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구속자는 왜 참 하나님이셔야 합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23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Leo Schuster /  작성일 2022-12-01

본문

Question 23 구속자는 왜 참 하나님이셔야 합니까?

그분의 신성 때문에 그분의 순종과 고통이 완전하고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때문에 그분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의로운 분노를 감당하시고 죽음을 이기실 수 있었습니다.


레오 슈스터 


우리는 종종 예수의 인간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싶어 한다. 물론 예수께서 완전한 인간이셨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분 은 또한 완전한 하나님이셨다. 예수께서 완전한 하나님이라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우리의 구속자이신 그분이 참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어째서 그토록 중요한가?


요한 사도는 예수께서 육신을 입으신 영원한 하나님이라고 선언하며 그의 복음서를 열고 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 14). 골로새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바울 사도는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 2:9)라고 썼다.


마찬가지로 예수 자신도 수없이 자신의 신성과, 자신이 성부 하나님과 하나임을 확언하셨다. 한번은 예수의 청중 가운데 몇몇이 그분이 주장하시는 내용을 알아듣고는 그분께 돌을 던지려고 했다. 그들은 예수께서 행하신 선한 일 때문이 아니라 신성모독 때문에 돌을 던지려 했다.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칫 하나님이라 함이로라”(요 10:33). 요한계시록은 예수를 알파와 오메가이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1:8)라고 묘사한다. 참으로 그분은 단순한 인간이 아니시다. 참 하나님이다.


그렇다면 우리 구속자이신 예수께서 참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왜 그토록 중요한가? 우리는 하나님을 거스르는 죄를 범했다. 오직 하나님만이 자신을 거스른 죄를 용서하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께서 죄를 용서한다고 말씀하셨을 때 예수 시대의 몇몇 종교 지도자들이 경악한 것이다. 그들은 예수께서 하신 말씀이 무슨 의미인지 이해했다. 단순한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을 거스르는 우리의 죄를 용서할 수 있단 말인가? 단순한 인간은 그럴 수 없다. 그 일은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다.


우리의 대속물이 되기 위해서 예수는 완전한 인간이셔야 했다. 그러나 완전한 순종과 고난을 위해서, 그리고 하나님의 공의를 완벽하고 영원히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완전한 하나님이셔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