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Articles

복음을 품은 기업 정신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Katherine Leary Alsdorf  /  작성일 2020-08-18

본문

Photo by ben o'bro on Unsplash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일반 은총을 통해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이 함께 이 타락한 세상을 지킬 수 있도록 하셨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창업하고자 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탁월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조직 내에서 뭔가 새로운 일을 해보려는 시도가 현실 안주에 만족하는 상황 속에서 번번이 무산되고 있거나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새로운 필요에 착안하여 그것과 관련된 사업을 시작해보고자 하는 충동에 사로잡혔을 수도 있다. 또는 자금력은 충분한데 그것을 좀 더 잘 관리하기를 원하는 경우일 수도 있고 아니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많은 대학에서는 졸업생들이 어려운 취업 시장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업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과정들을 추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뉴욕시의 리디머장로교회(Redeemer Presbyterian Church)에서는 지역 사회에 정의와 복음에 대한 사랑의 영향력을 넓혀 줄 수 있는 새로운 회사나 기관을 창업하고자 하는 개인들을 지원하고 그들에게 투자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투자란 창업 자본을 제공하는 정도 이상으로, 신제품을 시험하거나 법률, 마케팅, 전략적인 부문에 대해 조언을 해주며, 영적인 멘토링을 제공하기 위해 교인 중 그 분야의 경험자들이 창업자들을 돕기 위해 모여 머리를 맞대고 도움을 줄 방법을 모색한다. 뭔가 생소한 조합으로 여겨질 수도 있는 이것을 우리는 "복음적 기업 정신을 위한 협력”이라 부른다.


복음 + 기업관 + 지역 사회 기여 및 문화 개혁 = 복음적 기업 정신


주의 권능 아래에서 복음이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 우리는 뉴욕 또는 다른 도시에서도 도시의 평안과 번영을 증가시킬 수 있는 복음의 영향력을 상상해 볼 수 있을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바벨론 땅에 포로로 보내신 것과 같이(렘 29:4-7) 그분을 알지 못하거나 섬겨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는 땅에 우리를 이민자로 부르신다. 복음의 영향력은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켜 우리 자신을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기억하며 우리도 남을 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팀 켈러(Tim Keller)는 이러한 영향력을 그의 저서 ‘일과 영성’(Every Good Endeavor)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어찌 보면 우리의 현대 문화는 힘을 가진 반지(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처럼 힘이 있으며, 죄가 가지고 있는 이기적 성향을 모든 인간의 마음에 확산시키고 있다. 그것은 매일 그 누구도 우리에게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말해줄 권한이 없다는 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심어주기 위해 속삭인다. 결국 선택권을 가진 나 자신보다 더 높은 기준이나 권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 내면의 의식과 욕구는 우리 외부의 그 어떤 것보다도 더 현실적이다. 즉, 우리가 머리를 숙여야 할 대상은 존재하지 않고, 우리의 허락 없이 그 어떤 것도 우리의 행복에 간섭할 수 없으며 우리가 우리의 자유를 희생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우리가 쏟아야 할 열정에 대한 정의는(그리스도의 열정[고난]을 묵상하라) 다른 사람을 위해 자기의 자유를 희생하는 것이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통한 장래의 모든 것에 대한 완전한 회복이라는, 우리가 가진 하나님 안에서의 희망으로 인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희생할 수 있도록 변화시킨다. 복음은 지역 사회에서 행복하고 윤택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동기와 비전과 힘이 된다.


복음은 어떠한 변화를 만드는가? 


복음을 중심에 품은 기업관의 특징은 무엇일까? 물론 크리스천만이 사심 없는 훌륭한 방법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아니다. 크리스천만이 이런 역할을 감당해야 했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지금보다 훨씬 더 잘못된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일반 은총을 통해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이 함께 이 타락한 세상을 지킬 수 있도록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을 더 깊이 이해한다면 우리 자신의 마음과 하는 일에는 변화가 생긴다.


복음의 진리와 사랑은 하나님의 무한하신 창조력에 의해 우리의 기업관을 다양한 기업들만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시킨다. 리디머 장로교회에서 우리는 새로운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복음의 다음 네 가지 영역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고민한다.


제품 및 서비스: 어떻게 혁신을 촉진하고 사회와 인간의 번영에 기여할 수 있을까?

조직 문화: 벤처의 가치와 실천이 팀워크와 상호 신뢰, 정의와 진실함, 서비스와 친절함, 기쁨과 탁월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운영: 벤처의 리더십, 전략, 시스템, 구조 및 활동이 그 임무와 자원을 어떻게 관리할까?

광범위한 이해 관계자로서의 관점: 투자자, 고객, 직원, 공급자, 산업 및 지역사회의 이익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일관성을 가질 수 있을까?


우리는 교회의 성도 중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새로운 영리사업, 학교, 화랑, 공연기획사, 변호사 사무소, 기관 등을 창업하려 하거나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물을 지배하고 다스리라고 하신(창 1-2장) 성경적 명령 때문에 지역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비영리 기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된 공동체는 다른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으로 인도하고 모든 이들을 위한 보편적 복지에 기여할 것이다.


확장된 비전


교회에서의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Entrepreneurship Initiative[Ei])을 통해 창업자들을 격려하고 훈련하기 시작한지 7년, 우리는 30개 이상의 새로운 벤처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것은 우리 지역 사회의 필요를 해결하는 데 아주 기초적인 부분에 불과하였으나, 이는 우리에게 희망을 품게 할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벤처기업 중 일부는 아직도 살아남기 위해 애쓰고 있으나, 몇몇은 그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들의 믿음과 그 믿음이 어떻게 모든 결정과 활동에 대해 동기를 부여하고 형성하는지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도록 도전을 받아왔다.


복음적 기업관이 가장 크게 기여한 부분은 그것이 크리스천 공동체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확장해 주었다는 것이다. 복음적 기업관은 성도들이 자신들의 필요를 채우는 데만 집중하기보다는 눈을 밖으로 돌려 지역 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그 사회의 망가진 부분은 없는지 돌아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새로운 관점의 기업 정신은 새롭고 가치 있는 벤처기업의 시작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자, 멘토, 경험 많은 기업가, 마케터, 변호사 등 이해관계자들을 끌어모았다. 이것은 엉망이 되어 버린 사회에 희망과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져다줄 수 있는 복음 중심 생태계(교회, 기관, 예술, 서비스 단체, 기업, 그리고 기관 등)를 형성하기 위한 작은 시발점이다.


복음은 모든 것을 바꾼다


성도들은 복음의 힘에 의해 변화되기 때문에, 그것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마음도 변하고, 관계도 변하고, 우리가 세상과 관계를 맺는 방식 역시 변한다.


오늘날, 복음 중심적인 교회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로 하여금 믿음을 훈련시켜 세상을 사는 방법에 대해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복음은 우리의 창조적인 에너지를 우리 지역 사회의 직장, 사업체 그리고 문화 속에서 평화와 번영을 찾고자 하는 노력으로 전환시킨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Gospel Entrepreneurship

번역: 장명근

복음적 기업관은 성도들이 자신들의 필요를 채우는 데만 집중하기보다는 눈을 밖으로 돌려 지역 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그 사회의 고장난 부분은 없는지 돌아볼 수 있도록 돕는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작가 Katherine Leary Alsdorf

케서린 리어리 알스도르프는 Redeemer's Center for Faith & Work의 창립자 겸 명예 디렉터이다.

최근 직업 관련 글

그리스도인의 재택근무

by Joe Holland / 2020-04-1320-04-13

크리스천 직장생활의 4가지 팁

by Dominique McKay / 2020-02-2620-02-26

험담과 정보 공유의 경계를 구분하라

by Brad Larson / 2020-02-12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