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통찰'에 대한 총 4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마음과 펜으로 드리는 기도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최창국 작성일 2021-08-22

쓰기기도우리는 일반적으로 기도를 소리를 내어 하거나 묵상적인 형태로만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기도는 다양한 형태로 실행될 수 있다. 특히 쓰기기도와 같은 기도는 매우 중요한 기도의 방편이 될 수 있다. 쓰기기도는 마음과 생각을 하나님 앞에 깊이 성찰하는 기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소리로 정신없이 하는 기도보다 더 깊고 풍성한 기도가 될 수 있다. 쓰기기도는 하나님과 관계를 성찰하는 기도로 작용할 수 있다. 쓰기기도의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에 관한 우리의 인식과 해석의 파노라마를 마음과 펜으로 드리는 기도이…

설교자여, 상상의 문을 열어라
[목회] 작성자 by Abraham Cho 작성일 2021-04-21

“제가 주문을 걸려고 하는것 같습니까? 뭐 그럴지도 모르죠. 하지만 어릴 적 듣던 동화를 한번 떠올려 보십시오. 주문은 마법을 걸 때도 쓰지만 깨뜨릴 때도 쓰지 않습니까? 만일 우리를 사로잡고 있는 이 사악한 마법에서 깨어나려면, 여러분과 저에게는 가장 강력한 주문이 필요합니다.”( C. S. 루이스, ‘영광의 무게’)나는 수시로 자문해 왔다. ‘설교 시간에 도대체 무엇을 하려는 걸까? 설교는 정말로 어떤 행위를 말하는 걸까? 교리를 가르쳐 생각을 변화시키는 행위일까? 아니면 영감을 끼쳐 새로운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행위? 그도 아니…

제자훈련에 상보주의가 중요한 이유
[신앙과 일] 작성자 by Jonathan Leeman 작성일 2020-01-27

목회자들과 교회는 그리스도인의 성숙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이 각기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상호보완주의(complementarianism)가 기독교 제자훈련에 있어 중요하다. 나는 상호보완주의가 성경적이라 믿는다. 이 방향으로 제자훈련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성숙한 그리스도인 남성과 성숙한 그리스도인 여성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신학적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교회 안에 경건한 남성상과 여성상을 보여주는 실례들이 필요하다. 셋째, 이 방향으로 교회를 이끌고 갈 목회 전략이 있어야 한…

나의 아버지는 오랜 역사와 근사한 건축물을 자랑하는 신학교에 다니셨다. 내가 아홉 살 때인가, 거대하고 화려한 건물에 대한 경외심으로 그 신학교 캠퍼스를 걸어 다녔던 기억이 난다. 그때 유독 한 건물이 다른 건물들보다 더 눈에 띄었는데, 바로 총장실이 있는 건물이었다.그 건물이 가장 크거나 화려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그 이유는 그 건물 안의 가장 눈에 띄는 어떤 방 때문이었는데 바로 총장의 도서관이었다. 그 도서관은 내가 본 것 중에 가장 큰 개인용 도서관이었다.나는 조용히 그곳을 둘러보았다. 책이 정말 많았을 뿐만 아니라, 오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