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교회

거품 교회의 세 가지 지표와 거품을 깨는 방법
by Eugene Park2021-07-26

교회에서 사람들이 다른 의견이나 생각을 표출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가? 그럼 그 교회는 거품 교회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마이클 호튼(Michael Horton)은 최근에 이렇게 말했다. “우리 교회는 지금 Fox와 CNN처럼 보입니다. Fox 교회와 CNN 교회는 들어가면 단박에 알 수 있습니다. 복음이 아니라 이데올로기가 우선이 되어버린 교회니까요.”


너무도 많은 교회가 당대의 당파적 거품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이 너무도 걱정스럽고 슬픈 오늘날의 경향이라고 호튼은 말한다. 교회의 진정한 소명은 이러한 당파적 구분을 초월하는 공동체가 되는 것이다.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엡 2:19).


거품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점은 당신이 거품 속에 살고 있으면서도 그 사실을 거의 깨닫지 못한다는 점이다. 반투명한 거품은 닿았을 때 실제와 접촉한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사실상 당신의 인식은 생각보다 훨씬 더 왜곡되어 있다. 


거품 교회의 지표


거품 교회를 분별하는 세 가지 지표가 있다. 


1. 교리보다 이데올로기


호튼이 관찰한 바와 같이, 거품 교회의 주요 지표 중 하나는 교리보다 이데올로기를 강조한다는 점이다. 만약에 지금 당신이 담임 목사의 교리적 입장보다 그가 어떤 정치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에 더 관심을 가지는 교인들이 다수인 교회를 다니고 있다면, 그 교회는 거품 교회일 가능성이 높다. 정작 십계명은 제대로 모르는 평범한 교인이 어떤 특정 정당의 강령은 아주 잘 알고 있다면, 그 교회는 거품 교회일 가능성이 아주 크다. 


2. 동일성


거품 교회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지표는 교회 내부의 동일성인데, 이건 물론 단순히 지리적 요인 때문일 수도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정치학 교수인 조나단 로든(Jonathan Rodden)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지금 극심한 지리적 분파주의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 단순히 몽고메리나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것만으로도 교회는 이념, 정치, 심지어 TV 프로그램에서까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교인들로 가득 찰 수 있다. 교회에서 사람들이 다른 의견이나 생각을 표출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가? 그럼 그 교회는 거품 교회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3. 우리 vs. 저들


거품 교회에 만연한 것은 적개심에 가득한 어조로 사고방식이나 문화가 다른 “밖의 누군가들”을 향해 교인들이 내뱉는 호전적인 위협의 표현이다. 만약에 당신이 내적 제자도보다는 밖에 있는 누군가에게 더 신경을 쓰고, 또한 힘을 합쳐서 선교에 힘쓰기 보다는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타 복음주의 교회의 오류를 나열하는 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교회에 있다면, 당신은 지금 거품 교회를 다니고 있다. 


거품 교회의 거품을 터뜨리려면


솔직히 말하면 어느 교회에나 다 어느 정도의 거품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거품이 낀 현실은 결코 성경적으로 이상적인 모습은 아니다. 바울은 교회가 계급, 민족, 관점에서 혼합적이 되어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갈 3:2; 골 3:11). 교회 안에서 세상적인 거품이 터질 때 우리는 “서로를 용납”하고 또한 “성장함으로 교회가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울 수 있게”(엡 4:16) 된다. 


거품을 어떻게 터뜨릴 수 있을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공기가 서서히 빠져나가도록 하라


가장 좋은 방법은 거품을 단박에 터뜨리고 강제로 다양성을 주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듀크 대학 교수인 크리스 베일(Chris Bail)은 이렇게 말한다. “다른 시각에 노출시키는 것만으로는 사람들로 하여금 중도성을 띄도록 만들 수는 없다. … 그것은 오히려 그들이 기존에 갖고 있던 견해를 더욱 강화할 뿐이다.” 따라서 거품에서 공기를 빼려면 최대한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다. 급하게 터트리려고 하면 의도치 않게 거품이 오히려 더 강화될 수 있다. 중요한 사역을 변경하거나 또는 어려운 주제를 다뤄야 할 때, 즉각적으로 “대립하는” 토론을 갖기 보다는 작고 소박하게 시작하도록 하라. 동의하지 않을 수 있는 성숙한 교인 몇 명을 섭외해서 개인적인 식사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에 초대하라.


2. 문제를 제기하라


주제와 관계없이 거품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주제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 주제를 꺼내놓고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목회자들은 양쪽 진영 어디에서라도 생길 수 있는 이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가능한 한 인화성이 큰 문제를 피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두려움 때문에 진실한 대화를 우회하면 할수록, 교인들은 더 큰 거품을 가진 더 “안전한 공간”을 찾아 더 많이 옮기게 되고, 그럼으로 그들의 생각은 더욱 더 고착될 것이다. 공간을 만든다는 것은 단순히 이러한 문제에 대해 설교로 그치는 게 아니라 정직한 토론까지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기적으로는 이런 시도가 더 많은 마찰을 일으킬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화합의 열매를 맺도록 기도하라. 


3. 소셜 미디어 제자도


종종 과도한 소셜 미디어 사용이 이러한 거품의 원인이라는 비난을 받는데, 그건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러나 단지 성도들에게 소셜 미디어를 덜 사용하라고 말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정도로 상황이 간단한 건 아니다. 오히려 교회는 소셜 미디어를 기독교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즉 온라인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는 방법, 정보를 현명하게 검토하고 공유하는 방법, 영적 지체를 양육하고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리는 방식, 그리고 온라인에서 행동하는 방법 등에 대한 제자훈련을 시행해야 한다. 


더 나은 종류의 거품


어떤 의미에서 교회는 거품 그 자체이다. 우리는 세상과 구별되도록 부르심을 받았지만(요 15:19; 롬 12:12), 그렇다고 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 세상과 구별됨으로 오히려 교회는 이제 전쟁을 위해 강화된 거품이 아니라 잃어버린 영혼과 나그네들이 복음을 듣고 공동체 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피난처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현실과 동떨어진 거품이 아니라 현실에 더 가까운 거품이다. 오늘날 격변하는 문화적 순간에 다양한 부족, 언어, 국가에서 온 사람들이 교회 외에 어디에서 그들의 다양성을 품어주는 공동체를 찾을 수 있겠는가? 교회는 언제나 서로 간에 완전히 다른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장 독특한 가정이었다. 분열의 거품이 우리를 더욱 더 소외시키는 오늘날이지만, 그럼에도 교회는 여전히 모든 거품을 터뜨리는 권능과 평화의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해서 긴장을 없애고 벽을 허무는 드문 공간이 될 놀라운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원제: 3 Signs Your Church Is in a Bubble (and 3 Tips for Popping It)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번역: 무제

우리는 세상과 구별되도록 부르심을 받았지만(요 15:19; 롬 12:12), 그렇다고 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

Share this story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

작가 Eugene Park

유진 박은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있는 True North Church의 협동목사다.