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소그룹'에 대한 총 1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순종과 따름의 과정으로 존재하는 교회
[교회] 작성자 by 정갑신 작성일 2023-02-19

안산동산교회에서 사역하던 때였다. 언제부턴가 여기저기서 ‘셀’이라는 단어가 등장하고 인쇄물들에 새겨지기 시작했다. 청년부 담당 목사가 셀 목회를 청년 사역에 접목하여 성공적인 사역을 펼쳤고, 담임 목사님은 그것을 전 교회에 적용하는 모험을 하기로 했다. 그에 따라 일부 목회자들이 먼저 셀 목회를 배우러 다니기 시작했으며, 급기야 전임 목사 전원이 셀 목회 탐방을 위해 인도네시아까지 단체 출장을 떠났다. 교회의 과감한 지원 덕분이었다.교역자들은 회의를 수없이 반복하며 셀 목회 양육 프로그램의 초기 그림을 완성하였다. 교회는 이 미완의…

이런 헤드라인을 봤을 것이다.•“의료계는 이제 외로움을 전염병이라고 말한다”(워싱턴 포스트)•“젊은이가 노인보다 외로움을 더 많이 느낀다”(USA 투데이)•“중년 남성이 직면한 가장 큰 위협은 흡연이나 비만이 아닌 외로움이다”(보스턴 글로브)•“외로움이 건강에 미치는 놀라운 영향”(뉴욕 타임스)•“외로움은 더 깊은 외로움을 낳는다”(애틀란틱)•“사회적 고립이 우리를 죽이는 방법”(뉴욕 타임스)•“사회적 고립이 비만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인다”(슬레이트)사회적으로 서로를 연결하는 기회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인은 그…

소그룹의 시선이 외부를 향하게 하라
[교회] 작성자 by Ann Swindell • Michael Swindell 작성일 2021-11-17

지난 10년 동안 함께한 사역 기간 중 우리 부부는 다섯 군데 도시에서의 삶을 경험하였고 다섯 곳의 다른 교회의 일원이 되기도 하였다. 각 교회에서 우리는 소그룹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종종 소그룹을 인도하기도 하였다.사역지를 옮길 때마다, 나(Ann)는 활력이 있고 생명력을 주는 소그룹 모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우정과 동료애를 갈망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곤 하였다. 나는 의미 있는 우정을 갈구하였기에 종종 공동체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기보다는 소그룹의 친구들과 함께 모이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었다.나의 …

전도를 위한 질문 세 가지
[교회] 작성자 by Paul Levy 작성일 2021-10-14

교회의 입장에서 또는 목회자로서 우리는 종종 필요 이상으로 일을 복잡하게 만들 때가 있다. 전도를 마치 당신 안에 숨겨진 놀라운 전도자를 끄집어내는 어떤 강좌나 세미나가 있어야 가능한 것으로 여기지는 않는가? 전도를 꼭 배워야 하는 어떤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는 염려될 때가 있다. 물론 전도라는 용어 자체가 두려움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눅 6:45)라고 말씀하심으로 전도가 무엇인지 매우 명확하고 단순하게 알려주신다. 간단한 이야기다. 당신 마음 속에 그리스…

코로나 시대의 소그룹 사역
[교회] 작성자 by 김선일 작성일 2020-09-29

21세기 들어서 교회의 중요하고 전망 있는 사역 형태로 소그룹이 부상했다. 그러나 현재의 팬데믹 방역 정책은 교회의 대면 예배만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정규 예배 외의 다른 모임들을 더욱 규제하는 양상으로 가고 있다. 물리적 거리를 두고 드리는 예배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용인하지만, 사람들이 더욱 밀착할 수 있는 소모임은 위험한 감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교회는 공예배 외에도 성경공부, 기도회, 부서별 모임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소그룹들을 통해서 양육과 친교의 필요를 충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소모임 규제는 사역의 활성…

‘포스트 코로나’, 적응을 말하다
[이슈] 작성자 by 김돈영 작성일 2020-08-26

새로운 환경‘아차’하면서 집으로 돌아갔던 기억이 난다.동네 마트를 향하다가 마스크를 쓰지 않아서 집으로 되돌아갔던 일이 몇 번인지도 모르겠다. 그도 그럴 것이 그동안 마스크를 써 본 일이 없다. 내가 마스크를 쓰는 것은 낯설고 새로운 일이며, 번거로운 일이다. 반복되는 실수에 급기야 현관문에 ‘마스크’라고 크게 써 붙였다. 몇 달이 지난 지금, 요즘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다. 집을 나설 때 열쇠와 지갑을 챙기듯이 마스크를 챙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 그렇게 낯설고 불편하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진 것이다…

소그룹 모임의 목적을 망각하는 여덟 가지 모습
[교회] 작성자 by Kristen Wetherell 작성일 2021-06-12

목요일 저녁, 성경책을 펴고 남자 성도 여섯 명이 함께 모여 기도하고 있다. 한 사람이 시편 31편을 읽고 삶에 적용할 내용에 대해 나누고 있다. 하나님을 향한 순종의 분위기가 방 안에 가득하다.점심 식사를 마친 주일, 바쁜 오전 예배와 모임 이후 교회는 조용하다. 옆 방에서는 아이들이 놀고 있고 다섯 가정이 모여 주일 설교 말씀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진리에 굶주렸으며 목말라하고 있다.소그룹, 가정 모임, 라이프 그룹, 또는 선교 공동체... 가까운 성도들끼리 교회에서 공적 예배 이외에 모이는 모임들은 그 모임…

솔직한 고백은 개인과 소그룹에 변화를 가져온다
[교회] 작성자 by Kristen Wetherell 작성일 2019-02-15

내가 참여하는 소그룹은 여느 다른 그룹과 다르다. 그 다름은 비록 우리가 서로 잘 어울리고 생각도 비슷하지만 거기에서 오는 탁월함 때문이 아니다. 또한 우리가 모든 것을 함께 나누기 때문만도 아니다.내가 이 소그룹을 좋아하는 이유는 내게 유익한 변화를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의 삶을 고백하는 방식으로 소그룹 모임을 하는데, 그것은 적어도 세 가지 방식으로 구성원들의 삶을 변화시켜 주었다. 이는 우리가 상호작용하는 방식, 기도하는 방식, 그리고 신실함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고백은 관계를 변화시킨다모두가 빛 속에서 선을 행하면 깊은…

구약성경에서 가장 경건한 인물이었던 다윗은 간음을 저질렀고, 그 여인의 남편을 살해함으로써 자신이 한 짓을 덮었다.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왕조차도 이런 죄에 빠질 수 있다면, 우리 역시 악행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다윗은 잘못을 곧바로 고백하거나 회개하지도 않았다. 오히려 그는 몇 달, 혹은 더 오랫 동안 자신의 죄에 대해 굳은 마음을 지니고 있었다.성경은 다윗이 죄를 범하고 나서 정확히 얼마 동안 하나님께 냉랭한 마음을 가졌는가에 대해서 알려 주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알다시피 선지자 나단이 다윗을 책망하러 왔을…

나의 소그룹을 교회로 볼 수 있을까?
[교회] 작성자 by Sam Allberry 작성일 2018-11-09

소그룹 사역을 하는 교회들이 많이 있다. (통상 열 명 가량의) 소그룹은 성경 토론을 위해서, 또 서로에 대해 기도하며 섬기기 위해서 적합한 모임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반면 주일 예배에서는 서로가 친밀하게 교제할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다. 그래서 소그룹은 ‘서로’(one another)에 대해 행하라는 성경의 가르침을 가장 활발하게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기도 한다. 소그룹에서는 서로 간에 신뢰를 형성하고, 통찰을 공유하며, 삶의 여러 문제와 어려움을 논의할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소그룹이 신앙생활의 구심점이 되기 쉽다. 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