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겸손'에 대한 총 31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야고보서: 신앙생활의 모습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3-29

야고보서는 십자가를 언급하지도 부활을 언급하지도 않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은 단 두 차례만 나옵니다. 제가 야고보서에 붙일 부제목은 “신앙생활의 모습”입니다. 야고보가 의도하는 것은 참 신앙은 우리의 삶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야고보서의 108절 가운데 대부분 구절에 약 60개의 명령이 있습니다. 이것은 야고보서 전체의 거의 4분의 3에 해당합니다. 정말 대단하죠. 따라서 이것은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복음을 위협하고 있는 부분이, 복음에 대한 믿음이 단지 뇌로 이해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마음의 움직임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

고린도후서: 복음의 다른 점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1-05

이것이 십자가의 복음입니다. 십자가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최악의 상황으로 최고의 것을 만들어 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악의 상황은 무엇이었습니까? 예수님의 죽음입니다. 역사 가운데 일어난 최고의 상황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죽음입니다.이제 고린도후서까지 오셨으니 복음에 대해서 더 이상 할 말이 남았을까 궁금하실 겁니다. 저는 고린도후서의 부제목을 “복음의 다른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바울이 자신의 삶을 통해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으로 형성된 삶은 어떤 삶의 방식으로 살아…

성경이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 드나요?
[클리닉] 작성자 by Lindsey Carlson 작성일 2024-01-04

십대들은 종종 성경이 자신들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그런 질문을 하는 십대들은 종종 성경에 대한 확고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상태에서 정말 성경이 자신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모른다고 생각하면 여러분은 이미 잘못 생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학생의 입장을 한 번 생각해 봅시다.여러분이 수학 과목 수업에 출석하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선생님이 1년 동안의 전체 성적은 연말에 치르는 한 번의 시험을 통해 정해질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책 한 권을 주시면서 ‘모든 문제가 이 책에 있고 이 책은…

속박에서 벗어나면 놀라운 변화가 온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1-18

속박에서 벗어난다는 게 얼마나 강력한지 아십니까? 바울을 봅시다. 사람을 죽인 적도 있고요. 로마서 7장에선 이렇게 말하는데, 어떤 식이었는지는 모르지만 언젠가 하나님의 율법이 그가 가진 의를 깨뜨렸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밝히죠. 계명이 이르매 자기가 죽었다고요. 우리도 확실히는 모릅니다. 이렇게 자신을 소개하는 고백이 무슨 내용인지 모릅니다. 그래도 이런 게 아닐까 싶은데 바울이 막 깨달았던 거죠. 그동안 뭘 했나 말이에요.케이트 블란쳇이 2002년인데 ‘헤븐’이라는 영화에 출연했습니다. 그리 알려진 영화는 아니지만 케이트 블란쳇…

이제 마지막 질문을 보죠. ‘성경적 상담사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어떤 격려를 하시겠습니까?’ 훌륭한 질문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가장 영광스러운 약속은 예수님께서 내가 교회를 세우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며 지혜로운 성경적 상담사는 그 약속을 이루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성경적 상담사가 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나라와 교회를 세우기 위해 사역하는 것입니다. 이제 내가 성경적 상담에 부르심을 받았는지 분별하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우리는 우선 그것을 사역을 향한 부르심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이 꼭 목회 사역은 아니지만 사…

네이트 브룩스_상담 받기 위해 첫 번째 할 일은?
[Q&A] 작성자 by Nate Brooks 작성일 2023-07-16

여기 두 번째 질문이 있는데요. 첫 번째 질문에 잘 이어지는 거네요. 두 부분으로 구성된 질문입니다. ‘상담 받기 위해 첫 번째 할 일은 무엇이고 제게 맞는 상담사를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요?’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제가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질문은 보통 우리가 꼭 얘기하는 내용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담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담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상담 이론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어떻게 상담사를 찾는지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질문에 대해…

저는 네이트 브룩스라고 하며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에 있는 RTS 기독교 상담학과 조교수입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이 성경적 상담에 관해 제출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성경적 상담을 받기 원하거나 성경적 상담자가 되기 원하시는 분들의 질문입니다. 첫 번째 질문은 이렇습니다. ‘상담을 받고는 싶지만 좀 꺼리는 사람을 어떻게 격려하여 상담 받게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모든 인간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죠. 그렇지만 이것은 솔직히 정말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리…

잠언: 구출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6-30

모든 잠언은 성경 전체 이야기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 약속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왕이신 예수님이 이기신다는 약속입니다. 폴 트립과 함께 떠나는 성경 트립!저는 잠언을 사모합니다. 저는 잠언의 세계에 빠져 살았습니다. 아이들이 아직 어렸을 때는 잠언을 읽고 각 장에서 한 구절씩 외우게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오랫동안 잠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잠언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붙이는 잠언의 부제목은 “구출”입니다. 그 이유는 죄가 우리를 어리석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어…

우리는 복음적인 사람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지 않아요. 우리가 흔히 생각할 때 복음적인 사람 그러면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을 복음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복음적인 사람이라 할 때 온유와 겸손이 있지만 사람이 일평생 화 한 번도 안 내고 온유하고 겸손하게만 살 수는 없어요. 그것을 우리는 바울의 고백을 통해서 듣죠.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바울이 나중에는 그랬죠. ‘죄인 중의 괴수로다.’ 이게 복음이 없어서, 복음적이지 못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인간의 원래 모습이 그렇습니다. 죄인이잖아요. 그…

존 파이퍼_섭리와 거룩한 삶 (10강)
[강의]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1-27

섭리 교리는 결코 우리를 수동적이게 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성경적이어서 빌 2: 12-13와 고전 15: 10의 방식을 따른다면 말입니다.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열심히 수고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라고 고백할 겁니다. 그래서 영광스럽고 다 이루신 십자가도 아니고 섬세하고 철저한 섭리도 아닙니다. 그 둘 다 우리를 수동적인 사람이 되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들은 우리 자신의 죄를 미워하게 하고 우리의 육적인 면을 자제하게 합니다. 또는 긍정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