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에 영적 아버지가 필요한 이유
by Bill Riedel2020-05-20

나는 식당 테이블 위에 놓인 커피잔을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우울했고, 내 자신이 무가치하고 더이상 소망이 없는 것처럼 느껴졌다. 맞은 편에는 내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빌(Bill) 목사님이 앉아 있었다. 나는 그에게 “목사님이 사용하는 차를 제게 빌려주셨는데, 제가 그 차를 몰다가 벽에 충돌해버린 것 같은 그런 기분이에요”라고 했다. 


빌 카인스(Bill Kynes)는 내가 섬겼던 모교회의 담임 목회자다. 그에 대한 내 존경은 가히 절대적이다. 차가운 두뇌와 따뜻한 가슴으로, 빌 목사님은 그 교회를 30년 이상 신실하게 섬겨 왔다. 교회 개척에 대한 그의 비전, 젊은 목사인 나를 훈련시키고자 했던 그의 의지, 그리고 우리 교회에 대한 지속적인 헌신이 없었다면 우린 결코 개척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날 아침 식당에서 나는 빌 목사님에게 내가 목회에서 얼마나 많은 잘못을 했는지, 또한 그로 인해 내 자신이 얼마나 큰 수치심으로 힘들어하고 있는지를 다 이야기하려 했다. 하지만 그는 사랑으로 나를 돌아보며 내가 잘 지내고 있는지 물었다.  


내가 고쳐야 할 부분에 대해 어물쩍 넘어가지는 않았지만, 빌 목사님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나의 정체성과 그리스도께서 내게 주신 은사에 대해 상기시켜 주었다. 그 순간 그는 내게 단순한 멘토 이상이 되었다. 나의 영적 아버지가 된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고전 4:15). 


교회 개척의 외로움


목사나 교회 개척자는 사역에 있어 나 혼자뿐이라고 느낄 때가 많고, 영적 아버지와 아들 같은 깊은 관계를 이루어 가기에는 시간이나 여유가 없다고 느낀다. 그렇기에 이 고린도전서 말씀만큼 우리가 처한 상황을 잘 설명하는 것은 없다. 


새로 개척된 교회를 섬기는 일은 신나는 일이지만 위험한 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과정에 있어 교회 개척자는 많은 안내자와 멘토를 찾아야 한다. 다른 이들의 도움을 받아 신학, 교회론, 선교 전략, 예배, 재정 관리, 설교 등 수많은 분야에 있어 성장해 가는 것은 옳은 일이다.   


하지만 많은 면에서 성장하고자 애쓰고, 안내자와 멘토를 찾으러 다닌다고 해도, 목회자는 여전히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역경을 순전한 자기 의지와 능력으로만 극복하려 애쓰는 영적 고아처럼 느낄 수가 있다는 뜻이다. 


당신의 원(原)가족이 얼마나 건강했는지 또는 얼마나 엉망이었는지는 중요치 않다. 우리 모두에게는 영적인 아버지가 필요하다. 우리가 읽은 책이나 우리가 좋아하는 유명 목회자는 영적 아버지가 줄 수 있는 것들을 선사할 수 없다. 팟캐스트로 아이들을 키울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영적인 아버지는 다른 안내자나 멘토와 무엇이 다른가?


본받을 만하다


어떤 기술적인 면에서 멘토를 본받을 수 있을 것이다. 설교자는 자신의 능력과 목소리가 적절한지 판별하기 위해 다른 설교자의 설교를 들어봐야 한다. 교회 개척자도 조직의 리더십을 이해하고 교회의 구조를 세우는 일에 있어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영적인 아버지에게는 한 인간으로서 우리가 본받을 만한 것이 있다. 그러므로 그의 영적인 아들은 그의 신실함과 인격을 가까이에서 보아야 한다. 디모데는 바울의 삶, 행실, 인내, 오래 참음을 보았다(딤후 3:10–15). 


나와 빌의 관계는 단순한 멘토링 이상이었기에 나는 빌의 결혼 생활, 자녀 양육, 연구 습관, 건강 관리, 그리고 그의 신실함과 인격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배우는 특권을 누렸다. 빌은 신실한 남자, 남편, 아버지, 그리고 목회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었다. 


아버지는 아들을 훈육한다


바울은 그가 쓴 편지들을 통해 자신을 아버지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사람들을 불필요하게 자극하거나 쓴뿌리가 생기지 않게 하면서도, 그들의 삶을 바꿀 수 있도록 일관된 영향력을 행사했다. 


사도 바울은 사랑을 통해, 그리고 상대방을 수치스럽게 만들지 않는 훈육을 통해 사람들이 삶의 경로를 바꾸고 행동을 고치도록 촉구했다. 결국, 복음은 머리로만 이해하는 신학이 아니다. 복음은 우리 매일의 삶을 변화시킨다. 안내자의 경우, 의견이 맞지 않으면 우리는 그의 의견을 무시해버릴 수 있다. 하지만 영적인 아버지에게는 권위가 있다. 우리 삶에서 고쳐야 할 것이 무엇인지 듣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영적 아버지를 찾는다.  


그날 아침 빌 목사님과 식사를 함께 했지만 문제들이 실제적으로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내가 겪고 있던 문제들의 대부분은 사실 쉽게 풀 수 있는 것들이 아니었다. 하지만 내 삶의 경로 수정을 위해 내가 그에게 기꺼이 권위를 주었고 그가 그것을 수락했기에 우리의 관계가 깊어졌다. 빌 목사님과 나의 관계가 지금껏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 감사하다. 빌은 사랑과 인내로 나에게 도전을 주고, 폐부를 찌르는 질문을 던져 내 삶과 목회에 있어 내 마음 깊은 곳에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드러내며, 더 큰 회개, 훈육, 그리고 신실함으로 이끌어준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용기를 준다


바울이 디모데를 상기시켰던 이유는 그의 말처럼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 하게 하기 위하여”(딤후 1:6)였다. 이처럼 영적인 아버지는 어려움의 시기를 통과하는 그의 영적 아들에게 용기를 불어넣는다.  


빌 목사님은, 두려움과 수치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영이 주시는 능력을 받아 사랑, 절제, 그리고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라고 정기적으로 내게 도전했다. 이는 내게 엄청난 격려가 되었다. 


교회 개척자와 젊은 목회자여, 경험 많은 영적 아버지를 찾아 그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많은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나이 많고 현명한 목회자여, 목회에 있어 당신을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젊은 목회자의 삶에 투자하라.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전 11:1)고 말할 수 있는 이들이 필요하다. 


교회를 개척했을 때, 나는 나보다 나이가 많은 멘토가 필요했고, 경건한 장로의 권위 아래에 내 자신을 두어야 했다. 하지만 영적인 아버지의 은사가 있는 빌 목사님을 통해 하나님은 내게 필요한 것 이상을 주셨다. 젊은 교회 개척자여, 이같은 복을 추구하라. 나이 많은 목회자여, 당신 자신이 영적인 아버지가 되어 누군가에게 복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하라.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Young Pastors Need Spiritual Fathers

번역: 이정훈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Bill Riedel

빌 리들은 워싱턴 DC에 위치한 Redemption Hill Church를 개척하여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Trinity International University(BA) 와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MDiv)에서 훈련받고, 1998년부터 지금까지 목회사역을 해오고 있다. Acts 29의 워싱톤 DC 지역 디렉터이고 North Atlantic 지역의 리더십 팀이며, 동시에 the EFCA 동부연합 이사로도 섬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