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특집

하나님의 율법은 십계명에 어떻게 나타나 있습니까?

뉴시티교리문답 Question 8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ohn Yates /  작성일 2022-05-31

본문

Question 8 하나님의 율법은 십계명에 어떻게 나타나 있습니까?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 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성기지 말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존 예이츠 


하나님은 우리를 만드셨고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잘 아신다. 그래서 그분은 가장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게 해줄 도덕적이고 영적인 길을 알려 주셨다. 바로 십계명이다. 십계명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사랑의 선물이다. 성경 전체에서도 그렇지만 십계명에서도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을 찾아볼 수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셨고, 이스라엘 백성도 모세를 통해 그 말씀을 들었다(출 20장), 나중에 모세는 십계명을 다시 한번 선포하였다(신 5장), 십계명은 기억되고, 깊이 묵상하며, 삶의 길로 잘 지켜져야 했다.


예수는 우리에게 십계명이 지닌 더 깊은 의미를 가르치고 명확하게 알려 주셨다. 복음서를 보면 예수는 십계명을 설명하시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시는 기준을 높이셨다. 예를 들면, 마태복음 5장 21절에서 예수는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의 의미를 설명하신다. 그분 말씀에 따르면,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을 것이다.


십계명에서 첫 네 계명은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다룬다. 예수는 이 네 계명을 이렇게 요약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마 22:37). 나머지 여섯 계명은 이웃과의 관계를 설명하며, 예수는 이 계명들을 이렇게 요약하셨다.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마 22:39).


이 계명들은 우리에게 매우 귀한 것이다. 우리는 이 계명들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엄청난 사랑의 선물이기 때문이다. 그 계명들은 우리를 인도한다. 우리를 타이르고, 보호한다. 우리가 계명을 잘 지킬 때,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보며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계명대로 살지 못한다면, 우리 자신에게 매우 해로울 뿐 아니라 우리 창조주의 이름을 더럽히게 된다.


십계명을 지키는 데는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인간은 죄와 이기심에 얽매인 채 태어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에는 하나님의 거룩한 법을 깨뜨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면,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 그러면 우리는 죄에서 자유로워지며, 하나! 님의 율법을 지킬 수 있는 은혜를 얻을 수 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힘들고 부담스러운 짐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하나님과, 우리 자신과, 이웃과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십계명이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그 계명대로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것은 진리를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과 같다. 어릴 때 가끔 우리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속이고 진실을 말하지 않는 게 낫다고 느낀 적이 있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속이지 않는 법을 알게 된다. 진실을 믿지 않는 법을 알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렇게 우리는 정직해지는 법을 배운다.


이런 이유로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사랑했다. 우리 역시 그래야 한다. 십계명을 지키는 것은 우리를 보호한다. 그리고 사회를 보호한다. 이 원칙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시고 어떻게 살길 바라시는지 보여 주는 핵심이다.

스피커 John Yates

존 예이츠는 프린스턴 신학교(M.DIV.), 풀러 신학교(D.MIN)에서 공부했으며, 버지니아주 북부 폴스 성공회 교회 담임목사를 거쳐 복음 연합(TGC)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아내 수잔과 함께 저술한 " Raising Kids with Character Traits That Last"를 비롯해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