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이슈

성소수자 옹호자와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가 닮은 점
by Joe Carter2021-08-03

‘성소수자 옹호’는 어떤 의미에서 킹 제임스 번역본(KJV) 성경만이 유일하다고 주장하는 보수적 근본주의와 다를 바 없는 자유주의 근본주의이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사사기에서, 길르앗의 전사들은 에브라임 지파를 패배시킨 후, 살아남은 에브라임 사람들은 요단 강을 건너 고향 땅으로 돌아가려고 했다. 길르앗 사람들은 요단 강 나루를 장악하고 그들이 건너지 못하도록 하며 건너려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에브라임 난민인지 확인할 방법이 필요했다. 그 해결책은 간단하고 영리했다.


길르앗 사람이 에브라임 사람보다 앞서 요단 강 나루턱을 장악하고 에브라임 사람의 도망하는 자가 말하기를 청하건대 나를 건너가게 하라 하면 길르앗 사람이 그에게 묻기를 네가 에브라임 사람이냐 하여 그가 만일 아니라 하면 그에게 이르기를 쉽볼렛이라 발음하라 하여 에브라임 사람이 그렇게 바로 말하지 못하고 십볼렛이라 발음하면 길르앗 사람이 곧 그를 잡아서 요단 강 나루턱에서 죽였더라 그 때에 에브라임 사람의 죽은 자가 사만 이천 명이었더라(삿 12:5-6)

그 이후로 ‘쉽볼렛’이라는 용어는 한 그룹 사람들(내부인)을 다른 사람들(외부인)과 구분하는 관습이나 전통과 동의어가 되었다. 지난 수요일에 새로운 웹사이트(ChurchClarity.org)가 론칭을 하며 교회들을 구분하기 위해 새로운 ‘쉽볼렛’, 즉 ‘성소수자 옹호’(LGBT-affirming)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데니 버크(Denny Burk)는 그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살펴 본 후 쓴 글에서 “그들은 복음주의 대형교회 목회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자신의 교회가 어떤 입장인지 명확히 하도록 강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한다.


이 웹사이트와 그 독특한 임무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마치 전에 이런 종류의 것을 들어본 것처럼 섬뜩할 정도로 친숙하게 들렸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 나는 그것을 들어 본 적이 있다. ‘성소수자 옹호’는 어떤 의미에서 킹 제임스 번역본(KJV) 성경만이 유일하다고 주장하는 보수적 근본주의와 다를 바 없는 자유주의 근본주의이다.


두 근본주의자들 이야기


보수적 근본주의나 독립 교회에서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면 킹 제임스 번역본 성경만 사용해야 한다는 견해(일명 KJV 유일주의)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킹 제임스 번역본이 다른 영어 번역본보다 선호될 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영어 번역본이라고 믿는 교회 운동이다. 그들은 다른 모든 현대 번역본이 성경 번역자들의 음모로 인해 손상되었다고 주장한다.


킹 제임스 성경만이 신성한 영감을 받은 성경이라고 믿는 기독교인 그룹이 성별 정체성이 너무 유동적이어서 하루에 여러 번 바뀔 수 있다고 믿는 기독교인 그룹과 같다고 주장하는 것은 처음에는 터무니없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두 근본주의 그룹은 적어도 7가지 면에서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


1.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그들의 신념이 기독교인들 사이를 구분 짓는 핵심이라고 믿는다


트레빈 왁스(Trevin Wax)가 지적했듯이, “근본주의 논란에서 앞장서 있는 것은 킹 제임스 성경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논쟁이다. 일부 단체에서는 이것이 근본주의자와 진보주의자를 구분하는 주요 쟁점이라고 주장한다.”


마찬가지로 자유주의적 근본주의 입장에서는 동성애와 트랜스젠더를 옹호하는 의지를 기독교인들 사이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처럼 취급한다. 놀라운 것은 아니지만 Church Clarity와 같은 웹사이트는 성 혁명의 최신 ‘쉽볼렛’에 대해 교회들이 서 있는 위치를 고정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2.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교회 역사, 교회 전통 그리고 건전한 학문을 거부한다


하나님이 1611년에 성경에 다시 영감을 주었다거나 성경이 동성 간의 성행위를 분명하게 거부하지 않는다는 것을 믿으려면 모든 교회 역사와 전통뿐만 아니라 수백 년에 걸친 건전한 주석과 성경 연구를 거부해야 한다. 두 진영에서 이러한 입장을 옹호하기 위해 나온 “학자”가 신학이나 성경 언어의 전문가이기보다는 독학하거나 관련 없는 자격(예: 성별 연구)을 갖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3.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수용 가능한 문화적 선호도를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어떤 교회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그 교회가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교회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그 교회가 특정 문화를 선호한다고 가정해도 된다. 일반적으로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교회는 여러 면에서 1950년대 미국 개신교 백인과 유사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그 교회의 남성과 여성은 성경만큼이나 전통적인 미국 문화에 기반을 둔 성 역할을 따르고 있을 것이다. 또한 그 교회는 “전통적인” 예전과 찬송가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교회에서는 성가대가 크리스 톰린(Chris Tomlin)의 최신 경배 찬양을 부르는 것을 볼 수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어떤 교회가 성소수자를 옹호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 교인들은 당신이 최근 출시된 노골적인 영화를 봤다고 말하거나 성별을 드러내는 파티가 트랜스젠더 혐오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해도 당신을 반대하는 시선으로 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또한 당신이 그들과 다른 기독교인에 대해 언급하며 “트랜스젠더 혐오”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그들은 조금도 놀라지 않을 것이다.


4.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교회에서 수용 가능한 교리가 무엇인지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이 문화적으로 수용되는 견해에 대해 ‘쉽볼렛’역할을 하듯이, 이 두 근본주의 그룹들은 교회가 용인하는 교리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신호를 보낸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교회는 ‘젊은 지구 창조론’(Young Earth Creationism)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 반감을 갖는 반면,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교회는 성역할 상호보완주의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반감을 가질 것이다.


5.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교회에서 수용 가능한 행동이 무엇인지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두 가지 유형의 교회에서는 어떤 행동, 특히 어떤 성적인 행동이 용인되는지에 대해 폭넓은 합의를 하고 있다.


예를 들면,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교회에서는 이성애 교인이 음행을 함으로 교회 언약을 위반한 것에 대해 교회의 징계를 받을 수 있다.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교회에서는 이성애 교인이 여자 친구와 동거하는 것으로 교회의 징계를 받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그 교회는 아마도 회원 자격이 없을 것이며, 교회 언약에 서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 교회의 징계를 실천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 하더라도, 그들은 ‘음행’에 대해 징계를 받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교회는 그 연인들이 (대부분) 헌신되고, (짐작건대) 사랑에 빠지고, 언젠가는 (아마도) 결혼할 가능성이 있다고 간주하기 때문이다.


6. 성소수자 옹호자들과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영지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초대 교회에서 영지주의자들은 그들이 하나님과 창조에 대한 비밀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 지식으로 인해 그들은 도덕적으로나 지적으로 이러한 특별한 신념을 모르거나 거부한 기독교인들보다 자신들이 더 우월하다고 생각했다.


마찬가지로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과 성소수자 옹호자들은 그들이 특별한 지식을 갖고 있다고 믿으며, 이에 동의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단순히 깨달음을 얻지 못한 사람들로 여긴다.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은 그들이 현대 번역에 대한 진정한 진실을 알고 있다는 것을 비밀 지식으로 삼고 있다. 트레빈 왁스가 말했듯이,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논쟁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음모 이론이다. 모든 현대 성경 번역이 오염된 사본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 번역가가 자유주의적인 개신교나 로마 가톨릭(또는 심지어 단일 세계 정부)에 의해 주도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신자들은 동성애자 및 트랜스젠더를 알거나 접촉하게 됨으로 그들은 그 특별한 지식이 전달된다고 생각한다. 그 의미는, 이전 세대의 기독교인들이 동성에 끌리거나 다른 성에 동일시하는 사람들에게만 노출되었다면 그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이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것이 틀림없고 항상 그래왔다고 인식했을 것이라는 뜻이다. 결국, 옹호하지 않는 것은 미워하는 것이고, 하나님은 미워하지 않는 분이시므로 하나님은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것이 틀림없다는 것이다.


7. 그들은 의도적으로 악의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잘못 인도된 것이다


위의 모든 이유로 우리는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교회와 성소수자 옹호 교회 모두 일반적으로 의도적으로 악의적이지 않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 두 유형의 근본주의자들 대부분은, 특별하든 일반적이든 간에, 하나님의 계시를 죄악스럽게 거부하고 단지 그들 개인의 취향에 맞는 걸 믿고 있는 것이다.


이 두 그룹이 다른 점


이 두 그룹이 유사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자들과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기독교인들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은 심미적인 점이다. 어떤 이유로든지 킹 제임스 전용주의자들은 끔찍한 시각적 취향을 갖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의 웹사이트는 1995년에 ‘지오시티’(Geocities) 사이트에 게시된 이후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대부분의 기독교인은 그러한 것에 연루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대조적으로 ChurchClarity.org에 있는 것처럼 성소수자 옹호론자들은 더 인상적인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이 유형의 근본주의 웹사이트는 훌륭한 그래픽 디자인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좀 더 용인되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영원한 영향력이다. 킹제임스성경 유일주의 추종자들은 분열적이고 죄가 많으며 심지어 약간 이단적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들은 많은 사람들을 지옥으로 인도하지 않는다. 대조적으로,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교회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키는 행동을 회개하지 않고 행할 수 있다고 격려하면서도 우리가 이웃을 사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시 5:4-5; 롬 1:18).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그 차이점이다. 두 집단 모두 근본주의자일 수 있지만, 인간을 지옥으로 이끄는 근본주의는 언제나 최악의 근본주의다.




원제: How ‘LBGT-Affirming’ Is Like KJV-Onlyism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정은심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교회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키는 행동을 회개하지 않고 행할 수 있다고 격려하면서도 우리가 이웃을 사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시 5:4-5; 롬 1:18)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