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20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Mark Dever /  작성일 2022-10-19

본문

Question 20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유일한 구속자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 안에서 하나님은 사람이 되셨고, 죄의 형벌을 직접 감당하셨습니다.


마크 데버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다.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 인간이 되셔서 우리와 같은 진짜 인간으로 사셨다. 주후 1세기에 30 여 년 동안 그분은 당신과 나처럼 살아가신 것이다. 유일하게 다른 점이 있다면 그분은 늘 하나님을 신뢰하셨다. 예수는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셨다. 당신이 바로 어제와 그 전날 하나님을 신뢰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방식을 생각해 보라. 바로 그러한 순간에도 예수는 하나님께 순종하신 것이다. 예수는 하나님이 더 잘 아신다는 것을, 그래서 아버지의 뜻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신뢰하셨다. 나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 나 역시 그렇게 살아오지 못한 것이 보인다. 그러나 구속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그렇게 사셨다. 그분은 자신의 백성을 "다시 찾으셨기”(re-deem) 때문에 구속자(redeemer)로 불리신다. 그분이 우리의 가치를 다시 정해 주신 것이다.


구약 성경에서 보여 주는 구속의 이미지는 하나님이 애굽에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결박, 말 그대로 노예 상태에서 풀어 주시는 것이다. 신약 성경에서 구속자 되신 예수는 죄에 묶여 있고 파괴적인 방법으로 우리 자신을 섬기는 자연적인 상태에서 우리를 구원하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위대한 사랑으로 자신의 독생자를 보내셨다. 그 독생자는 완벽한 삶을 사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다. 우리를 하나님께 인도하고 구원하시기 위해서 말이다. 바로 그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속자라고 고백하는 의미다.

스피커 Mark Dever

마크 데버는 워싱턴 DC에 위치한 Capitol Hill Baptist Church의 목사이다. 그는 9Marks의 대표이며, 미국 TGC의 이사이다. 대표 저서로 '건강한 교회의 9가지 특성', '더 처치', '제자훈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