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주권'에 대한 총 32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존 파이퍼_주권적 은혜에 의지하면 벌어지는 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12-04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가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수고 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고린도 전서 15:10]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가 많이 수고하였다”고 합니다. 사도 바울이 살아 있는 동안 열심히 일하면서 한 말입니다. “나는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다”라고요. 그는 늦은 시간까지 잠을 자지 않고 텐트를 만들었습니다. 교회에 비용을 청구하지 않기 위해서요. “내가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또 하나의 질문은 ‘영적으로 무관심한 배우자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였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힘든 일입니다. 이보다 더 어려운 일은 없을 겁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고 그분이 우리의 모든 것인데 한 몸으로 연합되어야 하는 배우자가 그것에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면 그것은 매우 깊은 아픔이고 상처가 될 겁니다.그래서 저는 여러분이 우선 그 부분을 인식했으면 합니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이 있으면 힘이 되는 공동체를 찾기를 바랍니다. 힘이 되는 공동체라는 말은 당신에게 그 사람과 헤어지고 다시 시작하라고 하는 공동체가 아…

저는 하나님께서 정말로 사악하고 추한 것에서 아름다운 것을 가져오시는 걸 사람들이 보기 원합니다. 하지만 그분은 매우 주권적이시고 매우 위대하셔서 그의 자녀들이 겪는 그런 고통을 지켜보고 계시며 주의 깊게 보시며 계획을 세우시고 주권자이신 그분이 이제 그 고통을 지시고 아름다움을 가져오십니다. 자기 자신의 고통처럼 말입니다.그분이 십자가를 지실 때 우리가 그 발 밑에 있었다면 아마도 우리는 이렇게 말했을 겁니다. ‘이 생명이 얼마나 아까운가? 얼마나 바보 같은 일인가? 메시아와 관련된 일체의 것들이 전부 거짓이 아닌가?’ 등 우리는…

에스라: 흔들림 없는 하나님의 주권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5-19

저는 에스라서를 사모합니다. 물론 성경 전체를 사모하지만 에스라는 더욱 사모합니다. 우리는 역사의 현장에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포로생활을 끝내고 돌아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 하나님이 하실 일이 아직도 있구나’고 말할 겁니다.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하나님은 남은 자들을 데리고 아마도 무언가 하실 수 있겠지만 에스라를 읽을 때 보게 되는 것이 또 한 가지 있습니다. 정말 상상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제가 이 말씀을 드리면서 여러분께 요청하려는 것은 이 진리를 여러분의 신학의 틀에서 잘 생각해보라는 겁니다. 혹시 이 표현이 언짢으…

역대(상하): 이스라엘의 패망과 하나님의 주권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5-12

역대상을 펴자마자 보게 되는 것은 길고 긴 족보입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족보지요. 이 족보가 왜 거기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사실 이것은 두 지파의 족보를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레위 지파와 유다 지파입니다. 레위 지파는 제사장이며 유다 지파는 왕족입니다. 왜 이 두 지파가 강조되었을까요? 하나님은 다시금 우리에게 성경의 이야기를 상기시켜 주시는 것입니다.성경은 한 제사장의 전기이며 한 왕의 전기인데 이 둘은 같은 사람입니다. 바로 제사장이요 왕이신 예수님입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중재자이시죠. 이분은 제사를 드릴 뿐만 아…

하나님의 주권에 관한 교리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4-20

여러분이 하나님의 주권을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가장 좋은 장소는 성경에서 요나서인데요. 우선 요나서는 하나님께서 이 물고기에게 명하사 어떤 일을 하게 하는 걸 보여줍니다. 그것이 얼마나 구체적인지 생각해보십시오. 한 개별적인 피조물이 그분의 명령 하에 있습니다. 요나서 후반부에서는 하나님께서 한 벌레를 지정하셔서 뭔가 하도록 하십니다. 이것은 우리를 완전히 놀라게 합니다. 수많은 벌레들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그런데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너, 네가 가서 내가 네게 하라고 한 것을 하라" 삶을 과학적으로 설명하…

돈 카슨_마음이 변화되면 이런 소원을 품게 된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4-04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그러므로 그들과 함께 하는 자가 되지 말라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엡 5:6-10) 알겠습니까? 이게 마음의 변화입니다. 마음이 변화되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싶어져요. 무엇이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지 알고 싶어져요. 이러한 성경적인 변화를 통해 기독교는 형제와…

존 파이퍼_허탄한 자랑을 하지 말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2-27

인간은 본성적으로 자신의 감각을 믿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할 때 자신의 추론과 의지와 전능함을 믿습니다. 아이들에게서 그것을 알 수 있고 나 자신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6장 44절과 같은 말씀으로 여러분을 일깨우십니다. '너희의 뜻을 깨닫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느냐'고 말입니다. 이것을 깨달아야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그걸 알지 못하기 때문이죠. 우리는 매일 수많은 선택을 하며 삽니다. 그리고 내 뜻이 꽤 괜찮다는 생각을 갖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적인 문제에 이르면 그렇지 …

[캐시 켈러] 저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는 거의 예수님이 하신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에 기초하여 합니다. 거기서 예수님은 구걸하고 요구하고 애원하고 땀 흘리며 외칩니다. 그 다음에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제 말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은 시편 중의 하나인데요.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시 5:3) 우리의 기도를 하나님께 가져와 아뢰라는 겁니다. 제 삶의 어떤 시점에 제가 신학교에 들어 가고 하나님의 주권을 확신하게 된 후에 저의 기도 생활은 한 문장으로 축소되는 것 같았습니다. ‘하나님은 주권자시고…

다음으로 믿음이 있어야 은혜가 은혜로서 주어집니다. 이렇게 말씀하죠.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인정하노라"(롬 3:28) 은혜는 행위가 아니라 믿음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하나님께 용서를 받았는데 그분이 호의를 가지고 나를 바라보시는 이유가 내가 그걸 다소나마 얻어냈기 때문이라면 은혜는 더 이상 은혜가 될 수 없다는 거죠. 이미 살펴봤지만 우리가 대면하는 하나님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분입니다. 우리가 용서받는 유일한 길은 십자가 사건을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