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언약'에 대한 총 35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히브리서: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대조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3-22

히브리서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최후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제시합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 보다 더 나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정점이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것 위에 뛰어나신 분입니다’히브리서는 아주 철저하게 복음과 성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로마서와 비슷합니다. 로마서의 중심 대조는 율법과 은혜였습니다. 율법이 해낼 수 없는 일을 은혜가 해낸다는 것이었죠. 히브리서에도 중심 대조가 있습니다. 그것은 옛 언약과 새 언약입니다. 옛 언약의 부족함과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새 …

진정한 사랑의 토대, 언약적 사랑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3-02

하지만 언약적 사랑은 그렇지 않습니다. 언약적 사랑은 실제로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게 해 줍니다. 캐시와 제가 오래 전에 처음으로 키스하고 포옹하고 손을 잡았을 때 전기가 통했다고 하자 누군가 제게 물었습니다. ‘지금도 아내 손을 잡으면 그녀를 처음 만졌을 때 느꼈다던 그 전율이 똑같이 느껴지나요?’라고요 그럼 저는 ‘뭐라고요? 아니죠 세상에나 맙소사’라고 대답합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사실 그 이유를 적어 놓았습니다. 제가 그것을 읽으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그대로 읽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그것이 저의 생각을…

결혼 언약을 완성하는 십자가 복음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3-09

결국에는 물론 제가 결혼과 언약에 대해 여러분께 방금 말씀드린 것은 여러 다른 전통 문화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면에서 전통 문화는 현대 서방 문화보다는 좀 더 기독교 문화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결국 기독교는 다른 문화가 줄 수 없는 것을 준다는 점은 다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용서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고요? 계속 사랑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사람이 전혀 아니라는 걸 알았을 때도 말입니다. 결혼 생활에 환멸을 느낄 때 어떻게 계속 유지할 수 있…

결혼의 묘약은 언약이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2-24

성경이 말하는 결혼관은 이것입니다. 이 시대가 절실하게 알아야 하는 부분인데요. 사랑을 언약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남은 시간 동안 이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랑은 언약적인 것입니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 2:24)의 본질은 이것이 언약적 언어라는 겁니다. 하나님께서 첫 번째 결혼의 증인이시고 그분이 여자를 남자에게 주십니다.그럼 언약이란 무엇인가요? 이 시대는 그것을 알지도 못합니다. 우리는 그 말을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아주 요약된 정의는 이렇습니다. 언…

존 파이퍼_그 위대한 사랑을 도적질 하지 마세요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11-27

요한복음 3장 16절을 단순히 좋아하기만 하시나요?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게 더 있습니다. 여러분이 즐거워할 것이 더 있고 사모할 것이 더 있으며 놀랄 것이 더 있고 감사할 것이 더 있으며 그로 인해 힘을 얻을 얻고 안전해지고 굳건하고 확고해질 것이 더 있습니다. 오, 세계를 파멸시키는 문화적 조류에 직면하여 흔들리지 않고 굳건한 신자들이여! 오늘날에 믿음 안에서 굳건히 바로 서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여러분을 얼마나 사랑하셨는지 알기 원하십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자…

요나: 끊임없는 은혜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22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여러분을 변화시키고 여러분에 대한 모든 것을 변화시킬 능력이 있는 말입니다. 이게 바로 그 말입니다. 여러분은 요나서가 왜 성경에 있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하나님을 거역하고 도망가는 이상한 선지자와 큰 물고기 이야기가 말입니다. 그리고 요나서는 예언서 중 하나지만 예언은 거의 없고 48절의 이상한 이야기만 있는데 말입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요나서가 성경에 있는 이유는 이 이야기가 성경적 세계관 전체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여기에 네 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그것은 성경적 세계관의 일…

새 언약은 구약 성경에서 예레미야 31장과 32장에 가장 명시적으로 기술되어 있는데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표현은 31장 33절이 아니라 그 구절도 훌륭하지만 저는 32장 40절을 가장 좋아합니다.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는 영원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고 나를 경외함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고” 저는 이 구절을 좋아합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거룩하게 하기 위해 새 언약을 직접 세우셨습니다.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믿음을 지키려 싸웁니다. 이 싸움에서 누가 저를 위해 싸우나요? 하나…

열왕기(상하): 부패한 왕국과 영원한 왕국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5-05

열왕기상하를 읽어 나가다 보면 참담하기가 그지없습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하나님의 모든 계획은 엉망이 되었고 이 백성들은 정말 최악이라고요. 부패한 왕을 이어 더 부패한 왕이 나오고 역모와 살인이 반복됩니다. 완전 엉망입니다. 그러니 이런 질문이 나오지요. ‘하나님은 어디 계십니까?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입니까?’ 이스라엘이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혼란에 빠지는 걸 봅니다. 이스라엘은 우리가 살고 싶은 나라가 아닙니다. 훌륭한 지도자도 없고 지도자들은 백성들을 돌보지 않습니다.우리는 질문합니다. ‘도대체 하나님은 어디 계십…

존 파이퍼_깨진 마음의 담대함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4-17

미가 선지자가 그렇게 담대할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의 죄로 인해 깨진 상태에서 이 하나님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그렇습니까? 이 구절을 봅시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미 7:18) 그가 왜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라는 말로 시작할까요?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그 말은 그분 같은 이는 없다는 말입니다. 신이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흔치 않다는 말입니다. 여러 신들이 있고 여러 가짜 신들이 있다면 이분 만이 이런 모습이라는 말입니다. 무슬림의 신 알라가 이와 같지 않고 힌두교의 신들도 이와 같…

사사기: 하나님의 신실함과 백성의 불충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4-14

사사기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약속의 땅에 정착해 살고 있는 것을 봅니다. 여러분은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놀라운 땅을 선물로 받아 하나님의 언약의 약속이 성취되었고 하나님의 능력을 보았으니 이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이렇게 말할 거라고요. ‘우리는 하나님을 위해 창조되었어. 하나님이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실 거야.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 것은 이것 한 가지, 하나님을 예배하는 거야’라고요. 아마도 여러분은 다음 이야기를 이렇게 기대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사기를 읽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