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문제로 힘들어하는 당신에게
by Amy Dimarcangelo2020-04-29
약 1년 전, 남편은 소매업을 시작했다. 새로 시작하는 많은 벤처기업과 마찬가지로, 불확실성과 재정적인 부담이 있고, 일터에서도 오랜 시간 일해야 했다. 다행히도 점차 자리를 잡아가며 꾸준히 성장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덮쳤다. 처음엔 매출이 줄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매출은 곤두박질쳤다. 증시가 폭락하자 이미 주문받은 것의 대부분이 취소되었다. 지금은 사업의 미래와 그에 따른 우리의 재정이 암울해 보인다.

이 세계적 유행병은 많은 사람에게 재정적으로 타격을 주었다. 직장이 문을 닫은 계약직 직원들,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아서 출근하지 못하는 부모들, 급격한 재정 감축으로 직장을 잃은 사람들, 우리 같은 중소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우리는 대부분 이런 폭풍을 견뎌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우리는 당장 교회의 보살핌이 필요하다.

연락하라

위기가 닥치면 우리는 자신의 머릿속에 갇힐 위험이 있다. 미래를 걱정할 때 하나님만이 우리에게 은혜를 주신다. 교회가 진리와 사랑으로 손을 내밀어 암울한 상황을 벗어나도록 도와주길 바란다. 교회가 사람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돌봐준다면 그들은 하나님이 돌보고 계신다고 생각할 것이다. 비록 지금은 우리가 아직은 얼굴을 마주 보고 자유롭게 교제할 수 없지만, 전화나 문자, 이메일은 우리의 잘못된 생각을 중단시키고 다시 하나님께로 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도움을 주기 위해 항상 진지한 대화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혼란한 상황에서 가장 좋은 위로의 방법은 혼란스러운 상황의 이야기를 멈추는 것이다. 어떻게 힘든 상황에서 행복을 경험하도록 할 수 있을까? 웃음은 하나님의 선물이고, 적절한 유머는 영혼을 즐겁게 한다.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잠 15:13)

계속 기도하라

당신이 도울 방법은 제한적이다. 당신이 건네는 격려의 말이 진실하고 시기적절하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 성령님만이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당신은 우리를 위해 기도할 수 있고 하나님은 사람들의 기도에 귀 기울이신다. 하나님께 우리의 시련을 아뢰며 참된 격려와 평안을 구하고,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시기를 기도한다면 하나님은 그렇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상한 대로 행하지 않으시지만, 완벽한 지혜로 우리의 기도에 항상 응답하신다. 당신이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에게 위로가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도 누군가를 위해 기도해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라

교회는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어려운 사람을 보살피고 도왔던 아름다운 역사가 있다. 세상 사람들에게 칭찬받을 만한 증인이었던 초기 교회 성도들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재산을 팔아 나누어 주었다.(행 2:45) 그들은 서로 필요를 채움으로써 값진 사랑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섭리와 그 뜻이 무엇인지를 구해야 한다. 특히 지금은 그분의 부르심에 주의하고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성도 중에 아이를 돌봐줘야만 일을 할 수 있는 부모들이 있다. 집세를 걱정하는 월급쟁이 가정들이 있다. 사업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월급도 없이 집으로 돌아오는 사업주들이 있다. 따뜻한 마음으로 남을 위해 행동한다면 당신은 누군가의 기도에 응답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자비로운 마음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돕는 믿음을 세울 것이다. 벌벌 떨면서 자기만 살길을 찾는 대신에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할 것이다. 마케도니아 교회는 혹독한 고난의 시험 속에서 기쁨으로 베풀었다(고후 8:1-2). 마케도니아 교회의 이러한 선례를 따라, 지금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중 많은 사람이 큰 어려움 속에서도 기쁨으로 베풀 기회이다.

당신의 어려움도 함께 나누자

시련과 함께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유혹이 찾아온다. 당신의 고난과 어려움이 우리가 당한 것과 다를지라도 이를 공유한다면, 혼자만 어려운 상황에 있지 않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알게 할 수 있다.

시련을 겪는 사람에게 가장 큰 위로는 때로 시련을 겪는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일일 수 있다. 성도 간의 사랑은 양방향이다. 내 짐을 함께 들어줄 다른 사람들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 또한 다른 사람의 짐을 짊어지라고 부름을 받았다.

몸의 건강을 돌보듯이 우리가 서로 보살필 때 예수님께서 우리를 기뻐하실 것이다.

더 큰 계획을 기억하라

이스라엘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 신실함을 잊곤 한다. 우리는 욥을 깨닫게 하시고, 에스더를 지키시며, 룻에게 공급하신 하나님을 기억해야 한다. 여전히 그분은 보좌에 앉아 계시며, 전쟁, 자연재해, 전염병, 그리고 경제 붕괴가 그분의 주권 안에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설령 최악의 시나리오가 예상된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은 변치 않으신다. 그분의 계획은 변치 않는다. 하나님은 여전히 잃어버린 영혼을 찾고 계시고, 구원하고 계시며, 사랑하는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도록 일하고 계신다. 우리의 일상이 지금 당장은 다르게 보일지도 모른다. 심지어 앞으로 더 나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궁극적인 것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의 근본적인 안전도 흔들리지 않는다. 우리는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 이야기 중 일부이다. 내일, 다음 달, 내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하나님의 이야기가 승리로 끝난다는 것은 알고 있다.


원제: Help! Now I’m Financially Stressed
번역: 송유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