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목회

적용이 없다면, 당신은 설교하지 않은 것이다
by Michael Lawrence2018-11-09

도대체 강의의 요점이 무엇인가 생각하면서 교실에 앉아 있었던 경험이 있는가? 나는 대학에서 미적분과 씨름하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아마 수학 전공자라면 그 강의를 명확하게 이해했겠지만, 영문학 전공자인 나에게는 추상적인 내용의 지겨운 강의였다. 현실 세계에 미적분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이해하지 못한 채,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추상적 세계를 왜 배워야 하는지 고민했다. 만일 당신이 수학 전공자라면, 세익스피어의 소네트에 대해 토론할 때 느낄 법한 기분을 한 번 생각해보라.

  

설명 ≠ 적용


수학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설교에 대해 논의하고자 이 글을 시작한다. 어떤 목회자들은 매주 성도를 미적분이나 작곡을 배우는 신입생처럼 대하는 경우가 있다. 마치 교사처럼, 목회자는 맡은 과목에 대해 열정적으로 준비한다. 우리는 헬라어와 히브리어의 동사 시제에 대하여 숙지하고 있다. 또한 고대 근동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성도에게 교차대구법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는 학식 있는 번역자의 잘못을 지적하고 우리의 독법이 옳음을 증명하도록 공부한다. 하지만 이처럼 지식을 풍부하게 준비하고 전달해도, 성도는 그 지식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성경적 지식을 충분히 설교하고, 성도 역시 그 지식을 흡수하지만, 정작 그 다음 우리는 회중에게 이와 같은 뉘앙스를 전달한다. “여러분에게 달렸어요. 이 말씀을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스스로 알아내십시오.” 이러한 접근은 말씀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성도를 당황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영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 

  

성경 본문을 설명하는 것으로 설교를 마친다면 이는 충분하지 않다. 좋은 목자라면 성도가 말씀을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의 몇 가지 이유가 그 답이 될 수 있다.

  

첫째, 적용은 힘든 일이다. 문법이나 문맥의 분석은 쉬운 반면, 서로 다른 인간의 마음과 각각의 상황을 두루 고려하는 과정은 무척 복잡하다.

  

둘째, 적용은 주관적이다. 문장을 올바로 해석하거나 동사를 적당하게 배치하는 일은 객관적인 검토가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말씀을 일상에 올바르게 적용하는 방법은 수식이나 문법처럼 객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셋째, 적용은 복잡하다. 성경 본문은 요점이 있다. 그러나 적용은 여러 가지 경우가 존재한다. 수많은 상황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건 힘든 일이다.

  

넷째, 적용은 개인적이다. 하나의 본문을 다양한 성도에게 어떻게 적용할까 고민할 때마다, 이내 포기하고 결국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하는 것으로 그치고는 한다.


이 모든 이유는 목회자가 인간으로서 가질 수밖에 없는 연약한 육신과 관계가 있다. 또한 능숙하지 못하거나 복잡한 일을 피하려는 습관과 연관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핑계에 대해 목회자가 해야 할 일은 회개이다.


적용 ≠ 자각하게 함

  

적용은 성도의 몫이며 궁극적으로 목회자의 권한을 넘어선다는 시각이 있다. 이는 설교에서 적용을 무시하는 다섯 번째 이유로서 위의 네 가지 경우보다 조금 더 신학적으로 보인다. 본문을 사람의 마음에 최종적으로 적용하시는 분은 성령이 아닌가? 만일 설교자가 나서서 본문을 삶에 적용해 주려다가 실수한다면, 성도를 말씀의 갈고리에 거는 일에도 실패하는 것 아닌가? 또한 그러한 실패는 청중으로 하여금 적용의 책임을 면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지 않는가? 만약 설교자가 진리의 말씀을 전하는 것까지 책임지고 적용의 자리는 그대로 남겨둔다면, 성령께서 자신의 일을 행하실 것이 아닌가? 성령은 설교자보다 훨씬 더 적용을 잘 담당하실 것이다.

  

오늘날 매우 존경받는 설교자들이 이러한 주장을 피력하는 것에 대해 들은 적이 있다. 미안한 말이지만, 이러한 논리는 비성경적이며 신학적으로도 타당하지 않다. 이는 확신과 적용을 혼동한 예이다. 죄와 정의 및 심판을 자각하고 확신하게 하는 것이 성령의 사역이다(요 16:8). 성령 이외의 그 누구도 참된 확신에 이르게 하지 못한다. 확신은 심령(heart)의 문제이기 때문에 목회자가 이 몫을 인위적으로 담당하려 할 때 종종 율법주의에 빠지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오로지 성령께서 주시는 확신 안에서만 무엇이 진리인지 자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진리의 근원이 하나님이기에 그대로 행해야 한다는 신념도 갖게 된다.

  

하지만 적용은 성령처럼 확신을 주는 것과는 다르다. 적용은 상황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주해가 성경 본문의 문맥을 이해하게 돕는다면, 적용은 그 본문이 펼쳐지는 오늘의 실제를 탐구하는 일과 관계가 있다. 다시 말해, 적용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풍성하게 거하는(골 3:16) 삶과 윤리를 만들고 알아가는 일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경험한 틀 안에서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대입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목회자가 이보다 한 발 더 나아가 적용에 대한 범위를 넓혀주고자 노력할 때, 성도는 자신의 틀을 넘어 이전에 생각하지 못한 범주까지 말씀의 적용을 확장시킬 수 있다.

 

예컨대, 나는 요한복음 3장 16절을 들을 때마다, 곧바로 복음에 대한 나의 소명을 떠올린다. 내게는 그것이 자연적이며 거의 자동적인 반응이다. 하지만 이보다 훨씬 더 넓고 교훈적인 적용을 통해 오늘의 나를 향한 주님의 사랑을 깊이 생각하고, 하나님 안에서 영생을 얻는다는 것이 실제의 삶 속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한 구절에 대한 적용의 범위를 이토록 깊고 넓게 확장시킴으로써, 비로소 말씀이 삶 속에서 생명력을 갖고 거할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바른 적용은 성령의 사역을 침범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성도가 성령께서 주시는 확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적용을 기피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적용을 기피하는 것은 매우 비성경적이다. 적용은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는 이들이 꼭 해야 할 일이다. 성경에 나타난 적용의 예는 다양하다. 신명기 6장 7절은 자녀를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말한다. 또한 느헤미야 8장 8절에서 에스라와 레위인들은 백성들을 향해 율법책을 낭독할 뿐만 아니라 그 뜻을 해석하여 모든 이가 내용을 이해하도록 도왔다. 이처럼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말씀을 아는 지식을 넘어 말씀이 삶 속에서 어떻게 펼쳐지는지 이해시키는 데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 관심은 예수님과 사도들의 가르침에서 계속된다. 누가복음 8장 21절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들이 자신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확언하셨다. 또한 산상수훈에 관한 예수님의 말씀은 설교를 듣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삶 속에서 행하라는 당부로 가득하다. 사도들의 서신 역시 실천적인 내용으로 가득하다. 사도들은 장로에게 적용을 강조했으며, 장로나 다른 가르치는 자들은 실천적인 경건을 언급하는 동시에 모범을 보였다(딤전 2:2; 4장). 에베소서 4장 12절부터 13절은 이러한 모습을 가장 잘 묘사한다. 그리스도께서 사도와 교사를 교회에 선물로 주신 것은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다. 만일 우리가 구체적이고 실천적으로 하나님의 이런 목적을 설명하지 않는다면, 성도들을 어떻게 주님의 일꾼으로 준비시킬 것인가? 바울은 적용을 기피할 대상이 아니라 부단히 추구해야 할 목표로 생각했다.

  

몇 가지 예들

  

실제적인 적용의 사례 두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사무엘하 11장에는 다윗의 이야기가 나온다. 다윗이 밧세바와 간음하고 권력을 남용하여 살인을 저지른 후 이러한 죄를 덮고자 애쓰느 과정이 묘사되어 있다. 이 본문은 성적인 부정과 살인에 대한 직접적인 적용에 적절하다. 하지만 간음이나 살인에 직면하지 않은 교인들은 이 말씀을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그들에게 이 본문은 의미없는 말씀일까? 전혀 그렇지 않다. 다윗의 죄를 통해 우리는 성도가 죄의 일반적인 패턴을 눈으로 확인하도록 도울 수 있다. 죄의 기만적이고, 우발적이며, 점진적인 특성을 보도록 이끌어야 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왕으로서가 아니라 엄마, 할머니, 대학생, 회사원, 사업가, 또는 퇴직자로서 '죄를 범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숙고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적용을 시도할 때, 목회자가 성도의 상황을 일일이 열거할 필요는 없다. 성도에게 해당 구절의 의미를 알려주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삶에 대해 고민하도록 방향을 이끌어 주면 된다.


그 다음으로 에베소서 6장 1절부터 4절을 읽어보자. 이 본문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가르침으로 곧바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자녀가 없거나 더 이상 자녀와 함께 살지 않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저 남의 이야기로 듣거나 주변의 부모들을 위로하기 위해 참고만 해야하는가? 아니다. 이러한 본문의 내용까지도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성도가 알도록 목회자가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즉 본문 속 부모에 대한 존중을 통해 보편적 권위의 개념을 성도가 이해하고 삶 속에서 적용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 고용주와 피고용인, 장로와 성도 모두가 경건한 권위와 관련하여 분명 배울 것이 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이 말하듯이, “제5계명에 있는 부모는 육신의 부모만이 아니라, 연령과 은사에 있어 모든 윗사람과 특히 하나님의 규례에 의해 가정과 교회와 국가를 막론하고 우리보다 높은 권위의 자리에 있는 자들”을 뜻한다(제124문에 대한 답).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권위 아래 있으며, 동시에 삶의 다른 현장에서 권위를 행사하기도 한다. 사려 깊은 적용은 그 권위를 바르게 인정하고 행사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모든 사실은 무엇을 뜻하는가?

  

적용이 없는 설교는 결코 설교가 아니며 단지 강의일 뿐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교인들이 목회자의 강의를 듣고서 그 요점을 혼동하도록 방치하여서는 안 된다.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도록 말씀의 적용에 힘써야 한다.




원제: No Application? Then You Haven’t Preached
번역: 김태곤 (매일배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Michael Lawrence

마이클 로렌스는 Duke University,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 University of Cambridge(PhD)에서 공부했으며, 현재 오레곤주에 위치한 Hinson Baptist Church의 선임목사와 TGC의 이사로 섬기고 있다. 대표 저서로 'Biblical Theology in the Life of the Church, Conversion: How God Creates a People, Ezekiel: A 12-Week Study'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