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팀 켈러와 돈카슨이 남긴 TGC DNA

TGC 대표 줄리어스 김에게 듣다 (06)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ulius Kim /  작성일 2023-03-22

본문

Q6. TGC와 TGC 글로벌 네트워크의 관계와 그 발전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TGC의 중점 추진 사역과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제가 매우 감사하는 것 중 하나는 돈 카슨과 팀 켈러가 이 단체에 남긴 훌륭한 유산입니다. 이 단체가 세워진 맨 처음부터 그들은 진정으로 이 단체가 그들 자신이나 미국 교회에 국한되지 않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하나의 운동이 되기를 진정으로 원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계승된 복음을 현대 교회에 전하고자 하는 같은 생각을 가진 복음 중심 목회자들의 운동이요. 그러기 위해서는 미국의 몇몇 개인이나 미국의 몇몇 교회를 중심으로 할 수 없고, 전 세계의 목회자와 지도자가 참여하는 단체이어야 하는 거죠. 그래서 그 정신은 처음부터 TGC DNA에 담겨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 특권이자 책임 중 하나는 돈 카슨과 팀 켈러가 가졌던 그 독특한 사명을 수행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교회 지도자들의 진정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되어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위해서 서로에게 축복이 되고자 하는 단체로요. 그래서 제 희망과 기도는 해가 더해감에 따라, 이것은 저의 꿈입니다, TGC 글로벌 네트워크 사이에 훨씬 더 상호적인 관계를 보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TGC에는 여러 언어 사이트가 있는데요. 또 TGC 글로벌 단체는 각 지역에서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 희망은 이 사역이 계속되는 겁니다. TGC코리아와 같이 지역 단체와 목회자들로 구성된 이사회가 만들어지고, 전략적으로 한국 문화에 어떻게 복음을 전할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타협하지 않고 어떻게 상황화 할 것인지에 대해서요. 그들이 우리가 공유할 수 있는 자원으로 그렇게 할 것이고, 그들은 또한 그것을 나머지 세계와 공유할 수 있는 거죠.


예를 들어, 여러분이 볼 수 있기를 제가 바라는 것은, TGC US 웹사이트에서 우리는 이것을 이미 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전 세계의 교회 지도자들이 작성한 콘텐츠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프리카 목회자들은 무엇을 하며, 제자도 프로그램과 복음 전도에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그들로부터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하나님이 일하고 계시고 전 세계에서 일하고 계시는데, 다른 목회자나 지도자들로부터 배울 필요가 없다고 믿는 건 오만과 무지의 절정이겠죠. 그래서 우리는 겸손하게 많은 기대를 가지고 배우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복음 이야기와 복음의 도전 이야기를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 발전을 위해 우리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그래서 우리는 매우 기대가 됩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매우 기대가 큽니다. 전 세계 TGC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주님께서 무엇을 하실 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스피커 Julius Kim

줄리어스 김(MDiv,Westminster Seminary California; PhD,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은 미국 TGC의 대표다. 그는 New Life Presbyterian Church에서 협동목사로, Westminster Seminary California에서 실천신학 초빙교수로도 사역하고 있으며, 대표 저서로 한국어로 번역된 '설교학: 복음 중심적 설교의 설계와 전달'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