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를 촉구하는 경고의 노크 소리
by Christopher Gordon2021-06-05

여기서 문을 두드리는 이미지는 자신의 사명을 망각한 교회를 훈계하고 다스리고자 하시는 그분의 의지를 보여 준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수년 전이다. 앞마당에 앉아 독서를 하고 있는데, 대문 밖에서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계십니까! 혹시 예수님을 마음에 모셨는지 궁금해서 찾아왔습니다!” 이렇게 소리친 사람은 광신도가 아니었다. 내 영혼의 상태를 진심으로 염려하며 전도하려는 평범한 성도였다. 그는 나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영접하라고 간청했다. 나는 전도하고자 하는 그 열의에 깊은 감명을 받으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그런 접근에 마음이 불편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마음의 문을 열어 주기만을 기다리고 계신다면, 그 문은 결코 열리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흔히 우리가 마음의 문을 열어야 구원을 받는다는 생각은, 우리에게 회개와 믿음을 요구하시는 예수님의 부르심을 오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런 오해는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라고 외치는 복음의 일꾼을 통하여 우리를 부르시는 왕이 아니라(시 2:2), 우리에게 무릎을 꿇고 자기를 받아주기를 간절히 요청하는 하인의 모습으로 예수님을 전락시킨다. 마치 우리의 승낙을 필요로 하는 존재인 마냥 그분을 생각하게 만든다. 그 결과 우리는 예수님이 없으면 안 되는 자신의 절망적인 필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정말 오늘날 전도할 때 주장하는 바와 같이, 예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내 인생을 향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면, 내가 마음의 문을 열고 그분을 모시는 일이 그리 중요하게 여겨질 필요도 없을 것이다.


이처럼 예수님이 마음의 문을 두드리고 계시다는 생각은, 일반적으로 요한계시록 3장 20절에 근거해서 강조되고 있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이 구절은 신자 개개인의 마음 상태를 다루고 있다기보다 라오디게아 교회 전체에 회개를 요청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왜냐하면 그 교회는 주님으로부터 받은 복음의 사명에서 이탈해 있었기 때문이다.


학자들에 따르면, 당시 라오디게아는 깨끗한 물이 부족해서 수로를 통해 주변 지역의 온천수를 끌어와야 하는 조건을 안고 있었다. 그런데 물이 그 도시에 이를 때가 되면, 물은 자주 오염되고 미지근해져서 쓸모없게 되어 버렸다.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의 영적 상태를 그처럼 악취 나는 미지근한 물에 빗대어 설명하셨다. 때때로 그런 물을 마시다가 역겨워서 토하게 되듯, 예수님도 쓸모없게 되어 버린 교회의 상태를 보시며 토하여 버리겠다고 경고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라오디게아 교회가 지닌 문제는 무엇이었을까? 예수님은 그 교회가 스스로를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지적하셨다. 한마디로 자신이 영적으로 빈곤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 처해 있었다(계 3:17). 그러면서도 라오디게아 교회는 겉으로 드러나는 번영만을 추구하며 복음은 뒷전으로 미루고 있었다. 그들의 사역은 교만과 자신감으로 채워져 있었지, 영혼을 살리는 말씀 증거를 위해 예수님을 의지하고 있지 않았다. 오히려 교회의 메시지는 스스로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그 결과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관해 선포하며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이끄는 사역은 더 이상 급선무가 되지 않았다. 그보다는 교인들 자신의 계획이나 역량 또는 교회에 대해 저마다 품은 기대에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그들의 사역은 죄인을 구원하시는 예수님께로 사람들을 이끌지 못했다. 오히려 자신의 의만 드러내는 사역이 되고 말았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오셨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었던 것이다(눅 5:32).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에 심각한 경종을 울리셨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여기서 문을 두드리는 이미지는 자신의 사명을 망각한 교회를 훈계하고 다스리고자 하시는 그분의 의지를 보여 준다. 즉 라오디게아 교회가 그분의 음성 듣기를 거부한다면, 그분이 직접 교회를 심판하기 위해 문을 여시겠다는 경고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교회가 문을 열고 회개하라는 그분의 음성에 순종한다면, 그분이 교회에 거하시며 더불어 먹고 마시면서 자신의 임재를 누리게 하시겠다는 약속이기도 하다.


이처럼 요한계시록 3장 20절이 보여 주는 예수님은 결코 마음의 문을 열어 달라며 우리에게 애원하시는 분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이 구절을 각 개인에게 적용한다면,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겉으로만 내세우는 자들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로 삼아야 한다. 다시 말해 엄중한 징계를 받지 않으려면 회개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차원에서 이 본문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구절은 문맥상 교회를 향한 회개의 부르심을 담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즉 타락한 세상에 생명을 가져다주는 유일한 메시지를 등한시하고 외형적인 번영만을 추구하며 자신만만해하는 교회에 회개를 요청하고 있는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 만일 그와 같은 회개의 요청을 거부한다면, 교회는 징계를 받을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우리 모두도 스스로의 능력을 확신하며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의 소식을 전하는 사명에 소홀하게 된다면, 더 이상 참된 교회로 존재할 수 없다. 오히려 주님이 토하여 버리시는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이는 1세기 라오디게아 교회만이 아니라 오늘날 교회에도 시사하는 바가 큰 경고다. 우리가 교회를 키우려고 수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와 노력들이 과연 예수 그리스도를 신실하게 전하기 위해 지속하는 수고인지, 아니면 우리 자신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기 위해 추구하는 열심인지 돌아볼 문제다. 요한계시록 3장 20절에서 들려오는 예수님의 노크 소리는 우리로 하여금 바로 그러한 고민을 하게 만든다. 결국 교회는 자신의 존재 이유를 잊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길 잃은 영혼이 주님과 화해할 수 있도록 복음을 선포하는 본연의 사명을 잊어서는 안 된다.




원제: Revelation 3:20

출처: www.ligonier.org

번역: 장성우

우리가 교회를 키우려고 수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와 노력들이 과연 예수 그리스도를 신실하게 전하기 위해 지속하는 수고인지, 아니면 우리 자신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기 위해 추구하는 열심인지 돌아볼 문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Christopher Gordon

크리스토퍼 고든은 캘리포니아주 에스콘디도에 있는 Escondido United Reformed Church의 담임목사이며, Abounding Grace Radio 진행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