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책임의식'에 대한 총 3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교회 개척을 망치는 5가지 위험 요소
[교회] 작성자 by Phil Newton 작성일 2019-10-18

당신 안에 잠복하고 있는 위험 요소를 알아차리기 전에는 교회 개척을 하지 마라.왜 새로운 교회가 요청되는 이때에 위험 요소부터 거론할까? 그 이유는, 교회를 개척하는 목사가 단지 개척 사역에 대한 실패가 아니라 경건한 삶을 사는 데 실패했을 경우, 그리하여 그 사역을 잘 마무리하지도 않고 그리스도를 다시 영화롭게 하기 위한 걸음을 떼지도 않고 머뭇거릴 경우, 그로부터 주어지는 슬픔이 말할 수 없이 크기 때문이다.물론 어느 목회 사역에나 위험 요소는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 위험성은 자신만의 계획을 가지고 스스로의 생각을 의지하며 …

우리의 목회를 무엇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목회] 작성자 by 고상섭 작성일 2019-06-07

목회자의 마음을 항상 따라다니는 질문은 “내가 목회를 잘 하고 있는가?”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목회를 돌아보지만, 자칫 잘못된 기준으로 돌아보면 열등감이나 무기력에 빠질 위험이 있다. 팀켈러는 ‘센터처치’ 사역을 시작하면서 두 가지의 잘못된 목회 기준을 지적하고, 건강한 평가를 위한 제 3의 길을 제시한다.잘못된 평가 기준 1: 성공(Success)우리는 목회의 기준을 ‘성공’ 또는 ‘성장’에 두는 경우가 있다. 도날드 맥가브란(Donald Anderson McGavran)의 책을 필두로 실용주의…

아직 교회에 정착하지 못한 젊은이에게
[교회] 작성자 by Steve Bang Lee 작성일 2019-01-17

이 글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당연히 그분의 몸인 교회에 붙어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죄책감을 주려는 내용이 아니다. 물론 교회에 붙어 있어야 한다는 명제는 진리이지만 말이다.또한 이 글은 당신에게 교회가 필요한 ‘현실적’ 이유를 강조하는 연설문 역시 아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교회가 필요한 이유는 많고, 그 이유를 분석하는 것 역시 충분히 의미있지만 말이다.단지 나는 이 글에서 지금 당신이 교회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가 미래의 교회뿐 아니라 미래의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일지 고려해 보자는 것이다.당신에게도 교회에 정착하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