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됨을 헛되이 하지 말라
by Ray Ortlund2020-01-17

아버지 하나님은 아들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셔서 죄인을 구원하셨고, 당신의 소중한 자녀 삼으시며 그 품 안으로 부르신다.


하늘 아버지는 아버지가 가지는 놀라운 속성을 우리 남자들과 함께 나누신다. 아버지가 된다는 것은 신성한 특권이고 높은 소명이다.


유일신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 방식은 성경에만 있는 독특한 것이다. 기뻐하시는 일을 작정하시는 아버지 하나님, 순종하는 아들 하나님, 그리고 그것을 적용하는 사랑의 성령 하나님이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존재로 나타난다.


아이를 위해 새벽에 일어나는 것처럼


성경은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로서 어떻게 말하는가? 놀랍게도 구약은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구약에서 분명히 하나님을 “아버지”라 가끔 말하지만(사 63:16; 64:8; 렘 3:19; 말 2:10), 저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의 거리와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느껴야 할 초연함을 강조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지켜보시고, 인도하시지만 친밀하고 가깝게 보여지지는 않는다.


하나님에 대한 구약의 관점은 우리를 진실하고 겸손하게 한다. 우리는 전능하신 왕, 창조주 하나님께 나아와 그 앞에 몸을 낮춘다. 하지만 신약에서 – 우리 눈에 하나님은 거룩하고 장엄하시지만 – 예수님은 아버지로서 하나님을 매우 분명하게 강조한다. 예수님의 아버지이자 우리의 아버지인 것이다(요 20:17).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른다(막 14:36). 우리 아버지로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을 가르치는 분이 예수님인 것이다(마 6:9). 우리 자신의 아바 아버지로서 우리를 하나님과 친밀함으로 이끄는 것이 예수님의 영이다(갈 4:6). 이제 우리는 우리 아버지된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살피고 우리를 위해 베풀어 주신다는 것을 안다(마 6:25-34). 우리의 아버지로서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주신다(마 7:7-11). 우리의 아버지로서 우리를 훈육하시고(히 12:3-11), 우리를 용서해주시고 받아주시며, 우리가 회개하며 돌아올 때 기뻐하신다(눅 15:11-32).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셨다는 것은 그가 개인적으로, 감정적으로, 그리고 희생적으로 우리와 관계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와 멀리 떨어져 있는 분이 아니다. 높이 계시고 영광 받으실 분, 만물을 창조하신 분, 그 하나님께서 우리를 영원히 사랑으로 자녀 삼으셔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기로 선택하셨다는 것이다(요일 3:1). 팀 켈러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가진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를 이해하는데 다음과 같은 말로 도움을 준다. “물 한 잔을 마시고 싶어서 새벽 3시에 감히 왕을 깨울 수 있는 사람은 자녀뿐이다. 우리는 그런 자녀로서의 특권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로 나갈 수 있는 이 놀라운 권리는 복음에 있어서 사소한 부분이 아니다. 이것은 그 메세지의 핵심이다. 제임스 패커(J. I. Packer)가 말한 것처럼,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들에게 거룩한 하나님은 사랑하는 아버지이다. 그들은 가족처럼 두려움 없이 다가갈 수 있고, 언제나 아버지의 관심과 보살핌을 받으리라고 확신할 수 있다. 이것이 신약 메시지의 핵심이다.”


영광스러운 실패들


그렇다면 성경은 이 세상에서 아버지된 우리에게 어떻게 말하는가? 성경에 따르면 아버지가 되는 것은 좋은 쪽으로나 나쁜 쪽으로나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한다. 아버지로서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며 풍부한 영적 유산을 물려줄 수도 있고(출 15:2; 신 32:7; 시 44:1; 78:1-4), 우리가 부정하고 싶은 실패의 역사를 물려줄 수도 있다(느 1:6; 9:2). 아버지가 되는 것은 훈련, 양육, 교육, 훈계를 통하여 다음 세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잠 3:11-12; 4:1-4). 하나님은 엘리가 그의 어리석은 아들들을 통제하지 않은 것에 대해 벌을 주었다(삼상 3:11-13). 엘리의 죄는 하나님 위에 그의 아들들을 둔 것이다(삼상 2:27-30).


성경은 아버지들의 약한 부분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롯은 소돔의 악영향에 대한 반신반의한 마음을 가짐으로 가족이 화를 당하게 했다(창 19:15-16, 30-38). 야곱은 지혜롭지 못하게 요셉에 대한 편애를 보여 주었다(창 37:3-4). 삼손의 아버지는 이방 여자에 대한 아들의 욕망을 허용했다(삿 14:1-3). 다윗은 딸 다말에 대한 위협을 분별하지 못했고, 아들 암논과 압살롬의 훈육에 실패함으로 집안의 위기를 자초했다(삼하 13).


지혜로운 아버지는 자식의 훈육에 있어서 자신의 감정으로 몰아붙이지 않도록 조심한다(엡 6:4). 경건한 아버지는 위엄과 권위로 품위가 있으며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시 127:3-5). 주 안에서 연합된 가정을 행복하게 이끄는 것은 아버지에게 아름다운 경험이다(시 128). 신실한 아버지는 게으르거나 부주의하지 않고 자녀의 영적 건강을 성실하게 책임진다(욥 1:4-5). 확실한 영적 헌신의 삶을 통해 가족을 이끈다(신 6:4-9). 기도로 가족을 주님 앞으로 부른다(요 4:46-53). 가족의 필요에 따라 물질을 제공한다(딤전 5:8). 가족의 요청에 대해 좋은 선물로 응답한다(눅 11:11-13). 미래를 내다보고 가족을 위해 계획한다(잠 13:22). 실패와 성공 그 모든 면에서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이 그를 사랑하는 것을 앎으로써 힘을 얻는다(롬 8:15-17; 엡 5:1).


부서짐 안의 아름다움


아버지로서 가장 슬픈 것은 신학자들이 말하는 “원죄”가 나의 자녀들에게 전해지는 것을 아는 것이다(창 5:3; 롬 5:12-21). 원죄는 하나님에게 저항하고 자신이 신인 것처럼 행하게 했던 죄이며, 하나님을 향해 부정적으로 행하게 하는 본성이다. 그것은 하나님께 순종하기보다는 심판과 고통을 감수하며, 반항하고, 자신의 뜻대로 하려는 어리석은 열망이자 비이성적인 반사작용이다. 아버지인 우리가 우리 자녀에게서 원죄의 모습을 볼 때, 우리는 슬프게도 우리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 속에 재현된 우리 자신의 죄악을 인정해야 한다.


아버지로서 가장 행복한 부분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가 새 생명을 주는 기적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은총을 받는 것을 보는 것이다(요 3:1-8). 하나님은 우리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다른 신자들을 사랑하며 복음을 소중히 하는 새로운 마음, 새로운 본성을 주실 수 있다(요일 3:9; 4:7; 5:1-4). 아버지들은 자녀들을 위해 기도하고 주님의 말씀 안에서 양육하여 그들의 거듭난 삶을 위한 역할을 다한다(엡 6:4).


마지막으로, 성경은 믿는 사람이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누군가를 이끌면서 영적인 아버지가 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몬 10). 신약성경은 다른 사람들의 영적 성장을 아버지와 같은 책임으로 받아들이는 지도자를 가장 알맞은 리더로 세우고 있다(살전 2:11-12).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부드럽게 보살피면 그들의 삶에 자신의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될지도 모른다(고전 4:14-17).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리고 우리 자녀들의 영원한 행복을 위하여, 하나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그 높은 소명을 좇는 신실한 아버지, 우리 모두 그런 아버지가 되기를 기도한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Don’t Waste Your Fathering

번역: 허예송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Ray Ortlund

레이 오트런드는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MA), Dallas Theological Seminary(ThM)와 University of Aberdeen, Scotland(PhD)에서 공부했으며, Renewal Ministries의 회장과 TGC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테네시주 네슈빌에서 Immanuel Church를 개척했으며, 저서로 'The Gospel: How The Church Portrays The Beauty of Christ and Marriage and the Mystery of the Gospel'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