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목회

이리를 조심하라

거짓 교사의 세 가지 징후

by Jon Bloom2022-06-15

이리는 양에게 속내를 숨기는 데에 선수이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리가 양을 바라보는 이유가 뭘까? 잡아먹고 싶어서이다. 양을 돌보거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잡아먹으려는 것이다. 그러나 양에게 가까이 다가가려는 늑대는 기만전술로 양을 속여 이런 속셈을 알아차리지 못하게 한다. 


바울은 교회 안에 있는 거짓 교사를 양 떼를 아끼지 않는 “사나운 이리”라고 불렀다(행 20:29). 바울은 아마도 예수님의 이 말씀에서 힌트를 얻어 이런 비유를 썼을 것이다. “거짓 예언자들을 살펴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굶주린 이리들이다”(마 7:15). 거짓 예언자들이라는 게 단지 거짓 교리를 가르쳐서만이 아니다. 중요한 건, 잘못된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거짓 예언자들의 목표는 “깨끗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 없는 믿음에서 우러나오는 사랑”(딤전 1:5)이 아니다. 다른 무엇이다. 자신의 목표를 철저하게 숨기는 그들에게 사실상 양 떼는 불경건한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예수님은 비유를 바꾸어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들을 알아야 한다”(마 7:16). 바울은 양 떼 가운데로 침투하는 가면 쓴 “이리”의 “열매”를 분별할 수 있도록 돕고자 애썼다. 그가 디모데후서 3장에서 설명한 열매 중 세 가지를 살펴보자. 여기서 바울은 디모데가 사역을 하는 중에 만날 가능성이 있는 “반대하는 사람들”(딤후 2:24-26)에 관해서 설명한다.


경건한 가면


바울이 묘사한 첫 번째 특징은 “겉으로는 경건하게 보이나, 경건함의 능력은 부인하는”(딤후 3:5) 사람이다. 바울의 말을 들어보자. 


그대는 이것을 알아두십시오. 말세에 어려운 때가 올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뽐내며, 교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며, 부모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며, 감사할 줄 모르며, 불경스러우며, 무정하며, 원한을 풀지 아니하며, 비방하며, 절제가 없으며, 난폭하며, 선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무모하며, 자만하며,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며, 겉으로는 경건하게 보이나, 경건함의 능력은 부인할 것입니다. 그대는 이런 사람들을 멀리하십시오. 디모데후서 3:1-5.


바울이 말하는 이러한 지도자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이리의 목적: 방종

 양의 옷: “경건의 모양”

 눈에 띄는 열매: 개인적 거룩함이 없음(“경건의 능력 부인”)


바울의 조언만 잘 따르면 이런 거짓 지도자는 쉽게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이리는 양에게 속내를 숨기는 데에 선수이다. 그들의 “경건한” 모습이 처음에는 설득력이 있었기에 지도자 자리까지 오른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영향력은 교회의 영적 건강을 쇠퇴시키기 시작한다. 


내가 수십 년 전에 함께 일했던 지도자 중 한 명은 정체가 드러나기 전까지 오랫동안 목회자의 위치에 있었다. 명확한 증거가 나오기 전이었지만, 그의 주변에서 드러나는 몇몇 상황에서 느꼈던 어떤 직관적인 불안을 지금도 기억한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딱 꼬집어 말하기는 어려웠지만 이상하다고 느낀 건 나만이 아니었다. 영적 진정성이 부족했다. 그의 가르침과 모범에는 능력이 없었다. 마침내 가면이 벗겨지기 시작했고, 분별력 있는 여러 지도자가 비밀스럽고 이기적이고 부도덕한 목적이 드러날 때까지 그를 압박했다.


직감으로 느끼는 불안함이 항상 정확하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매가 익어 형태가 변하는 것처럼 조금씩 달라지는 패턴을 확인하라. 아무 곳이나 “은혜”을 갖다 붙이지는 않는지, 세속성과 방종에 쉽게 빠지지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라. 돈을 다루는 방식을 잘 살펴보라. 성 윤리는 어떠한가? 느슨하지 않은가? 영적 분별력을 가진 사람들이 불안을 느끼지는 않는가? 지적을 받았을 때 투명하지 않고 방어적 태도와 별거 아니라는 식으로 일관하지는 않는가? 그런 지도자를 중심으로 주변에 교묘한 조종과 두려움의 문화까지 만들어졌다면, 상황은 심각하다. 마침내 사랑은 없지만 경건하게 보이는 늑대가 등장한 것이다. 


진리를 배반한다


이리 같은 지도자의 또 다른 특징은 “진리를 배반하는”(딤후 3:8) 것이다. 바로 이 점이 거짓 교사인 이리로부터 기대하는 것이다. 그런 이리는 보는 즉시 바로 알 수 있을 거라고 가정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영향력은 적을지 몰라도, 일반적으로 초창기에 늑대는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더 교활하고 모호하다. 바울은 이렇게 설명한다. 


그들 가운데는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서 약한[weak, 개역개정과 새번역은 “어리석은”] 여자들을 유인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여자들은 여러 가지 정욕에 이끌려 죄에 짓눌려 있고, 늘 배우기는 하지만 진리를 깨닫는 데에는 전혀 이를 수 없습니다. 또 이 사람들은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배반한 것과 같이 진리를 배반합니다. 그들은 마음이 부패한 사람이요, 믿음에 실패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의 어리석음도 그 두 사람의 경우와 같이, 모든 사람 앞에 환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디모데후서 3:6-9.


이런 지도자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이리의 목적: 자기 홍보(이기적인 야망)

 양의 옷: 영적 능력이나/과 신학적으로 박식함의 갖춘 듯한 이미지

 눈에 띄는 열매: 취약한 사람들을 조종함, 인상적인 영적 능력을 드러내지만 사실상 복음을 훼손하는 교리를 옹호하고 경건한 지도자를 반대함


바울이 이리 같은 지도자가 수행하는 전략적 진행을 설명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초창기에 그들은 교활하게 고개 숙이고 있다가 시간이 흘러 영향력이 임계점에 도달했을 때 비로소 본색을 드러내고 공공연하게 진리에 대적하는 경우가 많다.


‘교묘한’ 지도자 


거짓 교사는 보통 교묘하게 들어온다. 그들이 “약한 여자들을 유인한다”는 바울의 말에 우리는 #MeToo를 옆에 붙이고 싶은 충동까지 들지만, 바울의 말이 반드시 성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건 아니다. (물론 일부는 의심의 여지없이 그런 경우지만 말이다). 바울이 말하는 바는 이것이다. 이리는 다양한 속임수를 활용해 특히 잘 속는 취약한 사람을 골라내 그들을 충동한다. 충성스럽고 겸손하며 경건한 지도자가 지향하는 사역보다 더 강력하고 영적으로 중요한 하나님의 역사에 주역이 될 수 있다는 식으로 그들을 설득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거짓 교사에게 빠지는 이유는 어떤 형태가 되었든지 영적인 능력으로 감동적인 모습을 연출하는 능력이 그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은사지속론 측면에서 볼 때, 그들은 마치 놀라운 성령의 은사를 소유하고 있는 것 같다. 또한 은사중단론 맥락에서 봐도 대단한 신학적이고 영적인 지식을 소유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 그들이 가진 여러 은사나 지식은 처음에는 경건한 지도자들조차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 좀 이상한 사람도 하얀 양 가죽을 걸치면 그럴 듯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빨을 드러낸다


그러나 결국에 이리는 이빨을 드러내기 마련이다. 그래서 바울은 교회 안에 있는 그런 교사를 “야네와 얌브레”라고 말한다. 모세를 대적하여 인상적인 마법의 힘을 휘두른 이집트 마술사에게 붙인 이름이다(출 7:10-12). 바울은 그들을 “부패한 사람”이라고 불렀다. 그들의 잘못된 가르침은 성경에 대한 단순하고 순진한 오해에서 비롯한 게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려는 이득을 추구하기 위해서 성경을 악용한다. 참된 복음이 공개적으로나 또는 사적으로 그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사회적 자본(대부분의 경우 돈)을 위협할 때, 그들은 공격적이고 무자비하게 “진리를 대적”한다. 비로소 거짓된 모습이 명백해지는 것이다. 


건강하지 않은 리더십의 전형적인 패턴을 살펴보라.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에게 환멸과 상처를 남기고 떠난 과거의 매력적이고 카리스마 넘쳤던 인물을 떠올려 보라. 과거에 많은 교회가 열광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영적 능력의 사례를 살펴보라. 그러나 특정 지도자에 대한 심각한 의존과 충성으로 이어질 때 그 모든 게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되새겨 보라. 오로지 한 사람을 중심으로 뭉치는 그룹이 있다면, 게다가 모이는 사람들이 주로 취약하고 영적으로 약한 사람이라면, 그런데 그들 중에서 서서히 경건한 교회 지도자를 향한 불신까지 노골적으로 드러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건한 지도자를 향한 갈등과 지도자에게 순종을 거부하는 일반적인 패턴을 살펴보라. 


고난을 회피한다


이리 같은 지도자의 세 번째 특징은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위한 “박해와 고난”을 회피한다는 것이다(딤후 3:11). 이 특성은 디모데에게 쓴 바울의 편지에 암시되어 있다.


그대는 나의 가르침과 행동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를 따르며,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내가 겪은 박해와 고난을 함께 겪었습니다. 나는 그러한 박해를 견디어냈고, 주님께서는 그 모든 박해에서 나를 건져내셨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려고 하는 사람은 모두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그런데, 악한 자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더 악하여져서, 남을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할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3:10-13.


바울이 말하는 이러한 지도자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이리의 목적: 자기 보존

 양의 옷: “주장”(딤전 1:7)과 용기를 풍기는 통제력 있는 리더십

 눈에 띄는 열매: 명성, 지위, 부, 안락을 보존하기 위해서 그 어떤 개인적인 희생과 공개적인 박해를 피함.


이리 같은 지도자는 매우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드러낼 수 있고, 횡포와 교묘한 행동을 오히려 “강한 지도자”의 특성으로 합리화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여러 가지 황당한 행동을 오히려 “희생”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자신감과 지도력과 “희생”을 신중하고 객관적으로 조사한다면, 그의 “헌신”이 유익을 끼친 건 교회가 아니라 오로지 자기 자신임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다른 데서처럼 여기서도 바울은 박해와 고난을 그리스도를 닮은 진짜 지도자의 열매라고 말한다. “나는 수고도 더 많이 하고, 감옥살이도 더 많이 하고, 매도 더 많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습니다”(고후 11:23). 이렇게 바울이 인내에 대해 말할 때, 그는 자신의 위대함을 말하려는 게 아니다. 그는 열매를 말한 것이다. 


오늘날 미국에는 바울과 그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이 겪었던 박해와 고통을 겪는 그리스도인은 없다. 따라서 이리 같은 지도자가 훨씬 쉽게 들어올 수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닮은 참된 지도자는 여전히 이리 같은 지도자가 추구하는 자기 증진, 자기 부요, 방종과 같은 목적과 대비되는, 그리스도의 백성을 위해 명성과 지위와 부요함과 안락함마저 기꺼이 희생하는 열매를 맺는다. 주의를 기울여 눈을 뜨면 볼 수 있다.


자세하게 살펴보라


다음은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예수님을 위한 투옥과 죽음의 길에 들어서기 전에 작별을 고하며 한 말이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잘 살피고 양 떼를 잘 보살피십시오. 성령이 여러분을 양 떼 가운데에 감독으로 세우셔서,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의 피로 사신 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여러분 가운데로 들어와서, 양 떼를 마구 해하리라는 것을 나는 압니다. 바로 여러분 가운데서도, 제자들을 이탈시켜서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것을 말하는 사람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사도행전 20:28-30.


“사나운 이리들”이 양의 옷을 입을 것이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들의 출현은 교묘할 것이다. 심지어 (가롯 유다처럼) 장로가 되어서 들어올지도 모른다. 그들은 경건한 모습에 인상적인 영적 능력을 가진 것처럼 보일 것이다. 자신감과 용기가 넘치는 이미지를 발산할 것이다. 많은 양이 그들에게 미혹될 것이다. 장로들은 예수께서 “열매로 그들을 알아볼 것”이라고 하신 말씀을 자신과 양 떼에게 상기시켜야 한다. 


정말로 눈을 뜨고 주의 깊게 살펴본다면, 열매를 통해 우리는 이리를 분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리 같은 지도자는 자신의 불경건한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양을 잡아먹는다. 



원제: How to Watch for Wolves

출처: www.desiringgod.org

번역: 무제



연관 주제 함께 읽기 

▶ 이리 식별법 

 거짓 선생에 관한 놀라운 진실

 그래도 목사를 포기하지 말아야 할 때

그리스도를 닮은 참된 지도자는 그리스도의 백성을 위해 명성과 지위, 부요함과 안락함마저 기꺼이 희생하는 열매를 맺는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Jon Bloom

존 블룸은 Desiring God의 공동 설립자로 이사장과 작가로 섬기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믿음,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와 'Not by Sight'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