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우상'에 대한 총 39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나훔: 하나님의 거룩하심, 우리의 소망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10-06

여러분은 이런 세상에서 살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의 책임자가 악을 내버려 두는 세상에서 말입니다.나훔서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다른 소선지서와는 다릅니다. 이 책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예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훔서의 예언은 앗수르에 관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짓밟은 초강대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예언은 암시적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어떤 엄마가 한 자녀를 혼내고 있지만 사실 엄마가 목소리를 크게 내는 건 다른 자녀들도 들으라고 그러는 겁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나훔을 통해 하는 말을…

미가: 심판의 경고-자비와 은혜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29

주일 아침 가족과 함께 교회에 갈 때를 생각해보십시오. 지금 받은 은혜를 감사드리러 가는 길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를 때가 있습니다. 전혀 은혜를 베풀고 있지 않는 것이죠. 완전히 모순된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은혜로 살아가고 은혜에 감사하고 있다고 하면서 말입니다.미가서가 기록된 시기는 호세아와 이사야와 같은 때입니다. 미가는 사마리아와 유다에 대한 심판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진노하신 이유는 백성들이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우상 숭배…

우상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14

끝으로, 우상에도 여전히 속박될 수 있습니다. 제가 우상에 대해 말하는 걸 들어본 적 없는 희귀한 사람이 혹 있을까봐 아주 간단히 설명하죠. 왜냐하면 출애굽 사건을 이해하는 데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보다 어떤 대상을 더 사랑한다면 혹 하나님을 믿고 있더라도요. 인생의 의미를 찾고 지키는 데 하나님보다 더 중요한 대상이 있다면 여기에 있는 모든 사람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그 대상은 말하자면 가짜 하나님, 거짓 하나님, 인생의 실세입니다. 또한 언약의 주인이 되죠. 일종의 언약 관계가 맺어지거든요. 그래서 계속 이렇게…

미래 방향을 위한 제안 03 TGC-CTC Korea의 역할
[특집] 작성자 by 정민영 작성일 2023-08-02

우스갯소리로 이 시대의 예수님이 오셨다면 아마 복음과도시 수련회에도 강사로 초청을 못 받았을 거예요. 뭐 해 놓은 게 있어야지 부르지요. 그분이 유명한 분이 아니잖아요. 그 본질을 생각해보자는 거예요. 그러니까, 팀 켈러와 그의 동역자들이 얼마나 가시적인 일을 이루었냐는 것은 이슈가 아닙니다. 사실 그들이 본질을 추구했습니다. 그러면 똑같은 본질 추구를 우리 정황에서 우리 몫으로 해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복음과도시의 과제는 팀 켈러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몫에 변치 않는 상수라고 할 수 있는 성경을 변하는 상황 변수…

돈 카슨_결코 희석될 수 없는 진노의 포도주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8-01

이제 앞 장의 내용을 전제로 셋째 천사가 큰 음성으로 말합니다.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즉 사탄의 사자를 말합니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하나님의 진노가 온전히 다 쏟아졌다는 말이죠? 이 이미지는 고대 세…

돈 카슨_우상 숭배자에게 닥칠 생생한 진노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7-25

셋째 천사는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에게 임할 진노를 생생하게 그립니다. 짐승에 대한 언급은 이전 두 장에서 나온 겁니다. 12장은 마귀를 “옛 뱀’으로 묘사하여 여러분에게 창세기 3장을 상기시킵니다. 그 옛 뱀은 어떤 “짐승들”을 그의 관리로 내세웁니다. 한 짐승은 특히 강하고 권세가 있고 또다른 짐승은 간교하여 때로 거짓 선지자라 불립니다. 요한의 언어로 마귀와 첫 번째 짐승과 두 번째 짐승은 함께 기능하며 일종의 ‘삼위일체’를 흉내 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인 척하는 거죠. 성부, 성자, 성령처럼 행동하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은 계속해서 한국 사회, 특히 한국 교회를 흔들어대고 계십니다. 성경에도 보면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심하게 흔드실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흔드셨냐면 빨리 고치라는 것입니다. 새롭게 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덜 맞는 길은 빨리 고치는 길입니다. 오래전 야곱의 가정이 심하게 흔들린 적이 있습니다. 결국 어쩔 수 없이 그들은 애굽으로 어쩔 수 없는 방법으로 갈 수밖에 없어서 가게 되었고 거기서 놀랍게 요셉을 만나게 됩니다. 요셉이 살아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치유됩니다.

느헤미야: 화해, 회복, 재건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02

여러분이 에스라서를 사모하신다면 느헤미야서도 사모하실 것입니다. 이 둘은 시리즈입니다. 같은 시기의 책들로 예루살렘 재건과 성벽 재건에 대한 기록입니다. 느헤미야는 회복, 화해, 재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세 단어를 그려 보십시오. 이 세 단어를 생각해 보세요. 화해, 회복, 재건, 이 세 주제가 구속의 역사의 중심에 있습니다.화해는 하나님과의 화해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다시 화해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우리의 위치와 우리의 사명을 회복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재건하십니다. 우리의 중심은 …

돈 카슨_탐욕이 나의 신을 만들고 있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3-28

탐욕은 우상 숭배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원하는 대상이 여러분의 신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열렬히 추구하는 대상이 여러분의 신이기 때문입니다. 우상 숭배라고 해서 돌이나 진흙이나 도기로 만든 조각상이 꼭 필요한 게 아니에요. 거대한 신의 형상을 만들 필요도 없고요. 바위산에 새겨서 말이에요. 어떤 대상이든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대상이 하나님을 보여준다고 여기면요. 그래서 나로 하여금 세상 속에서 자기 정체성을 하나님 말고 다른 대상을 통해 찾게 만들면요. 따라서 탐욕은 그 자체로 우리의 신을 결정하는 거죠. 하지만 그리…

우상이 될 수 있는 교리적 지식
[클리닉]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3-23

여러분이 성경적 진리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은 도덕적 전쟁터에 들어가는 겁니다. 왜냐하면 인생의 위대한 드라마는 정보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인생의 위대한 드라마는 의도에 대한 겁니다. 무엇이 내 마음을 다스리고 조정하는지에 대한 겁니다. 그래서 만일 내가 교리를 단지 정보의 수준에만 머무르게 둔다면 내 영혼의 원수가 나를 차지한 겁니다. 제 생각에 그것은 무엇이 차지하느냐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교리를 배우는 목적은 정보를 얻기 위한 게 아니라 마음과 삶의 변화를 위한 겁니다. 정보는 변화로 나가는 통로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정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