고 있는데 그들은 내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으니 내게 내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는 그들에게 실제적 원조나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말하지 마세요’ 칼빈은 이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그들이 비도덕적이더라…

이웃을 존귀하게 대해야 하는 이유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6-18

그럼 세 번째로 내 이웃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주목해야 할 것은 예수님은 유대인이 말을 타고 가다가 길 위의 사마리아인을 발견한다고 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놀랍게도 ‘내 이웃을 사랑한다는 의미가 무엇입니까?’라고 묻는 유대인들에게 사마리아인은 말을 타고 가고 유대인은 길을 걸어가는 상황을 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예수님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건 ‘이 사마리아인을 아느냐?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이교도이고 인종과 종교가 다르지만 그들은 분명 위대한 선행을 할 수 있고 놀라운 지혜가 있다’라는 겁니다. 선한 사마리아…

이웃에겐 실제적 도움이 필요하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6-10

선한 사마리아인에 상반된 모습의 요나를 선한 사마리아인과 비교하여 성경에서 묻는 ‘누가 내 이웃입니까?’라는 질문에 답을 하자면 어느 인종과 종교를 가지고 있든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이웃이 되겠죠. 그리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의미가 무엇인가?’에 답을 하자면 그것은 단지 ‘가서 온정을 느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들에게 가서 온정을 느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전혀 그런 게 아닙니다. 성경에 선한 사마리아인이 그 유대인을 보고 그에게 큰 온정을 느꼈다는 말은 없습니다.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은 실제적 도움을 주라는 말입니다. …

도무지 이웃 사랑을 모르는 선지자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6-03

어떤 사람들은 요나가 선한 사마리아인에 상반되는 인물이라고 말합니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요나서의 이야기와 비교하여 보면 무엇을 알게 되나요? 선한 사마리아인이 어떤 사람인지 상기시켜드리겠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인은 여리고로 가는 도중 매우 위험한 곳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노상강도가 들끓는 곳이었죠. 그는 유대인을 우연히 발견합니다. 유대인과 사마리아인은 서로를 몹시 싫어했습니다. 서로 경멸하는 다른 두 인종입니다. 그런데 이 사마리아인이 그의 철천지원수인 한 유대인을 우연히 발견하고 보니 그 유대인은 강도를 만나 폭행을 당하여…

돈 카슨_성경은 그리스도인의 변화를 강조한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5-02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엡 5:8) 또 다른 본문인데 비슷한 대조를 나타냅니다. 갈라디아서 5장이고요. 갈라디아에서 나오는 수많은 논쟁은 로마서에 나오는 논쟁과 유사합니다. 다시 말하면 칭의가 무엇인지 십자가 사건에서 무슨 일이 성취됐는지 말이에요. 그러나 이런 내용을 강조하는 만큼 무슨 내용을 다루냐면 사람들에게 필요한 변화입니다. 단지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고 …

이장호 목사 - 해야할 일이 있다면
[설교] 작성자 by 이장호 작성일 2023-03-28

오늘 우리들은 혹시 손에 돌 거머쥔 무리들이 아닌가 살필 일입니다. 신앙을 이유로 누군가를 죽일 기세 등등한 것은 아닌가 말입니다. 저건 틀렸어. 저건 진리 아니야. 저건 큰일 났어. 신앙을 이유로 내세우지만 사실은 경제적인 이해관계나 정치적인 신념 때문에 살기가 등등한 것은 살필 일입니다. 제가 요즘 기도하는 가운데 대한민국을 보니까, 이쪽저쪽이 다 그러고 있어요. 하나님 경외하고 하나님 목숨 바쳐 사랑한다는 그리스도인들도 이쪽저쪽에 다 있습디다. 그런데 서로 손에 돌을 쳐들고 있어요. 나와 다른 입장 갖고 있는 상대는 하나님의 …

레베카 맥클러플린_내 의견을 힘 있게 전달하려면?
[Q&A] 작성자 by Rebecca McLaughlin 작성일 2022-12-04

오늘날 우리 문화에는 강한 신념이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가 내가 말할 권리를 결정한다는 신념이죠. 어떤 경우엔 이 신념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 신념은 객관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에 자신이 어떤 입장인지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동시에 이런 방식의 사고는 약간 도움이 되는 면은 있습니다. 저는 세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 번의 출산을 했습니다. 만일 제가 어떤 사람들 앞에 서 있고 누군가가 그 사람들에게 출산하는 게 어떤 경험인지 말해 달라고 하는데 제가…

이규현 목사_영혼없이 껍데기만 가진 사람들
[설교] 작성자 by 이규현 작성일 2022-11-17

하나님이 그들을 구출해서 가나안 땅까지 가는 도중에 시내산에서 그들과 언약을 맺었습니다. 내가 영원히 너희들을 지켜주고 책임져 주겠다. 대신 너희들은 내가 준 계명을 잘 지키면서 살아라 그러면서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십계명을 요약하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입니다. 그리고 십계명을 구체적으로 지키게 하기 위해서 주신 여러가지 율법이 구약성경에 많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수많은 율법을 요약하면 십계명, 십계명을 요약하면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 다시 그 안에 제일 깊은 속을 열어보면 거기에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가 들어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