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교회는 무엇입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48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ohn Yates /  작성일 2023-11-23

본문

Question 48 교회는 무엇입니까?

교회는 하나님이 직접 택하시고 지키시는 공동체입니다. 이 공동체는 영생을 얻도록 택함 받고 믿음으로 하나 된 자들로, 함께 하나님을 사랑하고, 따르며, 배우고, 예배합니다. 하나님은 이 공동체를 보내셔서 복음을 선포하게 하시고, 함께 나누고 서로 사랑하는 모습을 통해 그리스도의 나라를 미리 보여 주십니다. 


존 예이츠


교회는 하나님의 가족이다. 신약에서는 교회를 새로운 언약의 공동체라고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몸이다. 그리스도의 신부다. 우리는 거룩한 백성, 거룩한 나라,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름 받았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양자로 받아들여져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이다. 그리고 교회는 모든 문화, 모든 인종, 모든 세대를 포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알게 된 자들로 이루어진다.


우리 성공회 전통에는 39개조 신조라는 신앙 선언문이 있는데, 교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리스도의 가시적 교회는 신실한 사람들의 모임이다. 여기서 하느님의 순수한 말씀이 선포되며,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바에 따라 성례가 올바르게 집행된다. .........


교회는 그리스도께 복종하는 것 말고는 권위가 없다. 교회가 기록된 하느님의 말씀에 모순된 어떤 명령을 내리는 것은 합법적이지 않으며, 성서의 한 부분을 다른 부분과 모순되게 설명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고대 신조들은 교회를 “하나이고 거룩하며 보편적이고 사도적인"(one holy catholic and apostolic) 것이라고 한다. 교회는 하나다. 한 머리 아래 있는 하나의 몸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회는 거룩하다. 성령이 내주하시고 교회를 성별하셔서 그 구성원들을 하나님의 사역으로 이끄시기 때문이다. 교회는 보편적인데, 이는 전 세계적이라는 뜻으로 사도의 믿음을 마지막 날까지 모든 민족에게 선포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는 사도적이다. 이것은 우리가 사도의 가르침과 교제를 이어가며, 모든 민족에게 그리스도의 사명을 위해 파송 받았다는 뜻이다. 우리는 교회에 받아들일 사람을 선택하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형제자매나 사촌을 결정할 수 없는 것과 같다. 오직 하나님만이 선택하신다. 그들이 속한 교단이나 집단이 어디든, 하나님의 백성은 교회의 일부이며 우리의 형제자매다.

스피커 John Yates

존 예이츠는 프린스턴 신학교(M.DIV.), 풀러 신학교(D.MIN)에서 공부했으며, 버지니아주 북부 폴스 성공회 교회 담임목사를 거쳐 복음 연합(TGC)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아내 수잔과 함께 저술한 " Raising Kids with Character Traits That Last"를 비롯해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