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사건'에 대한 총 11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복음은 실제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2-27

다섯 번째로 복음은 역사적입니다. 여기서 다음 네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고린도전서 15장은 예수님의 묻히심과 부활을 모두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묻히심은 예수님의 죽음을 증언합니다. 보통 오직 죽은 사람만 장사 지내기 때문이지요 예수님의 나타나심은 부활을 증언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역사적으로 뗄 수 없이 묶여 있는 일입니다. 십자가에 못 박힌 그분이 부활하신 분입니다. 무덤에서 나온 예수님의 몸은, 도마가 보고자 했던 그 몸은 무덤에 누여졌던 바로 그 상처 난 몸이었습니다. 부활 사건은 사망 후 삼일 째 되…

은혜를 알수록 우리는 더 거룩해진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23

여기까지인데요. 하지만 여러분이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덧붙이죠. 이스라엘 백성이 어디로 가고 있나요? 시내산으로 가고 있습니다. 구약으로 복음을 설명하는 쉬운 방법은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율법을 주시고 그들이 순종하기 시작하자 그들을 건져내신 게 아니라 먼저 건져내시고 율법을 주셨다고 설명하는 겁니다. 이게 복음입니다. 맞습니까? 이런 게 아니에요. 내가 하나님께 순종하니까 구원받았다는 게 아닙니다. 은혜로 거저 구원을 받았으니까 하나님께 순종하길 원하는 거죠.시내산으로 가는 데는 그 이상의 목적이 있습니다. 레위기 11장 45절을…

우리에겐 더 나은 궁극적 중보자가 있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16

여러분 아십니까? 더 나은 중보자가 있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단지 이런 중보자로 보는 게 아닙니다. 모세와 같은 사람으로서 하나님과 매우 가까웠던 중보자요. 우리가 보는 중보자는 완전한 하나님이자 완전한 하나님이시죠. 그뿐 아니라 우리의 중보자는 한 구절에서 한 가지 죄를 위해서만 질책을 받은 분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당하신 일은 이렇습니다.요나가 배에 있을 때 하나님의 진노로 큰 풍랑이 일어나죠. 그렇게 그분의 진노로 배가 침몰하려 하자 요나가 배에 있던 모든 자에게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

창조주를 거부하면 하나님의 역창조가 있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02

건너가려다 완전히 물에 잠겼죠. 그렇죠? 모두 죽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너가는데 멀쩡합니다. 왜 이스라엘 백성은 빠져나온 거죠? 왜 그들은 빠져나왔죠?잠시만 물에 대해 생각해보죠. 홍수 사건이요. 노아 홍수에 관한 대부분의 주석을 보면, 그 대부분의 주석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다른 방법으로도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었을 거라고요. 그러나 물이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창세기 1장으로 돌아가면, 성경의 시작이요. 뭐를 보게 되냐면, 흑암이 있는데요. 깊음 위에 있습니다. 흑암이 깊음 위에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이스라엘에겐 중보자 모세가 있었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09

홍해에 들이닥친 물은 애굽인이 겪은 일이니까 신경쓰지 않는다고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아십니까? 만일 이스라엘 백성은 좋은 사람들이고 애굽인들은 나쁜 사람들이라서 이스라엘 백성만 건너갔다고 말한다면 성경을 충분히 읽지 않은 거예요. 이스라엘 백성이 초조해서 어린애처럼 보채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게 뭐냐면 단지 어린애처럼 어리석은 게 아니라 끔찍하게 어리석었습니다. 그들은 애굽인들과 똑같은 힘을 지니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았죠. 그렇게 수많은 사람을 죽일 수도 없었어요. 당장에요. 그럴 만한 기술도 없었거든요. 그들…

우상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14

끝으로, 우상에도 여전히 속박될 수 있습니다. 제가 우상에 대해 말하는 걸 들어본 적 없는 희귀한 사람이 혹 있을까봐 아주 간단히 설명하죠. 왜냐하면 출애굽 사건을 이해하는 데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보다 어떤 대상을 더 사랑한다면 혹 하나님을 믿고 있더라도요. 인생의 의미를 찾고 지키는 데 하나님보다 더 중요한 대상이 있다면 여기에 있는 모든 사람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그 대상은 말하자면 가짜 하나님, 거짓 하나님, 인생의 실세입니다. 또한 언약의 주인이 되죠. 일종의 언약 관계가 맺어지거든요. 그래서 계속 이렇게…

홍해, 이보다 더 은혜로운 일은 없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1-04

그러면 우리가 뭘 해야 할까요? 계속 이어가죠. 두 번째 요점입니다. 어떻게 속박에서 벗어날까요? 홍해 사건을 다루는 이야기는 단지 어디서 벗어나는지만 말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벗어나는지도 말합니다. 그 답변은 이미 언급했는데요. 은혜로 건너가는 겁니다. 13절과 14절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의 절규를 듣고 모세가 이렇게 말합니다. 대단한 발언이죠.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찰턴 헤스턴은 이렇게 말했죠. “여기를 주목하라” “그리고 지켜보라” 제대로 표현한 거예요. “…

홍해는 예수님의 구원 사역의 예표이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09

결코 잊을 수 없는 일이 있는데요. 이런, 거의 40년이나 되었네요. 펜실베니아 스탈스타운에 있던 RC 스프로울의 집에 가서 앉아 있었습니다. 그때까진 들어본 적이 없었는데 영국의 구약학자인 알렉 모티어도 거기에 방문했죠. 저는 다른 많은 신학생들과 함께 거실 바닥에 앉아 있었고요. RC 스프로울이 말했습니다. “구약과 신약의 관계를 좀 설명해주시죠.” 알렉 모티어가 말했습니다.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렇게 말한다고요. 가나안 땅으로 가는 길에서 말이죠. 홍해를 건넌 후에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말하냐면, (…

홍해로 그리스도의 구원 읽기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02

카슨 박사님! 감사합니다. 좀 과장해서 소개하셨는데요. 목요일 아침에 제가 소개할 때 갚아드리죠. 저를 소개하신 대로 저도 소개할 수 있다는 말인데요. 한번 생각해보죠. 여기 나와서 말하는 사람들은 이를테면 연극 배우와 같다고 느낍니다. 무대에서 펼쳐지는 이야기에 속했지만 동시에 청중을 바라보고 뭔가를 말해야 하죠.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인데 동시에 청중에게 말해야 합니다.제가 하려는 일은 구약 본문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또 하려는 일은 구약 본문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거죠. 그…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16

첫 번째로, ‘어디서’ 빠져나오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두어 가지를 주목해보죠. 우리가 어디서 빠져나옵니까? 그리스도가 어디서 우리를 빠져나오게 하십니까? 그건 바로 노예 상태입니다. 그게 ‘구속’이라는 단어의 의미입니다.출애굽기 14장을 보면, 서두에서 말하죠. “그 백성이 도망한 사실이 애굽 왕에게 알려지매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그 백성에 대하여 마음이 변하여 이르되 우리가 어찌 이같이 하여 이스라엘을 우리를 섬김에서 놓아 보내었는가” 얼마나 그럴 듯한 말입니까? 이스라엘의 섬김을 못 받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다른 이들을 고용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