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유기'에 대한 총 5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재혼과 관련된 질문은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바로 이혼의 근거가 재혼에도 적용됩니다. 재혼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들이 아직 성경적으로 정당하게 이혼하지 않았다면 법적으로는 이혼했을 수 있지만 그들은 화해를 꾀할 책임이 있습니다. 배우자를 떠나려고 하는데 성경적인 근거가 없다면… 사실 바울은 고린도전서 7장 10-11절에서도 이렇게 말합니다. “여자는 남편에게서 갈라서지 말고 (만일 갈라섰으면 그대로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 그러므로 성경 말씀에서 말하는 결혼 생활을 떠나도 되는 이유가 아니라면 혼자 지내…

제임스 뉴하이저_성경적으로 학대는 이혼 사유인가?
[Q&A] 작성자 by James Newheiser 작성일 2023-12-24

저는 가장 논란이 큰 영역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최근에 우리 대부분은 저도 마찬가지로 학대를 유기의 한 형태라고 봅니다. 최근에 웨인 그루뎀이 쓴 논문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그는 이혼의 세 번째 근거로 학대를 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학대가 이혼의 사유가 될 수도 있다고 동의합니다. 학대는 사실 간통과 유사하게 학대가 처음 일어났을 때 결혼 생활을 포기하는 게 아니라 보통은 그 결혼 생활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억압의 형태를 이혼의 세 번째 근거라고 보기에는 주석적으로 뒷받침하는 근거가 좀 빈약하다고 …

여기엔 다루어야 할 몇 가지 사안들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이 문제가 복잡하지만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배우자의 유기라는 의미가 무엇인가?’ 예를 들어 한 사례를 말씀드리면 한 여성은 간호사로 잘 살고 있으며 불신자와 결혼을 했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침실이 아니고 차고에서 살기로 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번 돈을 가져다 마약을 사고 마약을 피우거나 했습니다. 차고에 앉아서 음악을 틀어 놓고 그의 친구들과 어울리는 등 결혼 생활과는 완전히 상관없는 사람처럼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는 떠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냥 놀고먹고 있었기…

제가 발견한 것 중 정말 흥미로운 것이 있는데요. CTC가 저를 고용한 이유는 그들과 세계 지도자들이 그들의 목회자와 지도자들의 영적, 정서적 건강을 걱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그 일을 하면서 전세계의 많은 목회자와 함께 일하는 특권을 누리고 있는데요. 한 가지 저를 놀라게 하고 주목하게 한 것이 있는데요. 제가 CTC에 합류하기 전에 약 22년 동안 상담 사역을 했습니다만 목회자들을 상담할 때 나타나는 상처의 정도 때문입니다.제가 결론적으로 보게 된 것은 그들이 마치 어려움 속에서 살아 남아 자라난 아이들과 같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