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팀 켈러를 추모하며

Tim Keller Tribute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GC /  작성일 2023-05-20

본문

기리며: 팀 켈러(1950-2023)


팀 켈러의 생애 마지막 시기에 우리는 TGC 리더들에게 우리가 사랑한 목회자, 저자, 친구의 삶과 그가 남긴 유산에 대해 물었습니다.-TGC


[팀 켈러]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그 일은 일어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능력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말과 같지 않습니다. 우리는 뭔가 말하고는 그것을 해야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그 자체가 생동하는 능력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말씀하실 때, 당신이 그분의 말씀을 공부할 때, 당신이 그분의 말씀을 통해 그분의 음성을 들을 때, 그때 그분의 능력이 당신의 삶 속으로 들어옵니다. 그분의 실재가 여러분의 삶으로 들어오는 순간입니다. 당신의 기도의 삶이 의미 있기를 바란다면 하나님의 말씀 속으로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할 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그러면 당신은 기도로 응답하는 겁니다.


[트레빈 왁스] 

팀 켈러의 유산은 목회적 감성과 문화적 인식의 강력한 결합에 있습니다. 팀 켈러는 성경 뿐 아니라 문화를 해석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그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문화 해석은 항상 성경 주해를 담고 있어야 하며 기독교 가르침을 더 예리하게 적용하여 더 설득력 있고 더 매력적이도록 우리 시대의 통로에 더 세심하게 맞춰져야 합니다. 


[켄 음부과]

팀 켈러의 사역에 감사하는 한 가지는 주님께서 그를 사용하신 방식이 제가 복음을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저 자신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 자신을 살펴보고 저의 우상이 무엇인지 발견하도록요. 그리스도 안에서 기쁨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분을 신뢰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입니다. 이로 인해 저는 무궁한 감사를 드립니다.


[제임스 이글링턴] 

저는 아직도 팀 켈러의 설교를 처음 듣던 순간을 기억합니다. 그때 에딘버러를 걸어가고 있었는데요. 아직 아이포드를 사용하고 있던 때였죠. 은혜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는 팀 켈러의 설교를 듣고 있었는데, 그것은 마치 내 어깨의 무거운 짐을 들어올리는 것 같았습니다. 복음을 그렇게 설명하는 것을 듣는다는 것이 말입니다. 그것은 제 삶을 변화시키는 사건이었습니다.


[팀 켈러]

조나단 에드워즈는 선행이 지옥을 면하게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가 우리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는 거죠. 그는 선행이 지옥을 면하게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맞아요. 그것은 참된 명제입니다. 그 다음 그는 거미줄이 떨어지는 바위를 막을 수 있는 것 이상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 말을 할 때 명제적 진실을 우리가 경험한 실제 감각적 경험에 연결하고 있는 겁니다. 거미줄은 정말 약하고 끊어지기 쉽고 얇다는 것이어서 어떤 것도 멈추게 할 수 없다는 뜻이죠. 그리고 그것이 그가 선행을 거미줄에 비유하는 포인트였습니다. 그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 거죠. 그는 이런 식으로 추상적인 명제를 감각적 경험과 연결시켰고 그것은 우리를 사로잡습니다.


[낸시 거쓰리]

팀 켈러는 성경 교사나 설교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그리스도를 사모하도록 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앞세우고 그분의 아름다움과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게 하는 방식으로요. 그리하여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사모하도록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르칠 때 늘 그 사모함이 제 중심에 있습니다. 팀 켈러에게 그것을 배웠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앤드류 윌슨]

팀 켈러가 쓴 글들로 큰 복을 받았을 뿐 아니라 그가 실제로 교회를 위해 토대를 세운 것도 그러한데요. 그가 평범하게 주일에 사역한 방식은 수없이 많은 목회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후기 기독교적 환경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들을 잘 알고 있는데요. 우리는 그 점에 대해 그에게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케빈 드영]

그는 정말로 위대한 사람입니다. 사람들 중엔 이름이 알려지고 책이 많이 팔리고 유명한데, 개인적으로 만나면 좀 실망스러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팀은 항상 제게 친절했습니다. 저에게 뿐만 아니라 여러 배경의 사람들에게 그랬습니다. 자신보다 어린 세대인 저에게나 저보다 젊은 세대에게도 말입니다.


[버몬 피에르]

비기독교인을 어떤 시선으로 보기는 쉽습니다. 오늘날은 우리가 비기독교인들을 무시하며 비꼬는 시선으로 바라보게 하는 분위기입니다. ‘이 세속적인 멍청이들을 봐. 도대체 그들을 이해할 수 없어’라는 식이죠. 하지만 제가 팀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그는 전혀 그런 자세를 취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가 그들에게 관심이 있었던 건 그들이 예수님을 알기를 원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의 관심은 항상 예수님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팀에게서 본 것은 그들의 세계로 들어가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그들의 관심사와 질문을 보고 그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나는 능력이었습니다. 그가 그들을 예수님이 계신 곳으로 더 잘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모든 것이 이에 맞춰져 있습니다. 


[멜리사 크루거]

한번은 우리가 함께 모임 중이었는데요. 그가 시간을 내서 저를 만나러 급히 와서는 ‘멜리사, 계속 글을 쓰라고 격려하고 싶네요’라고 말했습니다. 팀은 모든 이들에게 늘 의미를 주고 격려하는 사람이지만, 그는 시간은 내서 개인적으로 제게 격려를 해 주었습니다.


[샌디 윌슨] 

내가 아는 목회자 중에 지난 100년 동안 팀 켈러가 한 것처럼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개혁주의 신앙을 거리로 가져가고 학계로 가져간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가 한 일은 정말 대단합니다. 팀은 또한 겸손하고 친절하여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팀에게 빚을 지고 있습니다. 그의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목회적 마음과 하나님 말씀의 진리를 오늘날 우리 문화에 가져다준 그의 방식에 대해서 말입니다.


[미구엘 뉴네즈]

그가 불신자들에게 다가갈 때 보여 주는 존중은 많은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되고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입니다. 특히 이 시대에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복음에 대해서 심지어 교회에 대해서도 신뢰가 없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플랫]

저는 팀 켈러의 영향력이 사랑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스도 안의 형제자매에 대한 사랑, 도시에 대한 사랑에서 말입니다. 뉴욕과 같은 도시에 복음을 전하려는 소망에서요. 그의 삶의 열매는 전 세계 도시를 넘어 멀리 확장됩니다. 그리고 모든 종류의 지역 교회에 있는 형제자매들에게 확장됩니다. 말씀과 교회에 대한 그의 신실함에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는 세상의 더 넓은 교회를 섬겼습니다. 제 삶을 포함하여서요. 그는 그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방식으로 섬겼습니다.



#팀 켈러 추모

팀 켈러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