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CITY CATECHISM뉴시티 교리 문답

Question 32 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성경

베드로전서 1장 2절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 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 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해설

에이브러햄 부스 칭의와 성화는 모두 은혜로 주신 축복이며, 서로 분리될 수 없다. 그럼에도 그 둘은 분명히 구별되는 하나님의 행위다. 또한 여러 면에서 그 둘은 큰 차이가 있다. 그 차이는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칭의는 법적인 의미로, 은혜의 단회적인 작용이며, 상대적인 변화로 끝나게 된다. 즉, 칭의란 형벌로부터의 자유이자 생명을 얻을 권리인 것이다. 이에 비해 성화는 물리적인 의미로, 은혜의 계속적인 역사이며, 습관과 행동이 모두 바뀌는 참된 변화로 나게 된다. 칭의는 우리와 상관없는 의로 인한 것이며, 성화는 우리 안에 역사하는 거룩함으로 인한 것이다. 칭의는 원인으로 선행하는 것이며, 성화는 결과로 뒤따르는 것이다. 칭의는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에 의한 것으로 죄책과 관련된다. 성화는 왕이신 그리스도에 의한 것으로 죄의 지배권과 관련된다. 칭의는 지옥에 빠지게 하는 죄의 능력을 제거하고, 성화는 죄의 군림하는 능력을 제거한다. 칭의는 즉각적이며, 모든 대상에 완결된 효과를 낳는다. 이에 비해 성화는 점진적이며, 서서히 완전하게 한다.

묵상

존 파이퍼 칭의는 우리를 의롭고 완전하다고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다. 우리가 완전하고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와 믿음으로 연합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칭의란 오직 믿음으로 예수와 영적으로 결합한 덕에 하나님 앞에서 누리게 된 법적 지위다. 하나님과 이러한 관계로 들어서기 위해 당신이 스스로 무언가를 해내거나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그저 당신이 완전하다고 선포하신다. 당신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였기 때문이다. 이 칭의는 오직 믿음으로 가능하다.

성화는 하나님의 영과 말씀을 통해 당신을 차차 또는 순식간에 자신의 아 들의 형상과 같아지게 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다. 따라서 성화 과정에서는 실 제로 우리 행위가 의로워지고, 결함은 극복하게 된다.

여기서 핵심 질문은 이것이다. 칭의와 성화는 서로 어떻게 연관되는가? 핵 심 구절은 히브리서 10장 14절이다. “그[그리스도]는 거룩하게 되는 사람들을 단 한 번의 희생 제사로 영원히 완전하게 하셨습니다” (새번역), 이 말씀을 생각해 보자. 누가 영원히 완전하게 되었는가? …하게 하셨습니다.” 이미 이루어진 것이다. 영원히 완전하게 된 것이다. 또한 그들은 완전해지고 있는 자들이다. 성화되고 있으며, 거룩하게 되고 있다. 그분이 당신을 완전히 거룩하게 만드신다. 누구를 말인가? 거룩하게 되고 있는 자들을 말이다. 즉 당신이 민음으로 거룩하게 되고 있다는 것이 바로 당신이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거나 완벽하거나 의롭다는 증거라는 뜻이다. 역설적으로 들릴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그리스도인 삶의 핵심이다.

또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삶에 있는 결함을 극복하려고 날마다 애쓸 힘이 있다는 것은 당신이 이미 완벽하다는 것을 확신시켜 준다. 이것을 바꾸어 “그래, 하나님은 완벽을 요구하셔. 나는 완벽하게 행동하려고 노력했어. 이 정도면 하나님이 나를 보고 '이 녀석, 꽤 잘하고 있군, 그렇다면 너를 완벽하게 만들어 주거나 완벽하다고 여겨 주지'라고 하실 거야" 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정반대다. 그리스도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이 십자가에서 하신 일과 그분의 완전한 삶을 믿는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으며, 그 믿음으로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 신다. 그러면 그분의 완전함이 우리의 완전함으로 여겨진다. 우리가 그리스 도 안에서 완전하게 섰다는 증거는 우리가 죄를 미워하고, 날마다 그분의 약 속을 믿어 우리에게 존재하는 결함을 극복하려고 애쓴다는 것이다.

자, 나의 권고는 간단하다. 이것을 뒤바꾸지 말라는 것이다. 세상은 이것을 뒤바꾼다. 다른 모든 종교도 이것을 뒤바꾼다.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일하고 노력하여 하나님께 선하게 보이려 한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는 절대 그곳에 이를 수 없다.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받아들일 만하다고 인정하시고, 우리를 자녀로 삼으시며, 우리를 의롭다 여기시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의로움 때문에 우리는 평생 동안 우리가 이미 된 존재를 이루며 살 아가는 것이다.

기도

우리의 구주이신 주님, 주님은 우리를 의롭다고 하기 위한 사역을 모두 이루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의 성화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이 우리를 그 완성으로 이끄실 것을 믿습니다. 우리를 날마다 주님의 모습으로 변화시켜 주님의 길을 따르게 해주십시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