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역사'에 대한 총 29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12

셋째, 다른 종교와는 달리 기독교의 핵심 주장은 절대적으로 역사성에 의존합니다. 어떻게든 석가모니가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할 수 있다면 그로 인해 불교의 신앙이 무너질까요? 물론 아닙니다. 불교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일종의 철학적 종교 체계로서 불교 교리의 내적 일관성과 매력에 달려 있습니다. 역사적 사실과는 조금도 상관없습니다. 어떻게든 위대한 힌두 신인 크리슈나가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할 수 있다면 힌두교가 없어질까요? 물론 아닙니다. 고대 그리스가 수천의 신들을 가지고 있다면 힌두교에는 수백만의 신들이 있습니다…

복음은 기적이 포함된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26

넷째, 오늘날의 논의에서는 ‘역사적’이라는 단어가 때때로 몇 가지 신뢰할 수 없는 가정들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자연주의에 심혈을 기울이는 사람들은 ‘역사적’이라는 단어가 원인과 결과가 전적으로 평범하고 자연적인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에만 적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역사적’이라는 단어를 이렇게 정의한다면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정의는 기적을 배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사성’이라는 단어는 시공의 연속성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더 적합합니…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3-05

둘째, 우리가 예수님의 죽음과 장사됨과 부활의 역사적인 사건들을 접근하는 방식은 거의 모든 역사적 사건을 접근하는 방식과 정확히 동일합니다. 증거들과 그곳에 있었던 이들이 남긴 기록의 자료들을 통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에 기록된 증거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울이 증인들을 열거하는 이유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서신을 썼던 시점에 그 증인들이 아직도 많이 살아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확인해 볼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더욱이 바울은 그 증인의 신뢰성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하나님의 자비로 성경은 정말로 기록되었고 최초의 증…

복음은 실제 역사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4-02-27

다섯 번째로 복음은 역사적입니다. 여기서 다음 네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고린도전서 15장은 예수님의 묻히심과 부활을 모두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묻히심은 예수님의 죽음을 증언합니다. 보통 오직 죽은 사람만 장사 지내기 때문이지요 예수님의 나타나심은 부활을 증언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역사적으로 뗄 수 없이 묶여 있는 일입니다. 십자가에 못 박힌 그분이 부활하신 분입니다. 무덤에서 나온 예수님의 몸은, 도마가 보고자 했던 그 몸은 무덤에 누여졌던 바로 그 상처 난 몸이었습니다. 부활 사건은 사망 후 삼일 째 되…

에스더: 보이지 않아도 거기 계시는 하나님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09

여러분의 신앙을 판단할 때 주일 아침을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에 둘러 쌓여 손을 들고 찬양하고 복음의 진리를 듣고 있는 그때가 아닙니다.- 폴 트립과 함께 떠나는 성경 트립에스더서를 읽어보면 이 책이 왜 성경에 포함되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성경 중에 오직 에스더서만 하나님이 전혀 언급되지 않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이 질문을 하시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이 책이 구속사에 포함되죠? 성경은 하나님의 자서전, 하나님의 이야기, 구속의 역사, 전적으로 예수님의 이야…

여호수아: 하나님이 주시고 백성은 받는다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4-07

다음 6권의 역사서 공부는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 부분은 요단강을 건너는 데서 시작해서 이스라엘의 포로기까지입니다. 제가 신이 나는 이유는 이 역사서들은 단지 먼지가 쌓인 지루한 구약의 역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역사서에서 우리는 마음을 격려해주는 것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를 황폐하고 낙심하게 하는 것들 너무 놀라워서 믿기 힘든 것들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죄를 일깨우게 해줄 것들이 역사 속에 엮어져 하나님이 누구신지 무엇을 하시는지 하나님의 백성들은 누구인지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무엇을 원하시며 그들 안에서 무엇을 보기 원…

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
[특집]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2-23

Question 32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존 파이퍼칭의는 우리를 의롭고 완전하다고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다. 우리가 완전하고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와 믿음으로 연합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칭의란 오직 믿음으로 예수와 영적으로 결합한 덕에 하나님 앞에서 누리게 된 법적 지위다. 하나님과 이러한 관계로 들어…

민족 지도자의 산실로 서다
[특집] 작성자 by 이종전 · 장명근 작성일 2023-02-16

복음서가 출판되자 로스는 그것을 초기 번역에 동참했던 조선인들에게 들려서 고향으로 돌아가서 전하도록 했는데, 그것이 국내 복음 전파의 효시가 되었다. 이것은 선교사들이 국내에 입국해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기 이전의 일로써 새문안교회가 탄생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러한 의미에서 새문안교회는 언더우드의 집에서 시작되었지만, 동시에 그 공동체는 언더우드의 입국 이전에 서상륜에 의해서 장안에 복음이 전달되었고, 그 가운데 개종한 사람들이 있음으로 이미 형성되었던 공동체였다. 서상륜은 정동에 머물고 있던 언더우드를 찾아가서 자신을 중심으로…

팀 켈러_부흥을 원하면 방법보다 기도에 힘쓰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5-21

2013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상입니다. 여기서 팀 켈러는 일정한 시대에 사용된 방법에만 집착하며 부흥을 추구하는 자세를 지적합니다.

카일 스트로벨_역사 신학을 공부하려면?
[Q&A] 작성자 by Kyle Strobel 작성일 2022-01-31

교회 역사에서 교회들을 통해 검증된 대단한 신학자들을 보면 그들은 보편적으로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분들이셨어요. 어거스틴이나 칼빈, 버나드나 조나단 에드워드, 혹은 아퀴나스나 바빙크 같은 분들은 모든 것들을 통합적으로 보려고 하셨습니다. 그들은 어떤 일부만을 가지고 그들의 학문과 맞지 않다는 식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이 교회를 위한 사상가이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학문을 위해서가 아니라 말예요. 그래서 우리가 선택하기 위해 이 사상가들의 생각을 들여다 볼 때 그들이 검증된 사람들인가 통합적인가 생각해봐야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