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그리스도인의 삶

성공적인 양육은 부모에게 달린 것이 아니다
by Jeff Robinson • Chap Bettis2021-05-06

부모들에게 자녀 양육을 위해 기초가 되는 성경 말씀은 신명기 6장과 에베소서 6장만이 아니라 그 구절 만큼이나 중요한 마태복음 28장 18-20절이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나는 17년 가까이 아버지로 살아오면서  부모 노릇을 하면 할수록 양육에 관한 조언을 해주기에 부족하다고 느낀다. 부드럽게 말하자면, 육아는 겸손이다. 나는 종종 부모들에게 상담을 해줘야 할 위치에 있는 목사다. 나도 챕 베티스(Chap Bettis, ‘제자 삼는 부모'의 저자)와 같은 친구가 매우 필요하다.


양육에 관한 책은 끝도 없이 많을 것이다. 이 중에는 정말 훌륭한 책도 있고 최악인 책도 있지만 대부분의 책들은 그 중간에 있다. ‘제자 삼는 부모’는 훌륭한 책이자 내가 좋아하는 책이다. 그 책은 우리가 아이들을 키울 때 흔히 간과하는 두 가지 비판적 진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면서 실질적인 양육의 지혜를 담고 있다. 첫째, 하나님만이 아이들을 기독교인으로 만드실 수 있고, 둘째, 주님을 향한 두려움과 주님의 양육 안에서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은 가장 근본적으로 전도와 복음화에 관한 것이다.


베티스의 책은 많은 곤란한 문제를 다루는 양육에 관해 다루고 있는데, 예를 들어, 방탕한 아들과 딸의 현실, 세상에 대해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방법, 소셜 미디어와 전자제품을 다루는 방법, 위선을 설명하는 등 많은 가시적인 육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베티스는 2012년 아폴로 프로젝트(The Apolo Project)를 설립하기 전에 뉴잉글랜드에서 25년간 목사로 지내면서 성도들에게 제자도와 변증학, 그리고 세계관을 가르쳤고, 교회가 더 가족 중심적이 되도록 도왔다.


왜 ‘제자 삼는 부모’를 썼는가?


나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며 교회에서 복음을 듣는 특권을 가졌다. 나는 여덟 살 무렵 진심으로 그리스도를 믿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역시 성인이 되면서 평탄치 않은 과도기를 경험했다. 내가 교회에서 본 위선은 나 자신의 지적인 질문들과 결합되어 내 신앙을 거의 파탄에 이르게 했다. 감사하게도 일반 대학에서 만난 크리스천들과 다양한 변증학 책들이 내 믿음을 강건하게 했다.


나는 목사로서 아내 샤론과 우리 아이들을 가질 때, 아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로 의도적으로 결심했다. 육아 문제를 도와줄 많은 좋은 자원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어떤 것도 직접적이고 성경적으로 아이들을 제자 삼아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만약 성경이 충분하다면(물론, 충분하다), 분명히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새로운 개척 교회에 동일한 마음을 가진 부모들을 보내주셨다. 우리는 아이를 기르고 있었기 때문에 양육에 관한 지혜를 얻기 위해 성경을 살펴보았다.  


내가 이런 생각들을 종이에 적기 시작했을 때, 그것은 다른 부모들을 돕는 결과를 낳았다. 오늘날 미국이 기독교에 점점 더 적대감을 갖게 되면서 뉴잉글랜드의 가혹한 영적 풍토 속에서 자녀를 키웠다는 사실이 부모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는 듯했다.


내가 글을 쓸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깨달았을 때, 이 책이 도전적이지만 죄책감을 유발하지 않으며, 미국인에게뿐만 아니라 세월이 변해도 변치 않는 성경으로 가득한 책이 되고, 어떻게 죄가 상당히 어리석은 법으로서 가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기를 기도했다. 심지어 다른 교파와 비서구 국가로부터 전해 받은 피드백에 감사한다.


왜 아이를 키우는 것과 복음 전도를 연결하는가?


죄의 인지적 영향은 가족과 아이들을 보는 올바른 방법을 포함해, 많은 것들에 눈을 멀게 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저 아이들을 기르라고 주지 않으셨다. 그분은 우리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원한 영혼을 우리에게 맡기셨다. 이것이 나의 양육의 전부를 변화 시킨다.


부모들에게 자녀 양육을 위해 기초가 되는 성경 말씀은 신명기 6장과 에베소서 6장만이 아니라 그 구절 만큼이나 중요한 마태복음 28장 18-20절이다. 지상명령은 교회의 임무이자 우리 가족의 방향의 근간이 된다. 일단 양육을 안내하는 북극성을 가지게 되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고 많은 방면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 속에서 견고히 설 수 있다.


많은 목사와 부모가 교회의 삶과 가정의 삶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각 가정이 삼위일체를 보여주고, 제자를 길러내는 곳이 되도록 만드셨다. 이런 진리를 이해하는 것이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일단 부모가 이 점을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크리스천 부모가 여전히 따르는 근거 없는 믿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많은 좋은 부모들은 완벽한 환경이 자녀들이 주와 함께 사는 삶을 보장해 줄 것이라고 믿고 싶어 한다. 비록 우리가 말은 하지 않지만, 우리의 행동은 종종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 아이들의 구원은 아이들 또는 부모의 행함에 있지 않다. 아이들을 훈육하는 일은 적절한 재료를 넣고 적당한 시간 동안 적절한 환경에 두면 완벽한 아이들이 나오는 케이크를 만드는 과정과는 다르다. 우리 아이들은 진짜를 선택해야 한다.


위험을 경고받은 우리는 동일한 강도로 다른 점을 중시해야 한다. 하나님은 부모를 사용하실 수 있고 사용하신다. 부모의 의무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며, 그 결과를 그분의 손에 맡겨두는 것이다. 우리의 일은 성공적인 육아 그 자체가 아니라 신실한 육아다. ‘제자 삼는 부모’, 이 책은 특히 우리에게 맡기신 아이들을 위해 제자도의 참된 성경적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만약 부모들에게 조언해 준다면?


가정에서 복음적으로 살도록 하라. 아이들이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와 교회 지도자의 위선 때문이다. 자, 보시라. 신약성경에서 영적 지도자들이 가르치는 첫 번째 방법은 모본을 통해서다. 가정은 아이들이 부모의 삶을 공부하는 장이다. 아이들은 어릴 때, 부모를 따라 한다. 아이들이 나이 들면 부모를 평가한다. 부모와 주님의 진실한 관계를 아이들이 보고 있는가? 바울은 디모데의 가정교육에 대해 말했다. 그의 어머니와 할머니가 실천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었음을 이야기하며 그가 주님을 따르고 있는 것이 바로 그러한 모본 때문이라고 말한다.


탕아를 둔 부모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당신 아이의 구원은 부모의 행함으로 되지 않는다. 내가 존경하는 우리 교회 부목사는 10대 때 의도적으로 반항하기로 결정한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곤 한다. 자신의 말에 의하면, 그의 부모는 훌륭한 기독교인이었다고 한다. 탕아를 둔 부모는 잠언 22장 6절의 잘못된 이해 때문에 너무 많은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느낀다. 우리는 이 말씀 구절을 만약 아이들을 잘 훈련시키면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으로 받아들였다. 그래서 만약 아이들이 떠난다면 부모가 무언가를 잘못했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부모가 잘못한 죄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우리 아이들의 구원이 우리의 양육에 달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우리는 새로운 심령을 줄 수 있을 만큼 좋은 부모가 될 수 없다. 모든 부모가 영원한 영혼을 만들어가기에 엄청난 특권과 책임을 받았음을 알기를 바란다.




원제: Faithful Parenting Is Successful Parenting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송유희


가정은 아이들이 부모의 삶을 공부하는 장이다. 아이들은 어릴 때, 부모를 따라 한다. 아이들이 나이 들면 부모를 평가한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Jeff Robinson • Chap Bettis

제프 로빈슨은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박사학위(PhD)를 받고, 현재 미국 TGC의 편집장으로 섬기고 있다. 켄터키주 루이스빌에 위치한 Christ Fellowship Church의 부목사이며, Andrew Fuller Center for Baptist Studies의 연구교수이며, Southern Seminary에서 교회사를 가르치는 겸임교수이다. 목회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약 20년 동안 신문기자로 활동했다. 공저서로 'To the Ends of the Earth'와 '15 Things Seminary Couldn’t Teach Me'가 있다.


챕 베티스는 The Apollos Project의 이사이자 컨퍼런스 강사로 저서로는 'The Disciple-Making Parent'가 있다.

Jeff Robinson • Chap Bettis 작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