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윤리적인 문제,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by Jim Davis2021-01-26

누군가의 잘못을 추궁할 때는 언제나 우리 자신의 동기를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내가 속한 교회의 목회자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교회 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아마도 부적절한 행동을 한 사람에게 맞서는 일일 것이다.


더구나 그 사람이 만일 당신의 목회자라면 어떻겠는가? 만일 당신이 교회의 지도자에 대해 걱정하는 점이 있거나 혹은 윤리적인 문제가 있다는 확실한 정보가 있다면 어떻겠는가? 침묵하기보다 교회에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을까? 성경은 목회자의 잘못을 지적하는 일에 대해서 어떤 지침을 제공해 주고 있는가?


당신의 마음을 먼저 점검하라


누군가의 잘못을 추궁할 때는 언제나 우리 자신의 동기를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한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형제 눈 속에 티를 빼라고 말하기 전에 우리 눈 속에 들어 있는 들보를 먼저 빼라고 가르치신다(마 7:1-5). 이 말은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다. 상대에게 맞서기 전에 우리 자신의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라는 말씀이다. 


바울이 “장로에 대한 고발은 두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딤전 5:19)라고 한 이유는 질투나 악의에 찬 한 명의 교인으로부터 장로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스스로 이러한 질문을 해보라. 혹시라도 내 마음에 먼저 다루어야 할 질투가 있는가? 비난할 만한 성경적인 근거가 있는가? 나의 목표가 이 사람을 회복시키기 위함인가 아니면 그 사람을 허물어 버리기 위함인가? 교회의 번영을 보기 위함인가? 꼭 내가 언급해야 하는 문제인가?


목회자로서의 문제가 아닌 갈등의 경우


목회자로서의 문제가 아닌 갈등의 경우는 개인적인 것과 일반적인 것이 있다. 


목회자가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상처를 주었는가? 아마도 그가 신뢰관계를 깨고 당신에 대한 소문을 냈거나 당신을 묵살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홀대를 했을 수도 있다. 예수님은 이런 상황에서 명백하게 말씀하신다.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마 18:15)라고 말이다. 예수님은 만일 그가 듣지 않으면 누군가를 데리고 가라고 지시하신다(마 18:16). 당신이 지금 상대하는 사람은 당신의 목회자이므로, 교회의 장로나 다른 지도자와 함께 가기를 제안한다.


이때 다른 이의 일에는 참견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 목회자가 개인적으로 누군가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는 것을 당신이 안다면, 당사자에게 그 문제를 말하게 하라. 그들이 수줍어하거나 두려워하면, 그 과정에 그들과 동행하되 그들이 말할 때 그들 옆에 서서 지지해 주라.


목회자로서의 문제가 아닌 갈등의 두 번째 경우는 좀 더 일반적인 문제이거나 본성적인 죄에 관한 것이다. 아마도 당신이 크리스천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목회자를 목격했지만 그 잘못이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었을 수 있다. 염려되는 부분이 그의 가르침이나 교리적인 문제일 수 있다. 목회자가 교만으로 가득하여 그에게서 겸손의 모습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의 생활 양식에 문제가 있거나 관계가 부적절할 가능성이 잠재해 있을 수 있다.

 

히브리서 12장 15-16절은 우리에게 서로 살피라고 가르친다. 당신의 목회자도 다른 사람과 똑같이 이 부분이 필요하다. 그에게 직접 가서 당신이 목격한 것에 대해 말하고 그가 받은 소명을 그가 잘 이루기를 소망한다는 당신의 마음을 전하라. 당신이 그의 마음을 다 아는 것이 아니므로, 행동에 대한 그의 동기를 추측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일반적으로 볼 때 그의 행위가 어떻게 보일 지와 당신이 목격한 특정 상황에 대해서만 말하라. 


그가 당신의 말을 듣지 않으면, 교회의 다른 지도자에게 알려 그들이 이 일에 관여하게 하라. 그리하여 만일 문제의 목회자가 자신의 이러한 부적절한 범행을 알아차리고 회개하면 하나님을 찬양하라. 목적은 회복이지 벌을 주는 것이 아니다. 그 행위의 무게감에 따라 간단한 대화로 그는 당신의 개입에 감사하고 바른 방향으로 옮겨갈 수 있다. 좀 더 심각한 행위의 경우에는 교회 지도자들의 감독 하에 회복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느 쪽이든 당신은 교회를 축복한 것이다. 


목회자로서의 문제가 되는 갈등의 경우


성경에 명시되고 있는 장로의 자격을 근거로 목회자로서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딤전 3:1-7; 딛 1:5-16)에 대해 정당하게 혐의를 제기하는 것이라면, 당신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알려야만 한다. 권위 있는 사람에 대해 이와 같이 혐의를 제기하는 것 자체로 당신은 본질적으로 위협을 느낄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교회 안에 당신 곁에 서서 지지해 줄 다른 지도자들을 주셨다. 


두세 명의 증인이 필요하다고 한 디모데전서 5장 19절 말씀은 무슨 의미일까? 다른 증인을 찾아서 당신의 부담을 줄이라는 말씀이다. 바울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고발을 받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당신이 증인들을 찾을 수 있으면 이러한 고발은 금하지 않는다고 말이다.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위나 학대를 하는 목회자는 희생자들과 격리시키고 그가 혼자라는 생각을 하게 하여 결국 더이상 그 죄를 지속하지 못하게 만든다. 한번 고발이 이루어지면 교회 지도자들은 성경을 근거로 추가 증인들을 찾아내야 할 책임이 있다(증인을 찾는 일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마태복음 18장에 나오는 것처럼 해당 목회자에게 직접 가는 것은 어떤가? 마태복음 18장은 모든 상황에 쉽게 적용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말씀은 평신도 중 한 명이 다른 한 명에게 직접 지은 죄를 다루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15절).


만일 목회자로서 문제가 되는 죄를 알고 있는데 그것이 성적으로 무분별한 행위, 횡령 및 권위 남용과 같이 당신에게만 개인적으로 지은 죄가 아니라면, 당신은 홀로 그 목회자를 맞서지 말아야 한다. 디모데전서 5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목회자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고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증인들이 요구되는 것은 불의의 비방으로부터 목회자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신실한 장로들은 책임을 지고 그 목회자의 사례를 점검하고 그의 죄에 대해 맞서야 한다. 회중의 목자로서 그들은 양떼 중 연약한 자들을 돌보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목회자의 행동이 불법적이라면?


교회 지도자들은 예외 없이 이 사례를 당국에 넘겨야 한다. 교회 자체 조사는 적절하지 않으며 특히 누군가 위험에 처해 있으면 더욱 그렇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권위자들을 주셨고, 혐의가 있는 사람이 누구든지 상관없이 우리는 그 사실을 알게 된 즉시 우리 가운데서 행해지고 있는 범죄에 대해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내 말이 전달되지 않는다면?


슬프게도, 목회자가 성공하고 있고 교회가 성장하고 있으면, 교회 지도자들은 '불편한' 고소 등을 듣고 싶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고발이 무시되거나 교회의 평화 유지를 위해 죄를 덮고 넘어가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면, 당신의 교회 지도자들은 당신과 맺은 언약을 깨는 것이며 스스로 리더의 자격이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쯤 되면 당신은 몇몇 방안을 선택할 자유가 있다. 당신이 속한 교단에 권위 있는 기관과 전체 교회에 이 문제를 제기하거나 교회를 떠날 수 있다. 교회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책무를 포기하면 책임이 따르며 대부분의 정관에는 이를 집행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


죄는 드러나게 된다


목회자의 죄는 언젠가는 드러나게 된다. 심판의 날에는 반드시 드러날 것이다. 하지만 그 죄가 다른 사람을 계속 해하는 것을 막으려면 침묵하지 않기를 권한다. 교회 전체가 바로 가게 하는 짐을 당신 홀로 지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당신이 속한 교회 지도자들이 책무를 행하도록 당신이 기여하고 교회를 잘 섬겼다는 자긍심으로 하나님과 교회 앞에 설 수 있기를 바란다.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지도자에 맞서는 일은 항상 어렵지만 하나님이 당신에게 말씀을 주시고 용기도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교회를 당신이 아끼는 것보다 더 아끼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원제: What Should I Do If I See Moral Failings in My Pastor?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정은심


당신의 고발이 무시되거나 교회의 평화 유지를 위해 죄를 덮고 넘어가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면, 당신의 교회 지도자들은 당신과 맺은 언약을 깨는 것이며 스스로 리더의 자격이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Jim Davis

짐 데이비스는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MDiv)를 졸업하고 현재는 As In Heaven의 진행자이며 Orlando Grace Church의 교육 목사로 섬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