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교만'에 대한 총 1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디도서: 소망을 찾는 곳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4-03-08

우리 인생의 가장 큰 문제가 우리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저에게 가장 큰 위험은 바로 제 자신입니다.디도서는 소망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래서 제가 붙인 디도서의 제목은 “소망을 찾는 곳”입니다. 이 서신서의 흐름은 대조입니다. 다음 둘이 대조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성취에서 오는 소망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 은혜의 소망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모든 인간은 소망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서 하는 모든 일은 어떤 소망에서 나옵니다. 모두가 무언 가…

존 파이퍼_추악한 죄성을 자각하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3-27

우리의 아이들은 복음을 소중히 여기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자신의 추악한 죄성을 깨닫고 그것에 질려버리지 않는 한 말입니다. 그들은 그저 나쁜 짓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나쁘다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제가 알기론 많은 이들은 아이들에게 절대로 그런 말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나쁜 짓을 한 것에 대해 지적을 할 수는 있어도 그가 나쁘다고는 하지 말라고 하는 거죠. 그러나 죄는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비정상적이고 삐딱하고 파탄자이고 부패하고 교만하고 이기적이고 저는 이런 모습입니다. 저 스스로, 존 파이퍼…

존 파이퍼_그분의 영광을 위해 고통을 받으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2-28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몸과 영혼을 여러분의 겸손을 위한 계시와 고통의 장으로 만드시면 사탄은 수치를 당하고 그리스도는 빛나게 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하겠습니까? 세상 사람들처럼 대답하겠습니까? 투덜거리거나 불평하거나 의심하거나 비난하겠습니까? 아니면 바울처럼 대답하겠습니까? 말씀을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고후 12:9-10) 만일 몇 년 후에 결론을 내리기…

존 파이퍼_섬김의 위대함을 알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2-21

겸손은 진정한 위대함이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합니다. 바로 겸손과 섬김입니다. 마가복음 10장 43절을 보세요.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우리는 거꾸로 뒤집힌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종은 가장 낮은 자리입니다. 이제 정리해 보죠. 첫째, 겸손은 우리를 선택하신 공로가 전적으로 그분께 있음을 인정함으로 우리를 자랑하지 않고 그분을 자랑하는 겁니다. 둘째, 겸손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이 거저주신 선물이라 기쁘게 인정함으로 아무리 특출한 것이라도 자랑하지 않는 겁니다. 셋째, 겸손은 우리의…

존 파이퍼_다른 사람을 섬기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2-14

빌립보서 2장 3절입니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자기를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들어 이런 형체를 가지사" 무슨 형체 입니까? '종의 형체' 이것이 제가 추구하는 행동 양식입니다. 행동은 부차적인 것…

존 파이퍼_복음에 근거하여 겸손하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2-06

골로새서 3장 12-13절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본문은 의미는 잘못을 용서하려는 겸손한 마음은 예수님께 용서받은 것에 근거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저는 설교에서 복음에 근거한 겸손만을 말하고자 합니다. 다른 유형의 겸손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유형의 겸손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제가 말하는 겸손은 복음에 근거한 겸손입니…

하나님의 섭리에 의지하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1-31

겸손은 우리의 심장박동도 하나님의 선물이며 그분이 주관하신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며 기뻐하는 겁니다. 하나님이 지키시는 한 심장은 계속 뛸 것입니다.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 예배가 다 끝날 때까지 말입니다. 주의 뜻이면 이번 주에 우리가 시카고에 갈 수도 있고 못 갈 수도 있습니다. 주의 뜻이면 차를 타고 집에 잘 도착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주께서 결정할 것입니다. 겸손은 이렇게 말하기를 즐겨합니다. 겸손은 자신이 통제하려 하지 않습니다. 겸손은 하나님께서 내 심장박동도 내 뇌파도 내…

존 파이퍼_모든 것을 하나님의 선물로 인정하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1-23

겸손은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라고 인정하고 기뻐하는 겁니다. 7절을 보면 이것이 자랑의 뿌리를 잘라냅니다. 우리의 탁월함을 자랑하는 뿌리를 잘라내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재능을 가지고 무엇을 하든지 어떤 지능을 가지고 있든지 어떤 기술과 은사와 외모를 가지고 있든지 어떤 혈통과 소유와 지혜가 있든지 어떤 영향력을 가지고 있든지 모든 교만을 버리십시오. 왜냐하면 그것들은 하나님이 거저 주신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절망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그 모든 것들은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재능…

존 파이퍼_하나님께 공로를 돌리라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2-01-15

고린도전서 1장 26-31절에서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겸손은 우리를 선택하여 부르신 모든 공로가 하나님께 있다는 걸 동의하고 기뻐하는 겁니다. 겸손은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하나님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그분께로 부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죽음에서 건지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셨습니다. 겸손은 하나님의 은혜를 말하기를 즐겨합니다. 따라서 29절은 이렇게 하나님이 모두 주도하신 이유는 어느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식은 사람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