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가 타락하면 공동체 전체가 신음한다
by Marshall Segal2019-04-19

매우 슬프지만 지도자의 타락 이야기는 불행하게도 너무 흔하다. 믿음의 훌륭한 지도자 한 명이 도덕적인 문제를 일으켜서 그 직분이 박탈되면, 그를 따르던 사람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안겨준다.


이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혼돈스러워하기도 하고 믿을 수 없다는 반응과 때로 어떤 이들은 격분을 표출하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이 교회에서 능력있게 사용하신 사람의 마음을 죄가 어떻게 그렇게 사로잡을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질 것이다. 모든 추잡한 사항들을 찾아내어 또 하나의 재능있는 지도자가 타락한 모습을 보며 은밀히 즐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혐오와 분노로 반항하며 다시는 교회 지도자를 신뢰하거나 순종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지도자의 타락으로 무엇을 느끼고 배웠든지, 우리는 지도자의 죄로 인한 결과가 교회 안으로 스며들어 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 결과로 사람들은 하나님을 회피하고 반항하는 식으로 방황하게 된다.


지도자가 타락하면, 모든 것이 집어삼킴을 당한다


지도자의 부도덕성은 하나님이 백성을 선택하신 이래로 계속 있어왔다. 지도자에게 오는 유혹은 그 외의 사람들에게 오는 유혹과 같이 실제적이지만, 그 결과는 더 심각하다. 지도자가 타락하면, 모두가 처벌받는다.


지도자의 죄에 대하여 처벌 받는 것이 아니라 그의 죄로 인하여 처벌 받는 것이다. 아무튼 전체 공동체는 그의 죄 때문에 처벌 받는다고 말하는 것이 맞다.


예를 들어,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악함 때문에 앗수르를 일으키셨을 때 그 현실을 보게 된다. 하나님은 지도자가 타락했을 때 그 백성을 처벌하셨다.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사 9:16). 이스라엘 백성들이 방황했을 때, 그들은 백성들의 권리를 박탈하고 불공평하게 판결하며 약탈하는 지도자들의 결정을 따르고 있었다(사 10:2). 지도자들은 하나님이 돌보라고 하신 사람들의 안전과 믿음 및 거룩한 삶 보다는 자신의 명예나 성공이나 유익에 더 관심을 두었다. 그래서 양떼들은 ‘집어삼킴’을 당했다. 그들은 저항하고 반항했다. 죄를 싫어하시는 하나님의 진노가 그들을 고통과 파멸에 이르게 했다.

 

지도자가 타락하면, 가장 연약한 자까지도 벌을 받는다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의 장정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그들의 고아와 과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리라”(사 9:17). 지도자들의 부패가 너무 심하고 만연하여, 하나님은 가장 연약한 사람들에게서도 그의 자비와 긍휼을 거두셨다. 하나님은 과부와 고아들 조차도 저버리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출 22:22)고 하셨다. 다윗도 하나님께 “외로운 자가 주를 의지하나이다 주는 벌써부터 고아를 도우시는 이시니이다”(시 10:14)라고 외쳤다.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다]”(시 68:5). 하지만 이사야는 지도자의 부패로 인해, 이제 그 하나님이 “그들의 고아와 과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신다]”(사 9:17)고 한다. 그것은 죄의 결과가 공동체에 미친 것이다. 특히 지도자가 타락했을 때, 그를 신임하고 따르던 사람들도 그와 함께 추락한다.


사람들은 그들의 목회자의 죄에 대하여 처벌 받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설교자, 교사, 저자, 코치, 부모, 멘토와 같은 지도자가 회개하지 않는 죄 아래 살면서 사람들을 인도하고 있으면,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그를 따라 죄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사야 시대에 하나님은 “백성이 모두 경건하지 아니하며 악을 행하며 모든 입으로 망령되이 말하니”(사 9:17)라고 하며, 과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셨다. 사람들은 목회자의 악함을 대신하여 처벌 받은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악함 때문에 처벌받았다. 그러면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을 멀리하고 악하게 행하게 되었을까?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사 9:16)라고 한 말씀이 이를 설명해 준다.


지도자가 타락하기 전에 예방하는 일이 중요하다


먼저, 지도자들에게 필요한 말이다. 신실함, 거룩함 및 순전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들에게 필수불가결한 요소이지만 특히 지도자들에게 그렇다. 당신이 교회의 지도자든, 소그룹 지도자든, 아니면 가족 안에서 지도자의 위치에 있든지 상관없이 당신의 삶에 죄를 허락하면, 그것은 당신을 존경하고, 사모하며, 본받기 원하는 사람들을 오염시킬 것이다. 당신이 설교나 상담이나 그 밖에 다른 영향을 미치면서 당신의 부당한 행위와 당신 자신을 분리할 수는 없다. 그것은 우러난 커피 물에서 커피 성분을 걸러내려는 것과 같다.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딤전 4:16). 개인적으로 그리고 공동체에서, 다른 사람과의 특별하고 친밀하며 정직한 관계 안에서 그리스도를 계속 닮아가기를 추구하라. 거짓말이나 게으름이나 불륜이나 쾌락에 빠지는 등 죄의 유혹이 보이면,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의 얼굴과 영혼을 기억하라.

 

마지막으로, 지도자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말이다. 지도자의 신실함과 거룩함 및 순전함을 귀하게 여기라. 당신의 목회자가 순전하기를 위하여 기도하라. 지도자의 순전한 모습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그러한 모습을 보면 칭찬하라. 앞으로 목회자와 장로와 아버지와 어머니가 될 사람들이 이러한 성품을 키우게 하라.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은혜를 감사함으로 축하하라. 비천하고 쓸모없는 죄인들을 구하시는 은혜와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그들을 다시 순전하고 완전하게 만드시는 은혜를 말이다.

 

성경에 나타난 교회 지도자의 자질(딤전 3:1-7; 딛 1:5-9)에 관한 목록은 목회자들을 비교하기 위해 필요한 점수 기록 카드가 아니다. 그 자질은 하나님의 귀한 아들과 딸들을 보호하기 위해 품성에 초점을 맞춘, 하나님이 세우신 보호막이다. 그 자질은 복음의 은혜를 무효화시키지 않는다. 훌륭한 지도자의 자질은 공동체 곳곳에 은혜가 자라나게 하며, 교회 전체에 은혜가 넘치도록 공동체를 보호한다.


지도자를 청할 때, 이 사람의 가르침과 삶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능력과 아름다움과 순전함을 분명하게 지속적으로 선언하고 보여주는지를 주의 깊게 고려하라.


한 지도자의 사역의 붕괴가 그리스도 교회의 붕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음부의 권세도 교회를 대항하여 이기지 못하기 때문이다(마 16:18). 천국이 하나의 추문으로 위기에 빠지지는 않지만, 지도자의 타락은 공동체 전체에 충격과 어려움을 준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에게는 슬프지만 정신이 번쩍 드는 순간이다. 이러한 일이 생기면, 우리는 지금이 하나님의 은혜에 합당하게 살고 있는지 자신을 점검해 봐야 하는 때이며, 또한 모든 교회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을 보호해 주시기를 기도할 때라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출처: www.desiringgod.org

원제: When Leaders Fall, All Are Punished

번역: 정은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Marshall Segal

마샬 시걸은 작가이자 desiringGod.org의 책임 편집자이다. Bethlehem College & Seminary를 졸업했으며, 한국어로 번역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당신에게'의 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