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전재훈'에 대한 총 28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기독교의 배경이 된 역사 이야기 (1)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5-01

역사는 지구 위에서 살아가는 민족들의 전쟁사와 다를 바 없습니다. 한 민족이 다른 민족에게 무력을 행사하여 권력과 부를 쟁취한 이야기가 역사인 셈이지요. 그 힘이 강을 중심으로 농경문화를 일찍 이뤘던 고대에는 농경이 발달한 국가가 힘이 있었을 터이고, 결국 그 힘을 이용해 정복 전쟁을 일으켰을 것입니다. 인구가 많은 국가가, 그 나라를 이끄는 지도자가 똑똑할 때 그 국가는 강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란 반드시 늙고 죽기 마련이니, 한 시대를 풍미한 지도자가 죽고 나면 그이 나라도 붕괴하기 마련이었습니다. 고대사는 이런 구도…

모세의 놋뱀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4-22

성경에 뱀 이야기가 종종 등장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와를 꼬드겨 선악과를 따 먹게 한 짐승이 뱀이고, 광야를 지나던 이스라엘 백성이 불평하자 하나님이 불뱀을 보내 물게 하셨고, 심판의 때에 하나님이 멸망시키실 날랜 뱀,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사 27:1)이 등장합니다. 예수님의 교훈 속에서도 지혜를 상징할 때 뱀이 나오기도 하지요.뱀은 12간지 60갑자를 논할 때도 나옵니다. 12지는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용),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입니다.…

파괴되기 전에, 다시 세워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4-01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가끔 보게 되는 표지판이 ‘아시안 하이웨이’다. ‘일본-한국-중국-인도-터키’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이는 아시안 하이웨이 1번 도로이며 6번 도로의 경우 부산에서 동해안을 따라 강릉-원산-청진으로 북상해 블라디보스토크-이르쿠츠크-모스크바로 이어진다.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지만 북으로는 철책이 놓여 있어 일본처럼 섬이나 다름없는 형국이다. 자연스레 이 땅의 젊은이들은 세계관이 다른 나라에 견주어 좁은 편이다. 하지만 이 하이웨이가 개통되고 오토바이 타고 유럽을 갈 수 있게 된다면 상황은 완…

사물인터넷 시대의 목회
[목회]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3-04

나는 식물에 관해서는 완전 문외한이다. 화분을 선물 받으면 100퍼센트 죽게 된다. 그래서 교회 안에 식물은 이미테이션만 존재한다. 꽃꽂이도 싫어한다. 무엇인가가 내게로 와서 죽어가는 것이 너무 싫다.시대는 달라졌다. 지금까지는 꽃의 정보를 내가 알아보고 관리해야 했지만, 이제는 일방 소통의 시대가 종식됐다. 꽃을 파는 사람이 꽃에 대한 정보를 화분에 팻말 형태로 전달한다. 꽃 주인의 배려로 꽃의 이름과 물 주는 시기, 관리 방법 등을 알 수 있게 되었다.이 시대는 스마트한 시대이다. 화분에 팻말이 아닌 태그가 붙어있고 거기에 스마…

불확정성의 원리와 평강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2-21

지금 우리는 21세기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계는 과학이라는 문명이 거대한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지요. 하늘로 쏘아 올린 공은 반드시 떨어진다는 것은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핵심 원리 중 하나입니다. 과학이 떨어지는 공의 원인을 밝혀주었고, 쏘아 올린 모든 공은 예외 없이 모두 떨어지므로 과학의 진정성을 증명해 주었습니다. 만약 쏘아 올린 공이 떨어지지 않고 있다면 우리는 불안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 공이 계속 하늘에 머무를지, 아니면 내 머리에 떨어지지는 않을지, 혹시 내 아이가 떨어지는 공에 다치지나 않을지…

저는 오래된 중고차를 타고 다닙니다. 17년만 해도 고급차였던 제 차가 이제는 여기저기 부식되고 힘도 딸려 고장 나면 폐차시켜야 할 수준이지요. 하지만 살살 달래가며 잘 타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통풍 시트가 안 돼서 여름이면 엉땀, 등땀으로 촉촉해지는 것 정도입니다.최근 나오는 차량들 보면 부러운 기능들이 있습니다. 후측방 경고 시스템, 어라운드 뷰 모니터, 하이패스내장형 룸미러, 추돌 방지 시스템, 어뎁티브 스마트 크루즈 기능, 스탑 앤 고 기능, 스마트 하이빔, 자동 라이트, 스마트 트렁크, 차선 유지 시스템, 전동조절…

교회 안의 주객전도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1-19

주인과 손님이 바뀌었다는 의미의 주객전도(主客顚倒).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집을 지키는 개가 아니라 개를 지키는 집처럼, 몸에 맞는 옷을 사기보다 옷에 몸을 맞추기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 피시방에서 피시 이용료로 돈을 벌기보다 피시방에서 파는 음식으로 돈을 버는 것과 같은 일도 있다. 유재석이 다른 프로에 게스트로 나가지 못하는 이유도 게스트로 간 유재석이 진행을 하게 되기 때문이라는 말도 한다.교회 안에서도 주객전도 현상은 많다. 섬기라고 항존직을 뽑았더니 섬김을 받고 있더라 하는 식이다. 하나님께 받은 것에…

남은 권위마저…
[교회]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4-01-02

예전에 독서 모임을 할 때였습니다. 그 모임을 이끌어 주시던 분이 중년의 아주머니셨습니다. 직업이 논술학원 원장님이십니다. 학원을 운영하기 전에는 초등학교 교사였다고 합니다. 그 원장님께 제가 “학교 교사를 하시다가 학원을 하시니까 무엇이 제일 좋으세요?”하고 여쭤봤습니다. 원장님은 조금도 주저하지 않으시고 대답하셨습니다. “아이들을 가려 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학교 교사를 할 때는 아이들이 맘에 안 들어도 내보내지 못하고 일 년은 끌어안고 있어야 했는데 그게 너무 힘드셨답니다. 학원을 하니까 그럴 필요가 없더라는 것입니다.…

임의의 작은 친절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3-12-18

예전에 재밌게 봤던 영화 중에 ‘브루스 올마이티’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짐 캐리가 주인공 브루스 놀란 역을 맡았습니다. 브루스가 어느 날 하나님으로부터 전능을 위탁받게 되면서 펼쳐지는 사랑이야기지요. 저는 그 영화를 보면서 전능은 반드시 전지를 수반해야 하는 거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전지를 갖지 못하고 전능만을 가지고 있던 브루스로 인해 세상이 엉망이 되었거든요.브루스 올마이티 후속으로 ‘에반 올마이티라’는 영화도 재밌게 봤습니다. 에반이라는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방주를 지으라는 명령을 받고 노아처럼 방주를 짓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인간의 가치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전재훈 작성일 2023-12-01

인류 역사를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로 구분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이 글입니다. 문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를 역사시대라 하고, 고고학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를 선사시대라고 하지요. 역사시대의 시작은 문명의 시작과 맥을 같이 합니다. 최초의 문명으로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바로 그 예입니다.문명은 크게 넷으로 봅니다.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에서 발생한 메소포타미아 문명, 나일강을 중심으로 이집트 문명, 황하강을 중심으로 황하문명, 인더스강을 중심으로 인도문명입니다. 이들 문명을 확인하는 것이 문자입니다. 즉 문자는 문명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