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Don Whitney'에 대한 총 273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복음은 개인적이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4-02

여섯 번째로 복음은 개인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단순히 역사적 사건에 불과한 것만이 아닙니다. 복음은 많은 신학적 교리들을 체계화한다는 면에서 단순히 신학적에 불과한 것만이 아닙니다. 복음은 각 개인에게 구원의 길을 제시합니다. 본문이 어떻게 시작됩니까? 바울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고전 15:1-2) 개인과 관련 없고 능력 없는 역사적 복음은 단지 골동품일 뿐입니다. 믿음으로…

거기 계시는 하나님 시리즈 에필로그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1-02

이 시리즈를 끝까지 애청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저의 간절한 소망과 기도는 이 시리즈를 통해 여러분이 겸허하고 신중한 성경 공부를 평생동안 해 나가기를 바라는 겁니다. 아마도 여러분 중에는 이 시리즈를 통해 그리스도인이 된 분들이 있을 텐데요. 여러분이 지역 교회에 소속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성경을 잘 가르치며 예수님을 사랑하고 그 중심에 십자가와 부활 신앙이 있고 그리스도인들이 성숙과 신실함으로 자라가는 지역 교회에 소속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도움이 되는 많은 유용한 자료들을 TGC 웹사…

복음은 종말론적이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4-16

여덟 번째로 복음은 종말론적입니다. 복음은 여러 면에서 종말론적이기 때문에 여러 방법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받는 축복가운데 일부는 사실 마지막 때의 축복들입니다. 종말론적 축복들이지요. 마지막 때의 축복을 우리 세대에 누리고 있는 거죠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의 피로 사신 영적으로 거듭난 이들을 의롭다고 선언하셨습니다. 이것은 마지막 때에 선포될 최후 선언문이 그리스도의 백성들에게 이미 선포된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미 이루신 일 때문이죠. 우리는 이미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며 그런 의미에서 복음은 …

복음은 보편적이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4-09

일곱 번째로 복음은 보편적입니다. 고린도전서 15장을 더 살펴보면 22절과 47-50절에서 바울은 그리스도가 새 아담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문맥에서 바울은 다른 곳에서 써 내려 가듯이 유대인에서 이방인으로 발전시키지 않습니다. 또는 하나님 백성의 민족적 장소로서의 이스라엘로부터 택함받은 자들의 국제적 공동체로서의 교회로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 아담으로서의 그리스도는 포괄적인 시야를 암시합니다. 그리스도 안의 새로운 인류는 모든 언어, 족속, 민족, 국가의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복음은 보편적입니다 모든 사람이 예…

복음 안에서 믿음의 대상은 실제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19

약 2년 전에 한 기자가 당시 호주 성공회 교회의 수장인 퍼스시의 대주교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예수의 무덤이 발견되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예수가 죽음에서 부활하지 않았으며 그들이 발견한 시체가 예수라는 신빙성이 매우 높다면 이것이 기독교 신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요?” 대주교는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저는 제 마음속에서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고 믿으니까요” 바울은 다소 다른 시각에서 이 문제를 이해합니다. 훨씬 더 직설적이고 명확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난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12

셋째, 다른 종교와는 달리 기독교의 핵심 주장은 절대적으로 역사성에 의존합니다. 어떻게든 석가모니가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할 수 있다면 그로 인해 불교의 신앙이 무너질까요? 물론 아닙니다. 불교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일종의 철학적 종교 체계로서 불교 교리의 내적 일관성과 매력에 달려 있습니다. 역사적 사실과는 조금도 상관없습니다. 어떻게든 위대한 힌두 신인 크리슈나가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할 수 있다면 힌두교가 없어질까요? 물론 아닙니다. 고대 그리스가 수천의 신들을 가지고 있다면 힌두교에는 수백만의 신들이 있습니다…

복음은 기적이 포함된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26

넷째, 오늘날의 논의에서는 ‘역사적’이라는 단어가 때때로 몇 가지 신뢰할 수 없는 가정들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자연주의에 심혈을 기울이는 사람들은 ‘역사적’이라는 단어가 원인과 결과가 전적으로 평범하고 자연적인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에만 적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역사적’이라는 단어를 이렇게 정의한다면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정의는 기적을 배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사성’이라는 단어는 시공의 연속성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더 적합합니…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05

둘째, 우리가 예수님의 죽음과 장사됨과 부활의 역사적인 사건들을 접근하는 방식은 거의 모든 역사적 사건을 접근하는 방식과 정확히 동일합니다. 증거들과 그곳에 있었던 이들이 남긴 기록의 자료들을 통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에 기록된 증거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울이 증인들을 열거하는 이유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서신을 썼던 시점에 그 증인들이 아직도 많이 살아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확인해 볼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더욱이 바울은 그 증인의 신뢰성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하나님의 자비로 성경은 정말로 기록되었고 최초의 증…

복음은 실제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2-27

다섯 번째로 복음은 역사적입니다. 여기서 다음 네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고린도전서 15장은 예수님의 묻히심과 부활을 모두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묻히심은 예수님의 죽음을 증언합니다. 보통 오직 죽은 사람만 장사 지내기 때문이지요 예수님의 나타나심은 부활을 증언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역사적으로 뗄 수 없이 묶여 있는 일입니다. 십자가에 못 박힌 그분이 부활하신 분입니다. 무덤에서 나온 예수님의 몸은, 도마가 보고자 했던 그 몸은 무덤에 누여졌던 바로 그 상처 난 몸이었습니다. 부활 사건은 사망 후 삼일 째 되…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2-20

네 번째로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입니다. 물론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목격한 500명 이상의 목격자들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지속적으로 사도들에게 주목합니다. 예수께서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5절)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7절) “맨 나중에는…내게도 보이셨느니라”(8절) “나는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라”(9절) 그리고 11절의 대명사의 순서를 주의하여 보십시오. “그러므로 나[바울 사도]나 그들[다른 사도들]이나 우리들[모든 사도들]이 이같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