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이혼'에 대한 총 11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결혼 생활에서 배우자의 학대나 외도나 유기로 상처입은 사람의 경우 우선적으로 그들의 영혼이 하나님께 회복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처를 입었을 경우 고등학교 시절을 생각해보아도 한 여학생에게 차였다면 다른 여학생을 찾아서 차여서 느끼는 외로움을 느끼지 않으려 하는데요. 그것은 때로 반등 효과라고 하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너무 상처를 입고 마음이 상해서 연약한 마음에 좋지 않은 결정을 하는 거죠.저는 몇몇 사람들을 보았는데요. 한 여성은 나쁜 남자와 이혼을 했는데 예를 들어 학…

결혼은 여전히 우리 생애 최고의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1-20

하지만 또다른 일련의 사실이 있습니다. 이것 또한 경험적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들어보세요. 첫 번째 ‘혼전 동거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이혼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겁니다. 결혼 전에 동거를 하면 이혼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는 겁니다. 두 번째로 ‘일반적으로 성관계를 일찍 하면 할수록 그 관계가 깨질 가능성이 크다’입니다. 세 번째로 ‘이혼율이 50%라는 게 사실이지만 18세 이하인 사람들에게 가장 높은 이혼율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이 나이 때에 상당히 많은데 그들은 고등학교를 아직 마치지 않는 나이 때이죠. 그러므…

너무도 뒤틀어져버린 이 시대 결혼관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1-13

첫 번째로 이 시대의 비현실적이고 뒤틀린 결혼관이라고 제가 말할 때 그 의미를 간단하지만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세 가지 실제 통계 자료가 있습니다. 그것은 오늘날 이혼율이 50%이라는 겁니다. 결혼 관계의 약 50%가 이혼으로 마감된다는 말입니다. 1960년대에는 제겐 그리 오래전인 것 같지는 않지만 아무튼 1960년대의 이혼율은 지금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두 번째 통계 자료는 매우 중요한 건데요. 1960년대에는 모든 미국 성인 인구의 75%가 결혼했는데 지금은 결혼율이 50% 미만이라는 겁니다. 매우 큰 변화입니다. 세 번째로…

재혼과 관련된 질문은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바로 이혼의 근거가 재혼에도 적용됩니다. 재혼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들이 아직 성경적으로 정당하게 이혼하지 않았다면 법적으로는 이혼했을 수 있지만 그들은 화해를 꾀할 책임이 있습니다. 배우자를 떠나려고 하는데 성경적인 근거가 없다면… 사실 바울은 고린도전서 7장 10-11절에서도 이렇게 말합니다. “여자는 남편에게서 갈라서지 말고 (만일 갈라섰으면 그대로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 그러므로 성경 말씀에서 말하는 결혼 생활을 떠나도 되는 이유가 아니라면 혼자 지내…

제임스 뉴하이저_성경적으로 학대는 이혼 사유인가?
[Q&A] 작성자 by James Newheiser 작성일 2023-12-24

저는 가장 논란이 큰 영역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최근에 우리 대부분은 저도 마찬가지로 학대를 유기의 한 형태라고 봅니다. 최근에 웨인 그루뎀이 쓴 논문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그는 이혼의 세 번째 근거로 학대를 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학대가 이혼의 사유가 될 수도 있다고 동의합니다. 학대는 사실 간통과 유사하게 학대가 처음 일어났을 때 결혼 생활을 포기하는 게 아니라 보통은 그 결혼 생활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억압의 형태를 이혼의 세 번째 근거라고 보기에는 주석적으로 뒷받침하는 근거가 좀 빈약하다고 …

여기엔 다루어야 할 몇 가지 사안들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이 문제가 복잡하지만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배우자의 유기라는 의미가 무엇인가?’ 예를 들어 한 사례를 말씀드리면 한 여성은 간호사로 잘 살고 있으며 불신자와 결혼을 했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침실이 아니고 차고에서 살기로 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번 돈을 가져다 마약을 사고 마약을 피우거나 했습니다. 차고에 앉아서 음악을 틀어 놓고 그의 친구들과 어울리는 등 결혼 생활과는 완전히 상관없는 사람처럼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는 떠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냥 놀고먹고 있었기…

성경이 말하는 이혼의 근거는 넓은 의미로 첫 번째는 성적인 부정(不貞)이고 그 다음 넓은 의미로 두 번째는 불신 배우자의 유기입니다. 고린도전서 7장에서 바울은 이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가 말하노니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12절) 그는 예수님이 하신 말씀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수님이 언급하지 않은 상황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는 성령의 감화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는 12절 이하에서 말합니다.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 만일 어떤 형제에게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남편과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

저의 이름은 짐 뉴하이저입니다. 저는 샬롯에 있는 RTS의 기독교 상담 프로그램 담당자이며 성경적 상담과 제자도 연구소의 소장입니다. 오늘은 이혼과 재혼에 관하여 여러분이 보내주신 중요한 질문에 답변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질문은 매우 광범위한 질문인데요. ‘이혼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입니다. 사실 이에 관하여 제가 저술한 책이 몇 년 전에 출간되었습니다. 3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5분 동안 제가 그것을 요약하여 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책값을 절약하게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