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목회

혼돈의 시기에 에스라에게서 배웁니다
by William Vanderbloemen2022-03-18

솔로몬의 성전과 다른 새 성전은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곳입니다. 이곳은 성금요일에 휘장이 찢어졌던 곳입니다. 비록 더 작았던 새 성전이었지만 결국 구원 이야기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교회와 기독교 그룹을 컨설팅하는 반데어블레멘서치그룹(Vanderbloemen Search Group)의 대표 윌리엄 반데어블레멘(William Vanderbloemen)이 코로나 팬더믹 시기를 보내고 다시 교회의 회복을 기대하는 교회 지도자와 그리스도인을 위해 보내는 격려의 이메일 메시지입니다.

William Vanderbloemen <william@vanderbloemen.com>

3월 7일 (월) 오전 8:15 



안녕하세요.


우리가 겪어 온 인생 중 가장 어려운 시기인 지난 몇 년간 교회의 지도자로서 감당하고 있는 사역에 감사드립니다. 이 기간은 확실히 제가 목회하던 그 어떤 때보다도 확실히 더 어려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저는 “드디어 다시 교회 문을 열게 되니 기쁘군요. 그런데 왜 예전처럼 돌아가지는 못하는 거죠?”라고 말씀하시는 많은 목사님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우리와 비슷하게 느끼고 있었을 사람들의 한 장면을 저에게 상기시켜 주셨습니다. 


에스라서에서 바벨론의 포로들은 마침내 해방되어 고향으로 돌아가 함께 예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차 포로귀환 때 느헤미야와 그의 동료들은 고향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교회로 돌아갈 힘을 얻었습니다! 에스라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들은 서로 화답하면서 주님을 찬양하고, 감사의 찬송을 불렀다. “주님은 어지시다.” “언제나 한결같이 이스라엘을 사랑하신다.” 주님의 성전 기초가 놓인 것을 본 온 백성도, 목청껏 소리를 높여서 주님을 찬양하였다(스 3:11)


그리고 1차 포로귀환의 무리가 고향으로 돌아옵니다. 이들은 솔로몬 성전의 영광을 기억하는 예루살렘을 지키던 사람들입니다. 그들도 흥분하여 성전을 볼 준비가 되었고 함께 예배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들이 고향에 도착했을 때 에스라는 그 장면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첫 성전을 본 나이 많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가문의 우두머리들은, 성전 기초가 놓인 것을 보고, 크게 통곡하였다. 또 다른 쪽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기뻐하며 즐거이 노래하였다(스 3:12).


새 성전이 열렸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옛 성전보다 작았습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지도자들은 상처를 받았고 “왜 교회는 예전만큼 크지 않을까? 우리가 예전에 있던 곳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까?”라고 부르짖었습니다.


하나의 작은 장면에 정말 많은 감정이 혼재되어 있지 않습니까? 마침내 하나님의 백성이 다시 모일 수 있음을 찬양합니다. 그러나 교회가 혼돈 이전의 시기와 같지 않다고 흘리는 눈물을 에스라는 이렇게 말합니다.


환성과 통곡이 한데 뒤섞여서, 소리가 너무나도 크고 시끄러웠다. 그 소리는 멀리서도 들을 수 있었으나, 어느 누구도 환성인지 통곡인지 구별할 수 없었다(스 3:13).


뭔가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그것이 오늘의 우리가 앞으로 경험하게 될 것에 대한 기쁨과 잃어버린 것에 대한 슬픔이 뒤섞여 있는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몇 달 동안 이 이야기와 장면을 묵상해 왔습니다. 최근에야 하나님께서는 제게 정말 특별한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찬양과 눈물은 새 성전에 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새 성전의 기초 위에 있었습니다. 물론 물리적인 규모는 더 작았습니다. 그러나 새 성전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솔로몬의 성전과 다른 새 성전은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곳입니다. 이곳은 성금요일에 휘장이 찢어졌던 곳입니다. 비록 더 작았던 새 성전이었지만 결국 구원 이야기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나는 살아오면서 물건의 기초를 완성품으로 착각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영원한 현실과 함께 시작하는 새로운 장을 말입니다.


지금 낙심하고 있습니까? 저는 하나님께서 새로운 기초를 놓고 계시며 놀라운 완성품이 곧 나올 것이라는 소식을 여러분이 듣기를 원하신다고 믿습니다. 멀지 않아 성경은 역사상 처음으로 지구상의 모든 언어로 번역될 것입니다. 대유행의 여파로 세계가 기술을 받아들이게 된 방식은 그 어느 때보다도 주님의 나라로 가까이 갈 수 있는 기회를 열었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놀라운 것을 만들고 계시며, 지금 여러분의 수고를 통해 그 일을 하고 계신다고 믿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저는 우리가 주님 나라의 르네상스 여명기에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 년 동안 우리 모두가 하는 일은 그리스도인의 특별한 시대 중 하나로 역사에 오래 기억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위해 견뎌온 것에 대해 박수를 받으실 만합니다. 전염병과 전쟁의 복잡성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제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인내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계속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완성품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어 가고 있습니다.


멋진 일을 기대하며,

윌리엄 드림


덧붙임_당신의 사역에 위의 구절과 묵상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것을 통해 성도들을 격려하는 데 사용해 주십시오. 또 우리가 섬기고 있는 몇몇 교회에서 가져온 자료를 몇 가지 첨부합니다. 에스라의 장면을 통해 기도하면서 마음에 떠올랐던 자료들입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당신을 응원하고 당신을 위해 기도합니다. 이 새로운 환경에서 어떻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Songs of Hope-Mariners Worship, Album

▶In Christ, We Overcome-Champion Forest, Sermon 

▶Leading At Your Best-Life.Church, Craig Groeschel Leadership Podcast 



번역: 장명근

저는 하나님께서 새로운 기초를 놓고 계시며 놀라운 완성품이 곧 나올 것이라는 소식을 여러분이 듣기를 원하신다고 믿습니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William Vanderbloemen

윌리엄 반데어블레멘은 First Presbyterian Church of Houston에서 15년의 담임 목회 경력과 25년의 헤드헌팅 경력을 바탕으로 Vanderbloemen Search Group를 설립하여 목회자, 교사, 비영리단체의 인력을 지원하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저서로는 Pastoral Succession That Works, The Pastoral Search Committee Handbook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