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설교

정현구 목사_예수, 그 이름의 비밀

3분 설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정현구 /  교회이름 서울영동교회 /  작성일 2022-09-29

본문

이 아기는 성령으로 잉태되었다. 그리고 이 아기에게 이름을 붙이는데 그 이름은 '예수아'이다. 이 아기가 자기 백성을 구원한다고? 벌써 이 아기가 자기 백성이 있다는 말은 이땅에 살아가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신 예수님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왕으로 오신, 또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서 온 아기에게 이름을 왜 예수라는 이름으로 불렀을까요? 성경에서 구원이라고 말하면 출애굽 사건이에요. 출애굽은 성경이 말하는 구원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주는 핵심사건입니다. 구원이 어떻게 시작되고 완성이 됩니까? 구원은 모세가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냄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런데 구원이 애굽에서 이끌어 내는 것으로 끝나면 구원이 완성 됩니까? 그 구원은 이끌어냄을 받은 백성들을 마침내 목적지인 가나안으로 도착하게 할 때 완성되는 것이지요. 지금 예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는데 예수님의 구원은 애굽에서 구출해내는 구원으로 끝나지 않고 이들을 가나안까지 당도하도록 하는 완성된 구원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 탄생 직후에 헤롯이 살해한다는 위협때문에 애굽까지 어머니 품에 안겨서 갔다가 다시 애굽에서부터 올라오는 사건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이 인류를 죄라는 애굽으로부터 이끌어 낼 우리 모든 사람들이 영적 출애굽을 이끌어 낼 바로 그분이시다 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스피커 정현구

정현구 목사는 부산대와 서울대학원 영문과를 거쳐 고신대신대원(신학)과 예일대와 밴드빌트 대학(기독교사상사)에서 수학했으며, 서울영동교회 담임목사와 기윤실 공동대표, 희년선교회 이사장, 복음과도시 이사으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 광야에서 삶을 배우다, 다스림을 받아야 다스릴 수 있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