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우리가 하나님께 다시 인도되려면 어떠한 구속자가 필요합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21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Bryan Chapell /  작성일 2022-11-02

본문

Question 21 우리가 하나님께 다시 인도되려면 어떠한 구속자가 필요합니까?

참 인간이자 참 하나님인 구속자가 필요합니다.


브라이언 채플 


우리는 왜 참 인간이신 구속자가 필요한가? 한 가지 이유는 그래야 우리와 동일시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그분이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 4:15)고 말한다. 그분은 우리가 겪는 일을 똑같이 경험하셨으며, 그래서 그 일들을 이해하신다. 그분은 우리의 대 제사장이시며, 우리가 얼마나 고통받는지 이해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와 동일시되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분이 우리와 동일시되신(고단한 삶을 사시고, 굴욕을 당하시고, 낮은 곳에 처하신) 바로 그 순간에도 그분 은 성부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거나 아버지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으시고, 온전히 순종하며 그 순간들을 감당하신 것도 알고 있다.


이것은 예수께서 단지 인간으로서 경험하는 일들에 동일시되실 수 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분은 우리를 위한 완전한 대속물이 되실 수 있다. 내 죄 때문에 나는 하나님에게서 멀어졌다. 하나님은 거룩하시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시고 거룩하시기 때문에 내 죄와 동일시되실 수 없다. 하나님은 내 죄를 다른 사람에게 넘길 방법을 제공하셔야 했다. 그분 은 자신의 아들을 인간의 모양과 형상으로 이 땅에 오게 하셨지만 완전하게 살게 하셔서 우리 죄를 위한 대속물이 되게 하심으로 그 방법을 제공하셨다. 예수는 완전한 삶을 사셨다. 그렇기 때문에 십자가에서 내 죄를 대신해 기 꺼이 형벌을 감당하실 때에도 내 죄와 당신의 죄를 대신하기에 옳고 충분하며 완전한 대속물이셨다. 예수는 우리가 겪는 일들을 동일시하실 수 있었다.


그러나 그분은 완전하게 순종하는 삶을 사셨기 때문에 우리 죄를 위한 완전한 대속물이 되셨다. 그리고 우리와 동일시되셔서 우리 죄를 대신 지셨기 때문에 무덤에서 일어나 승천하셔서 성부 하나님 옆으로 가셨을 때, 그분은 우리를 위한 완전한 대변인이 되셨다. 그분은 우리의 강함과 약함을 아신다. 그 분의 신적 특성 안에 인간적 특성과 기능이 간직되어 있기 때문에 여전히 우리 인간의 경험을 전부 이해하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정확하게 아신다.


그러나 그분은 또한 하나님이다. 예수는 하나님이기 때문에 자신이 이 땅에 온 목적을 성취하실 수 있었다. 바로 지금 이 순간에도 그분은 하나님이 우리 삶에 의도하신 모든 것을 일으키시는 방식으로 이 세상을 다스리실 수 있다. 그리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을 때에도 그분은 하나님이기 때문에 우리 죄를 위한 희생 제물로 그 대가를 충분히 치르시고 우리가 진 빚을 갚으셨을 뿐 아니라 무덤에서 일어나실 수 있었다. 죽음도 그분을 무너뜨릴 수 없었다. 살아 계시기 때문에, 통치하시기 때문에, 거룩하시며 하나님이 일으키셨기 때문에, 예수께서 우리를 계속 변호하신다. 그러나 예수는 그러한 변호보다 우리 삶의 영역에서 훨씬 많이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성취하시는 그 하나님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모 든 것을 이해하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예비하시는 인간이실 때에 도 말이다. 완전한 하나님이자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가 우리에게 필요한 구속자이시 다. 또한 그분은 우리의 인간성과 동일시되시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셔야 할 일을 행하셔서 필요한 모든 것을 성취하셨다.

스피커 Bryan Chapell

브라이언 채플은 Covenant Theological Seminary에서 MDiv와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에서 PhD를 받았다. 그는 Grace Presbyterian Church의 담임 목사이며. Covenant Theological Seminary의 명예교수이자 미국 TGC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등을 비롯하여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