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위한 성경 공부와 놀라운 성취
by Keri Folmar2018-11-12

린다(Linda)와 코니(Connie)는 교회에 다니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여성들을 위한 성경 공부 모임에 규칙적으로 참여했다. 그들은 한 주도 빠지지 않고 모임에 참석하고, 꼬박꼬박 숙제를 했다. 그러나 성경 공부의 형태가 기존보다 더 집중적이고 복잡하게 바뀌자 모임에 참석하지 않게 됐다.


그러던 중 반가운 변화가 생겼다. 린다와 코니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기쁨을 얻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성경 공부를 위해 매일 많은 시간을 할애했으며, 더 많은 것을 깨닫기 위해 참고 자료를 찾기 시작했다.


성경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깊어질수록 타인에 대한 사랑과 관심도 늘어났고, 더불어 성경 말씀 자체에 무척 집중하게 됐다. 이러한 변화는 자연스럽게 개인의 영적 성장으로 이어졌고, 궁극적으로는 전 교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게 됐다.


여성들을 위한 성경 공부는 무척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바른 성경 공부에 필요한 세 가지 유의점을 살펴보겠다.

 

1. 교회 중심이 되라


교회에서 함께 예배드리는 여성들은 강해설교를 통해 영혼의 양식을 얻는다. 그들은 교회에서 공급하는 신학을 통해 하나가 되며, 서로에게 힘을 주는 언약 관계에 속하게 된다. 


교회 중심의 성경 공부는 여성들의 모임이 원활하도록 돕는 동력이다.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교회의 일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돕는다. 나아가 교회 내 여성들은 교인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감에 따라 전 교인을 세우는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처럼 여성들을 위한 성경 공부가 개교회를 중심으로 정착할 때, 교회에는 여러 긍정적인 효과들이 일어난다.


우리 교회는 성경 공부에 참석하는 여성들에게 교회의 다른 모임에도 참석하도록 권면한다. 우리는 그들을 교회에 초대하고 함께 헌신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한다. 함께 설교를 듣고, 서로의 신앙을 고백하며, 환영의 마음으로 섬기고 또한 섬김을 받도록 한다. 이는 대규모 강연뿐만 아니라 소규모 토론과 일대일 대화에서도 가능한 일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성경 공부에 참여하는 여성들과 그녀의 가족들은 교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한다.


공동체, 직장, 학교 등에서 벌어지는 봉사 모임 성격의 성경 공부는 불신자들이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만나도록 돕는 훌륭한 사역이 될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외부에서 진행하는 초교파 성경 공부 모임들이 많다. 그러나 여성들의 바른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성경 공부를 교회의 권위 아래 두는 것이 좋다.

 

2. 비디오를 끄라


성경을 공부하는 여성들에게 필요한 것은 성경을 깨달을 수 있다는 확신이다. 물론 일부 비디오 성경 공부는 신학적으로 확실히 도움이 된다. 하지만 비디오들은 종종 성경 말씀을 이해하도록 인도하기보다는 감정적 반응을 끌어내는 데 초점을 두기도 한다. 화려한 언변을 가진 강사들은 청중을 웃고, 울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성경 말씀보다 그들이 말한 예화가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면, 성경 공부의 본질을 잃은 것이다. 또한 비디오를 통한 학습은 여성들로 하여금 스스로 성경을 이해하고 깨달을 수 없다는 생각을 갖게 해 자신감을 잃게 만들 수 있다.


두바이기독교교회연합에서는 기존에 시행하던 비디오 성경 공부를 멈추었다. 이를 대신해 보다 면밀하게 성경을 이해하고 여성의 삶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몇몇의 질문들로 구성된 교재를 채택했다. 우리 교회는 캐서린 닐슨(Kathleen Nielson)의 ‘살아 있는 말씀 연구’(Living Word Bible Studies)를 읽고, 신학에 기반을 두되 특별히 여성을 위한 성경 공부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래서 직접 교재(최근 마가복음에 대하여 쓴 두 권의 책)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 책들은 여성들이 보다 친근하게 성경 공부를 할 수 있는 신학적 논제와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자료가 성경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 본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드러내고, 그것을 여성들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재여야 한다. 이제 비디오 성경 공부를 멈추고, 스스로 성경 말씀을 깊이 공부하길 권한다.


3. 자격을 갖춘 지도자를 찾으라


과거 대부분의 성경 공부는 리더십에 문제가 있었다. 자원하는 이들이 스스로 선택한 교재를 사용해 성경 공부를 인도하는 식이었다. 그중 일부 지도자들은 심지어 크리스천이 아닌 이들도 있었다. 그들은 교회 장로들의 가르침이나 감독을 받지 않았고, 신학적으로 통일된 내용을 가르치지도 않았다.


우리 교회의 어떤 지도자는 신앙이 구원의 필수요건임을 믿지 않기도 했다. 그 지도자가 진행하는 성경 공부 모임에는 40여 명의 여성들이 있었는데 이들 중에는 힌두교인과 무슬림도 있었다. 모임에 참석하는 여성들 중 유일신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이 있음에도 참된 복음이나 진실된 신앙을 전파하지 않았다.


리더십의 변화는 시간과 노력과 인내가 필요했다. 우리 교회는 여성 지도자들에게 조직신학을 배우도록 돕고, 성경을 깊이 묵상하고 관찰하는 시간을 갖도록 독려하였다. 주로 과거에 성경 공부를 지도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재교육도 실시했다. 또한 성경 말씀을 좋아하며 교회에 헌신적인 여성들을 새로운 지도자로 양성하였다. 우리는 교회 전체의 문화를 변화시킴과 동시에 리더십의 구성원과 방향에 대해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변화를 이끌었다. 


그로부터 십 년이 지났다. 이제 우리 교회의 지도자들은 건강한 신학적 자질을 갖추고 있다. 이전보다 훨씬 큰 규모의 성경 공부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성경 본문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을 삶에 진지하게 적용한다. 그들은 이집트, 가나, 호주, 인도, 케냐, 부룬디, 아일랜드, 카자흐스탄,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온 지도자들이다. 눈에 띄는 공통점이 없지만, 그 누구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다. 

 

그 사역의 가치


하나님의 은혜로, 여성들을 위한 특별한 성경 공부가 전 교인들의 협업 속에 꾸준히 발전되어 왔다. 우리는 이제 하나님 중심의 성경 공부를 하고 있다. 모임에 참여하는 여성들과 지도자들은 신학적인 깊은 지식을 점차 쌓아가고 있음은 물론, 자신이 아는 것을 함께 공유한다. 성경 모임에 참여하는 여성들은 이 만남을 특별히 좋아할 뿐만 아니라, 이 시간을 통해 점차 삶 속에서 주님을 알아 가고 있다. 더 나아가 그들은 교회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이제 다른 사람들을 제자 삼기 원하고 있다.


여성을 위한 성경 공부를 강화하는 일은 쉽지 않다. 이를 위해서는 지혜와 인내가 필요하다. 다른 의견을 가진 이들과 마찰이 생길 수 있음도 기억해야 한다. 모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어떤 규모의 성경 공부든 하나님이 주신 시간과 에너지를 가치 있게 사용하여 삶의 충만한 기쁨을 누리게 하는 길이 되어야 한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Not All Women’s Bible Studies Are Created Equal
번역: 정은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Keri Folmar

케리 폴마는 남편 존과 함께 두바이 United Christian Church를 섬기고 있다. 대표 저서로 The Good Portion: The Doctrine of Scripture for Every Woman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