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교회

노래를 못하면 어쩌죠?
by Keith Getty & Kristyn Getty2018-11-22

우리는 “저는 노래를 못해요.”라고 말하는 사람을 종종 만난다. 이는 “노래하려 할 때 제가 원하는 소리가 입에서 나오지 않아요.”라는 말이다.


어쩌면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당신일 수도 있다. 당신은 어릴 때 노래하는 대신 입만 움직이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기억할 수도 있다. 아니면 학교나 교회 합창단원은 당신이 가진 은사와는 그다지 어울리는 자리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을 향한 마음만 있다면 당신은 노래할 수 있다. 하나님은 노래하도록 당신을 설계하셨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만큼 노래를 잘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다. 하나님은 정확한 음정보다 진심에 더욱 많은 관심을 쏟으시는 분이다. 기억해야 할 사실은 크리스천의 노래는 입술이 아닌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엡 5:19).


하나님은 모든 목소리를 소중히 여기신다


나의 딸들이 함께 노래할 때, 첫째가 둘째보다 자신감에 있게 노래하고, 둘째는 막내보다 음정이 더 정확하다. 이런 현상은 이들이 자라면서 달라질 수 있겠지만, 요점은 다음과 같다. 부모의 귀에는 자녀들의 모든 목소리가 중요하고 소중하다. 


하늘에 계시는 아버지 역시 우리가 노래한다는 사실 자체와 우리가 무엇을 노래하는지에 관심을 가지신다. 우리가 얼마나 노래를 잘하는지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으신다. 교회에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합창단원들이 있다 하더라도, 교회의 진정한 합창단은 회중이다. 진정한 합창단은 심사가 필요치 않다. 모든 성도가 참여할 수 있고 또 참여해야만 한다.


이러한 회중 합창단의 아름다움은 찬양으로 우리 목소리와 마음이 하나가 된다는 데 있다. 진리를 함께 노래하는 성도가 된다는 것은 진정 행복한 일이다.


나는 얼마 전에 미국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중국 선교사를 만났다. 우리는 함께 찬양을 불렀다. 그는 찬양을 마친 뒤, 성도들과 함께 자유롭게 노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에 대하여 말했다. 그가 살고 있는 중국에서는 찬양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아, 다시 노래하기를 온 마음으로 얼마나 기다렸던지요!”라고 감격하며 말했다. 


당신의 목소리가 ‘전문가’ 수준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 ‘고백자’ 수준에는 속할 것이다.


가진 것으로 최대한 노력하라


그러나 역시, 우리가 연습할수록 더 잘하게 된다는 사실을 덧붙이고 싶다. 그리고 우리는 진정으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걷기를 배우는 일에는 시간이 들고, 걷기 위해서는 먼저 발로 서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말하기를 배우는 일에는 시간이 들고,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을 열고 소리를 내야 한다. 음정에 맞게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배우려면 시간이 들고, 우리는 노래를 연습함으로써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자신의 음정이 한계에 도달해 노래에 조금 못 미치는 상태라면, 약간의 유머 감각이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은 모든 음을 조금씩 틀리게 부르는 특별한 은사를 갖고 있다(이는 아이러니하게도 이루기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거나 칭찬을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격려하고 찬양하기 위해 노래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틀린 음을 웃어 넘기고 계속 노래할 수 있다.


우리 밴드의 일원인 자크 와이트(Zach White)는 자기 아버지가 가족들에게 들려준 찬양에 대한 영감을 우리와 나누었다. 그의 아버지는 언제나 열정적으로 회중과 함께 노래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그는 사실 세 음만 낼 수 있었다. 이름과 어울리지 않게 참 적은 음만 낼 수 있던 것이다(자크 와이트의 아버지와 이름이 같은 베리 와이트는 유명한 가수이다-역주). 그 세 음 마저도 음정이 정확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회중 찬양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한 것이다!


크리스틴(Kristyn)의 노래를 14년 동안 가르친 킴 우드 샌더스키(Kim Wood Sandusky)는 여러 장르의 가수를 수십 년 가르친 전문가이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모두 가수다. 우리 중 누군가는 아름다운 목소리와 정확한 음정으로 노래할 은사를 가졌지만, 누군가는 자기 영혼으로 노래할 은사를 가졌다. 우리는 모두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의 귀에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주는 가수이다.”


건강상 또는 선천적 문제가 있어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만약 말할 수 없어 손 또는 하나님이 주신 다른 방법으로 노래할 수도 있다. 이는 모든 입술이 하나님을 향해 노래하는 그날까지 한마음이 되어 당신에게 주어진 방법으로 공동체를 축복하며 노래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회중이 노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수화 사역에 감사를 표한다.


교회여, 우리 함께 노래하자!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What If I Can’t Sing?

번역: 하늘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