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Articles
homeHome Articles 교회 교회 개척

개척 교회 목사에게 하는 사탄의 거짓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Matt Hodges  /  작성일 2020-06-23

본문

Photo by Ben White on Unsplash

사탄은 거짓말의 명수다. 거짓말을 주무기로 삼아 왕국이 나아가는 길을 방해하려 한다. 하나님 나라 전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이 교회 개척이기 때문에, 사탄은 특히 교회 개척자들에게 거짓말을 많이 한다. 


어떤 거짓말은 너무 뻔하다. 항상 그대로 믿지는 못한다 해도, 적어도 우리 사역의 결과가 우리 자신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는’ 있다. 우리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사역하는지가 우리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과 그의 안에 있는 우리의 정체성의 기반이 아님을 ‘알고' 있다. 하지만 분별하기 어려운 거짓말은 우리를 현혹한다. 에덴 동산에서 하와가 들었던 속삭임처럼 그런 거짓말은 ‘정말 솔깃한’ 진리처럼 들린다.


필자는 교회 개척을 했던 지난 수년간 그런 사탄의 거짓말들을 들었고 또 믿기도 했다. 그중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제대로 하려면 혼자 해라


모든 분야에 대해 책임을 지면서도 다른 이들과 그 짐을 균형 있게 나누는 일은 쉽지 않다. 선장의 일은 배를 조종하는 것이다. 하지만 돛 관리에 인원을 배치하고 육지가 어디 있는지 확인하는 동시에 지도까지 들여다보면 항해를 제대로 할 수 없다. 적어도 동시에는 할 수 없다는 뜻이다. 분명히 말하건대 아무리 노력해도 그 모든 일을 다 잘 해낼 수는 없다.


당신은 은사도 많고 여러 면에서 자격도 갖춘 사람일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비교적 잘 할 수 있는 그 일을 최고로 집중해서 더 훌륭히 잘 감당해낼 수 있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바울도 에베소서 4장 11–12절에서 목회자의 역할은 교회 사역을 위해 ‘다른 이들’을 온전하게 세우는 것이라 했다. 사역을 혼자서 다 하려고 하면 다른 이들을 온전하게 세울 수 없다.


2. 성공하려면 여러 일을 벌여야 한다


야후가 구글을 백만 달러라는 헐값에 인수하려 했던 적도 있었는데, 현재 검색 엔진 경쟁에서 구글이 어떻게 승자가 될 수 있었을까? 구글은 오로지 검색 엔진에 모든 것을 걸었지만, 야후는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야후의 홈페이지는 뉴스, 날씨, 타블로이드 등으로 도배되어 있으나 구글의 첫 화면은 검색 창 하나뿐이다. 사람들이 “구글로 검색해봐” 하지, “야후로 검색해봐” 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개척 교회 목사들은 뭐든지 혼자 다 하려고 하는 유혹에 빠질 수 있다. 소셜 미디어를 보면 사역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은 뭐든지 추진해보라고 하는 아이디어들이 넘쳐나서 그야말로 목회자는 자신이 뭔가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것에 휘둘리지 말라.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라.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그 일에 집중하라. 야후가 아닌, 구글이 되라.


3. 성공적인 설교자가 되려면 역동적인 스피커가 되어야 한다


신실한 설교에는 단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거짓말 같이 개척 교회 목사를 힘들게 하는 것도 없다. 우리는 교회 설교가 각 교회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에 올리는 글이나 사진과 비슷할 것처럼 기대하는 것 같다. 물론, 필자 역시, 설교는 설득력이 있고 우리의 감정에 호소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설교의 목적은 정보 전달이 아니라 예배의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팀 켈러(Tim Keller)의 말처럼 우리는 청중이 “즉각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하지만 그 목적을 성취하는 설교의 방식에는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목회자인 우리들은 설교가 계속 발전하도록 노력해야 마땅하다. 하지만 진정한 능력은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에 있지 않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중략]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전 2:4–5).


4. 복음에 신실하다면 융통성 없는 보수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정보 혁명의 시대에 산다는 것은 특권이다. 인터넷 검색만 하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아마존에서 무엇이든 살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임이 분명하다. 경험 많고 지혜로운 이들로부터 뭔가를 배우는 것도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손쉬워졌다. 하지만 정보의 바다 시대가 주는 단점은 우리의 목회 철학이 반드시 최신식이어야 한다는 거짓말이 난무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교회 개척은 독립 변수와 의존 변수가 무엇인지 구별하는 데 달려 있다. 정통 신학과 선교를 포기해서는 안 되지만, 자료와 정황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전자를 강화하고 후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교훈을 준다. 바울은 가장 중요한 것을 “먼저” 고린도 교인들에게 전하였고 그 내용은 변함이 없었다(고전 15:1–5). 하지만 바울은 메시지를 상황에 맞게 전달하고 주어진 환경에 맞춰 그의 접근법을 수정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행 17:16–34; 롬 14:14–15). 은사가 다른 타인이나, 소유한 자원이 다른 교회의 목회 철학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신실함이 아닌 어리석음이다.


5. 교회는 목사 힘으로 세우는 것이다


이 다섯 번째 거짓말은 사탄이 개척 교회 목사에게 하는 가장 위험한 거짓말이고, 위에서 소개한 다른 모든 거짓말들의 뿌리다. 즉, 모든 것이 목사 자신에게 달렸다는 것이다. 만일 교회의 운명이 당신의 어깨에 달렸다는 사탄의 거짓말을 당신이 믿는다면 사탄은 하나님의 왕국을 저지하는 데 성공한 셈이다. 왜냐하면 이제 당신이 세우는 것은 당신의 왕국이기 때문이다. 이보다 사탄을 기쁘게 할 만한 일은 없다. 


개척 교회 목사여, 예수님의 약속을 기억하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예수께서 그의 교회를 세우신다. 


사탄은 개척 교회 목사에게 거짓말하기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사탄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 즉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넓혀가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일은 사탄이 극도로 싫어하는 일이다. 우리는 사탄이 없애 버리려 하는 일을 붙든다. 그러므로 정신을 바짝 차리고 깨어 있으라. 우리의 대적은 언제나 거짓말로 우리를 유혹하려 한다. 처음 사랑을 잊지 말고(계 2:4) 최종 결과는 우리와 비할 수 없는 무한하게 뛰어나신 그분께 맡기라.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5 Lies Satan Tells Church Planters

번역: 이정훈


작가 Matt Hodges

매트 호지스는 Dallas Theological Seminary를 졸업하고 텍사스주에 위치한 Bridge Point Community Church의 개척을 도왔다. 저서로 'A Living Hope: Examining History’s Most Important Event and What It Means for the World'가 있다.

최근 교회 개척 관련 글

찰스 스펄전과 교회 개척 사역

by Aaron Lumpkin / 2020-08-0520-08-05

실리콘밸리의 복음 생태계

by 박용기 / 2020-04-2320-04-23

성경의 권위가 살아있는 교회

by Reuben Hunter / 2020-03-0620-03-06

교회 개척에 필요한 진짜 목회자

by Matt McCullough / 2019-12-1319-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