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세속주의'에 대한 총 9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거룩한 7일간의 도전“다시 부활하라!”최성은 목사의 지구촌교회 2021년 고난 주간 특별새벽기도회 설교문을 2023년 성주간 묵상을 위한 글로 재구성하였습니다.▶설교 영상1일(4.3)두려움에서 벗어나라-베드로(마 26-69-75)2일(4.4)불신앙에서 벗어나라-가룟 유다(마 27:1-10)3일(4.5)회색지대에서 벗어나라-빌라도(마 27:11-26)4일(4.6) 세속주의에서 벗어나라-주변 인물(마태복음 27:27-44)5일(4.7) 진리를 붙들라-백부장(마 27:45-56)6일(4.8) 용감하게 행동하라-아리마대 요셉(마 27:57…

이원론과 세속주의를 넘어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김경호 작성일 2022-11-10

기독교 세계관 운동 2.0 위하여서울기독교세계관연구원(SIEW)과 함께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섭니다.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는 네덜란드 자유대학 설립 기념 연설에서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우리 인간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만유의 주재이신 그리스도께서 나의 것이다’라고 외치지 않는 영역은 한 치도 없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성경적 삶이 우리의 문화와 역사 속에서 충만하게 드러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이원론dualism이라는 분열된 시각과 세속주의secularism로 인한 …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주류 교회의 쇠퇴(1-3)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3-24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 중 첫 번째입니다.[1-1]•서론•마지막 번성•주류 교단의 쇠퇴[1-2]•미국 주류 교단에 대한 비판들 켈리의 사회학적 비판 메이첸의 신학적 비판 마즈던의 문화적 비평[1-3]•주류 개신교의 쇠퇴: 미국 사회의 분열과 문화적 통합의 종말•결론2부 “복음주의의 쇠퇴”, 3부 “갱신의 길”, 그리고 4부 “갱신을 위한 능력”으로 이어집니다.주류 개신교의 쇠퇴: 미국 사회의 분열과 문화적 통합의 종말리프먼의 말이 맞았다. 상대주의적이고 세속적인 세…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주류 교회의 쇠퇴(1-2)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3-23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 중 첫 번째입니다.[1-1]•서론•마지막 번성•주류 교단의 쇠퇴[1-2]•미국 주류 교단에 대한 비판들 켈리의 사회학적 비판 메이첸의 신학적 비판 마즈던의 문화적 비평[1-3]•주류 개신교의 쇠퇴: 미국 사회의 분열과 문화적 통합의 종말•결론2부 “복음주의의 쇠퇴”, 3부 “갱신의 길”, 그리고 4부 “갱신을 위한 능력”으로 이어집니다.미국 주류 교회에 대한 비판들켈리의 사회학적 비판그럼 무엇이 문제였을까? 종교의 매력은 ‘가장 큰 차원의 의…

세속주의, 기독교의 영향력을 입증하는 또 다른 조류
[이슈] 작성자 by Glen Scrivener 작성일 2022-02-03

2019년 10월, 영국 법원이 현대 문화전쟁의 전형을 보여 준 재판에서 데이비드 맥커레스(David Mackereth)에게 패소 판결을 내렸다. 30년 경력의 의사인 맥커레스는 취업 면접에서 “180센티미터 장신의 턱수염 난 남자를 “여사님”이라고 부르지 않을 권리가 자신에게 있다고 대답했다가 채용을 거부 당했다. 그는 자신의 그런 신념이 창세기 1:27에 기초한 것임을 알렸기 때문에 차별을 받았다고 주장했다.맥커레스에게 “하나님이 자기의 형상대로…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는 근본적인 믿음이었다. 그리고 이 믿음 때문에 그는 재판…

학문 영역을 중심으로한국 교회 성도 여러분, 이전 카이퍼 통신 8호에서 저는 하나님께서 삶의 모든 영역에 절대 주권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인간 삶의 각 영역들, 즉 정치, 경제, 학문, 예술 등은 하나님께서 영역 그 자체에 부여하신 일종의 파생된 주권을 가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각 영역의 주권들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각각의 영역들에 부여하신 것이기에 그 영역 자체의 원리와 운영방식을 규정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정치 영역은 정의와 공공선을 실현하려는 원리, 학문 영역은 진리를 추구하려는 원리, 예술 영역은 아름다움에 기여…

캠퍼스에서 만나는 네 가지 거짓말
[성경과 신학] 작성자 by Kaitlin Miller 작성일 2021-06-11

나는 내가 가진 믿음에 부합하지 않는 일반 대학을 다녔는데, 지금은 그때의 경험에 오히려 감사하고 있다. 당시 접한 사상들과 사람들은 내게 정보를 주었고 또 도전이 되었으며 무엇보다오늘날까지도 매일 확신하고 감사하는 사람이 되도록 나를 단련시켰다.교회에서 받은 훌륭한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한 해 한 해가 지남에 따라 나는 인간적인 교리가 가진 교활함과 교묘함의 강하고도미묘한 설득력에 점점 더 빠지기도 했다(엡 4:14).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반대하는 다양한 논쟁과 의견은 바람처럼(고후 10:5) 교실, 캠퍼스, 학교 간행…

한 15년 내지 20년 전만 해도 사람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해 많이들 이야기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정도로 이야기하진 않는다. 35년 전에 서구권에서 영어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이라면 셰익스피어(Shakespeare)나 키츠(Keats) 또는 프로스트(Frost)보다도 리오타르(Lyotard)라든가 데리다(Derrida) 혹은 푸코(Foucault)의 글을 읽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였다. 당시에 성숙한 독서란, 역사나 문화라는 고정된 틀에서 본문을 해석하기보다 독창적인 해체주의의 관점으로 그 본문을 비평하는 활동을 의미했기 때문이…

복음 안에서의 비혼과 결혼
[그리스도인의 삶]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19-01-15

일본과 서유럽, 그리고 러시아에서는 출산률이 인구대체수준(총인구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출생률) 이하로 급감하였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그대로 지속된다면, 아마도 저출산으로 인한 해당 국가들의 경제적, 사회적 타격은 실로 엄청날 것이다. 많은 연구들은 신앙의 색채가 강한 나라일수록 높은 출산률을 보이고, 반대로 세속적인 문화가 지배하는 사회일수록 출산 기피현상이 뚜렷하다고 말한다. 왜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는 것일까? 그 원인으로 주로 지목되는 요인은 학력 수준의 상승이다. 사회 구성원들의 보편적인 학력 수준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