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 일곱째 계명, 여덟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11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Stephen Um /  작성일 2022-08-01

본문

Question 10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 일곱째 계명, 여덟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에서 이웃을 해하거나 미워하거나 적대시하지 말고 인내하며 화목하고, 원수일지라도 사랑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일곱째 계명에서는 성적 부도덕을 삼가며, 정결하고 신실하게 살며, 결혼을 했든 하지 않았든 행동과 시각, 말, 생각, 욕망 등에서 음란함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이든 피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여덟째 계명에서는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가져가지 말며,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유익을 다른 사람에게 내어 주라고 명하셨습니다.


스티븐 엄 


그리스도인은 십계명을 따를 의무가 있다. 십계명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상 수훈에서 예수께서 율법을 해석하신 내용을 보면 율법의 기준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히 간음하지 않고, 살인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예수는 여섯째 계명을 해석하시면서 우리가 마음에 분노를 품는다면,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못한다면, 그리고 누군가를 “라가”(즉, 그 사람을 무시하는 말)라고 부른다면, 마음속으로 그 사람을 살인한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마음속으로 음욕을 품는다면, 일곱째 계명을 어기고 간음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사치스럽고 다른 사람에게 후하게 베풀지 않는다면, 탐욕스러운 것이다. 이 렇게 예수는 십계명의 기준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셨다.


마르틴 루터는 우리가 십계명의 첫 계명을 어기지 않는다면 나머지 계명들도 어기지 못한다고 썼다. 즉 십계명을 어기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궁극적인 가치이자 우상으로 여기기 때문인 것이다.


루터는 또한 “....... 하지 말라” 라는 십계명의 부정적인 금지 규정에는 긍정 적인 규정도 함축되어 있다고 썼다. 예를 들면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이 본 질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 즉 이웃은 물론 원수까지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은 자신의 배우자에게 충실하고, 성(性)을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선물로 여겨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므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은 결혼이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맺은 언약적인 헌신임을 인식해야 한다. 도둑질하지 말라는 계명은 본래 후하게 베풀어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이 십계명에 대해 지녀야 할 책임이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가 십계명에 온전히 순종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긴장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


예수 그리스도는 직접 율법의 의무를 완전하게 성취하기 위해 오신 둘째 아담이자 참 이스라엘이시며, 인간을 대신하시는 거룩한 본체이자 대표자이시다. 그분의 순종과 의가 이제 우리 삶으로 전가되었고, 그렇게 해서 우리에 게 율법의 의무와 요구를 순종할 능력이 주어졌다. 율법에 온전하게 순종하 지 못할 때에도 우리는 율법이 우리를 짓밟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 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려고 할 때 우리는 자신 있게 행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그 요건들을 완전하게 성취하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불순종하거나 온전하게 순종하지 못할 때에도 하나님께 거부당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다. 그럴 때면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율법의 요건을 온전하게 성취하셔서 이 모든 것을 이루셨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스피커 Stephen Um

스티븐 엄 교수는 University of St. Andrews(PhD)를 졸업하고 보스턴에 위치한 Citylife Presbyterian Church의 담임 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The Center for Gospel Culture의 회장과 총괄 감독, TGC의 이사를 맡고 있다. 대표 저서로 ‘당신을 위한 미가’(Micah for You: Acting Justly, Loving Mercy)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