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구속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셔야 했습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24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Mark Dever /  작성일 2022-12-15

본문

Question 24 구속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셔야 했습니까?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기꺼이 우리 대신 죽으시고 우리를 죄의 힘과 형벌에서 구하셔서 하나님께로 이끄셨습니다. 죽음으로 우리 대신 죄를 속하신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지옥에서 구원하시며, 우리에게 죄 용서와 의와 영원한 생명을 주십니다. 


마크 데버 


구속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셔야 했는가?” 이것은 매우 중요한 질문이다. 이보다 더 중요한 질문이 있을까? 그리스도께서는 완전한 삶을 사셨다. 그것은 당신과 내가 살아야 했던 삶이었다. 그분은 사랑하고 섬기는 삶을 사셨다. 하늘 아버지를 신뢰하는 놀라운 삶을 사셨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질문은 더 무시하기 힘들다. 그런 분이 왜 죽으셔야 했는가? 도덕적으로 그 사건이 왜 필요했는가?


우선 자신을 위해 죽으신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예수를 떠올려 보라. 그분은 십자가가 필요 없는 분이다. 오히려 그분이 죽으신 것은 구속자이기 때문이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 그것이 그분의 뜻이었고, 또한 하늘 아버지의 뜻이었다. 그분의 생명을 내려놓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자신을 희생하여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에서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 그분의 뜻이었다. 잘 알다시피 하나님은 선하시기 때문에 죄를 벌하신다. 당신과 내가 은밀하게 행한 잘못도 하나님은 알고 계신다. 하나님은 실재하신다. 그분은 단순한 개념이 아니시다. 우리가 상상으로 꾸며 낸 허구도 아니시다. 이 하나님은 선하고 옳은 것에 매우 철저하셔서 모든 죄를 벌하신다. 그래서 예수께서 오신 것이다.


예수는 우리의 구속자가 되기로 하셨다. 하늘 아버지의 뜻은 예수께서 우리 죄를 대신 속하는 희생 제물로 자신을 드리는 것이었다. 바로 그것이 우리가 종종 사용하는 단어인 “대속물”의 뜻이다. 당신과 내가 있어야 할 자리에 대신 그분이 계시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 죄를 회개하고 그 죄에서 돌이켜 예수를 신뢰한다면, 그분은 우리의 대속물이 되신다.


자, 구속자가 왜 죽으셔야 했는가? 그것이 당신과 내가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스피커 Mark Dever

마크 데버는 워싱턴 DC에 위치한 Capitol Hill Baptist Church의 목사이다. 그는 9Marks의 대표이며, 미국 TGC의 이사이다. 대표 저서로 '건강한 교회의 9가지 특성', '더 처치', '제자훈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