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비극의 고통 가운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복음적 지혜 클리닉 7

How Embracing Our Depravity Helps Us Suffer Well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Cameron Cole /  작성일 2024-05-09

본문

제가 한 가지 깨닫게 된 사실은 성경의 많은 더 어려운 교리들이야 말로 가슴 아픈 일들 가운데서 우리의 마음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들을 잃고 난 후 제 인생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제 친구 한 명이 암 진단을 받고 결국 세상을 떠났으며 그 외의 여러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런데 한 살짜리 제 딸은 2년 내내 밤을 새며 우는데 저는 정말 화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저는 마치 이렇게 외치는 느낌이었습니다. 

‘보세요 하나님, 우린 충분한 고통을 겪었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아이를 잃었어요. 그런데 이건 정말 불공평한 것 아닌가요? 고통이 좀 균등하게 배분되어야 하지 않나요? 지금은 때가 아니라구요’ 하지만 마음에 응어리가 쌓이는 게 가장 큰 위험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건 고통이 치유되지 않고 마음이 강퍅해지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지면서 생기는 겁니다. 

그래서 저를 정말로 지켜준 것은 성경이 말하는 죄에 대한 관점이었습니다. 저는 친구에게 모든 걸 이야기하고 내게 있는 모든 분노를 그에게 표현했는데 그는 제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화가 많이 나 있군. 이제 다시 돌아가서 기억해 보게. 하나님은 자네에게 빚진 것이 없고 자네는 죄인인데 자네가 하나님께 받아야 하는 것은 오직 심판 뿐이지’ 그리고 그는 제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놔두었습니다. 

그는 더 이상 모든 걸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저는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맞아. 죄로 인해 내가 얻은 유일한 것은 오직 죽음 뿐이구나. 나는 그 고통을 건너뛸 자격이 없는데 모든 사람이 겪는 것을 나라고 예외가 될 수 있겠는가’ 그래서 그것은 제가 그런 죄에 대해 화를 낼 수 있게 했습니다. 그것은 내게 화를 낼 수 있게 했습니다. 예수님이 나사로가 죽은 후에 죽음에 화를 내셨던 것처럼 말이죠. 

예수님은 죽음에 대해 화를 내셨고 죽음을 애도하신 것이었지 하나님께 화를 내신 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과 달리 죄인입니다. 우리는 위로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그 어떤 것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것은 듣거나 가르치기 쉽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우리 죄가 얼마나 큰 지 그 결과가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말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큰 보호막이 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이 괴롭거나 하나님으로부터 부당하게 대우받았다는 감정을 느끼지 않도록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은 선하시며 그분의 명령은 무엇이든 옳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어려운 교리를 가르치는 것은 즉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인간의 죄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가슴 아픈 읽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이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어렵고 받아들이기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스피커 Cameron Cole

캐머런 콜은 앨라배머주 버밍햄의 Cathedral Church of the Advent에서 어린이, 청소년, 가정 디렉터로 섬기며, Advancing Grace-Driven Youth Ministry의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Therefore I Have Hope: 12 Truths That Comfort, Sustain, and Redeem in Tragedy'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