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성경과 신학

팀 켈러의 ‘부흥’ Q&A
by Tim Keller2023-04-02

질문: 부흥은 가령 낙태 반대 같은 사역의 파생물인가? 


우리 교회의 주요 사역은 죄를 확신하고 회심을 경험하는 것이다. 당신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음미하고 또 그리스도를 누림으로 거룩해지기를 원할 것이다. 따라서 이것이 중요한 일이다. 


당신이 “나는 낙태를 반대하고 태아를 위해 일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다면, 나는 그것이 좋은 일이기에 사역의 파생물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우리는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않는다.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그러나 믿음은 선한 행실을 낳는다. 믿음으로 불타오르지 않고, 복음이 없고, 복음으로 삶이 변화되지 않는다면, 사람들에게서는 그 어떤 진정한 선행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부흥에 관해 이야기할 때, 나는 부흥이야말로 우리 사역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외 다른 모든 것을 나는 파생물로 여긴다. 


질문: 예전 뉴욕시에서 일어난 부흥은 어떤 모습이었는가? 


첫째, 리디머 교회 초창기에 다른 교회를 다니던 일부 그리스도인들도 우리 교회로 옮겨왔다. 당신이 교회를 시작한다면, 다른 복음주의 교회를 다니던 사람들의 일부가 유입되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적지 않은 극적 회심 사례도 일어났다. 많은 사람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기쁨과 그리스도의 임재를 느끼기 시작했다.


뉴욕의 좋은 점 중 하나가 독신자가 많다는 것이다. 독신자가 다른 독신자에게 교회에 오라고 초청하는 건 가족이 가족을 초청하는 것보다 쉽다. 남편은 아무리 오고 싶어 해도 아내가 반대하면 (또는 그 반대의 경우) 그 부부는 교회에 오지 못할 것이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독신자는 전혀 상황이 다르다.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않고 결정을 내린다. 


나를 놀라게 한 것은 잠자던 그리스도인과 명목상 그리스도인이 깨어났을 때, 그들은 순식간에 담대하고 또 겸손하게 이웃에게로 향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확신이 마음을 가득 채울 때, 당신은 대담해지면서도 겸손해진다.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게 될 때, 과거에 가졌던 교만은 사라진다. 동시에 과거와는 달리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어떻게 보일까에 대해서는 덜 걱정하는, 자신감에 넘치는 사람이 된다. 이처럼 복음으로 변화된 성품은 당신을 더 나은 복음전도자로 만든다. 


우리 교회에는 복음으로 변화된 일단의 그룹이 있었고, 그들은 앞장서서 사람들을 데려오기 시작했다. 매주 설교하는 내 앞에 앉은 비기독교인의 비율은 나를 놀라게 했다. 교회를 찾은 사람들 가운데 일부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당신이 완전히 초신자인 경우, 기존의 가까운 친구 대부분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런 경우에 그들을 향해서 당신은 삶을 오픈하기 마련이고, 길을 잃은 사람들과 더불어서 상호 신뢰를 키우게 된다. 교회를 개척하고 처음 18개월 동안 우리 교회는 새롭게 그리스도인이 되는 사람들로 넘치는 엄청난 폭발을 경험했다.


질문: 부흥은 파라처지를 위한 것인가, 아니면 지역교회를 위한 것인가? 


파라처치에서도 부흥은 가능하다. 첫 번째 대각성 운동에서 야외 설교가 주로 행해진 이유는 당시 교회가 윗필드와 같은 순회 설교자들에게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원봉사를 하겠다는 개종자가 몰려들었고, “자원봉사회”가 결성되었다. 그리고 느리지만 확실하게 부흥은 지역교회를 갱신했다. 웨슬리의 경우에는 아예 새로운 교단을 시작했다.


비평가는 흔히 이렇게 말한다. “성경은 교회 없는 기독교와 교회를 떠나서 존재하는 기독교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 18, 19세기에 각성 운동이 일어났을 때도 지역교회의 위상을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비판이 있었다. 물론 거기에도 일리가 있다. 결국에 가서는 첫 번째 대각성 운동도 교회를 튼튼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러기까지에는 실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질문: 부흥을 경험하고 그것을 다시 경험하기를 갈망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 


부흥을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내 아내는 종종 이렇게 말한다. “성령이 되려고 하지 마세요. 당신은 그 일을 할 자격이 없어요.” 종종 젊은 사람들에게 꼭 해야 하는 말은 이것이다. “그 일을 하신 분은 성령이십니다. 당신 생각이 아니었어요.” 성령님께 감히 당신의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부흥 운동에는 필연적으로 가짜가 따라온다고 믿었다. 가짜 체험, 지나친 열광, 광포한 사람들, 무엇인가의 일부가 되고 싶어 하고 나아가서 자신의 감정까지 강요하려는 사람들 말이다. 에드워즈는 가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나 동시에 일부 가짜 때문에 부흥 전체가 불신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논증했다. 


질문: 은사중지론이 부흥을 방해할까? 


나는 온건한 은사중지론자이다. 중지론에 따라오는 어떤 것들은 부흥을 멈출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중지론 자체가 부흥을 막는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예를 들어, 중지론과 함께 체험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따라올 수 있는데, 이것은 부흥 자체를 차단할 수도 있다. 개혁파는 종종 체험을 두려워한다. 대신에 논리적인 논증을 더 신뢰한다. 우리와 같은 개혁파는 일반적으로 부흥을 추구하지만, 터놓고 얘기해서 부흥을 억누르는 경향이 있다.


질문: 함께 나누고 싶은 부흥 방법론이 있는가? 


우리 개혁파는 첫 번째 대각성 운동을 사랑한다. 왜냐하면 그 운동은 설교자에 의해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들은 야외에서 청중을 대면하고 그들에게 확신과 회심을 가져다주는 놀라운 설교를 했다. 나는 확신을 가져오는 복음 전파 설교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을 향한 설교,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 그리고 은혜를 전파하는 것이다. 나는 설교에 의지하지만, 또한 특별한 기도에 의지해서 오륙 년을 보낸 교회들도 있다. 그런 교회의 핵심 사역은 기도이다. 그리고 그들은 기도를 통해서 성도의 삶에서 드러나는 열매를 보았다.


부흥은 마치 눈사태와 같다. 처음에는 잠자던 그리스도인 몇 명이 깨어난다. 명목상 그리스인 몇 명이 회심한다. 기독교 공동체에서 정말 흥미롭고 극적인 개종자가 몇 명 나타난다. 그리고 특별한 기도가 정말로 든든하게 뒤를 받친다면, 고작 몇 명으로 시작한 이 작은 자갈은 조만간 엄청난 눈사태를 일으킬 것이다. 



원제: ‘Lord, Do It Again’: Tim Keller on Revival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무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와 ‘팀 켈러의 센터처치’ 등 다수의 책과 수많은 컨퍼런스 강연과 설교를 통하여 복음적 변증가로 자리매김하며 전 세계 목회자들과 그리스도인들에게 많은 울림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